본문 바로가기
삶/알아두면 편리한것들

능률이 떨어지는 나른한 오후를 잘 극복하는 방법 13가지

by 썬도그 2011. 7. 4.
반응형
오늘 아침 자욱한 안개가 거리를 점령했더군요. 안개낀 거리를 보면서 모닝커피들 하셨는지요
여름이 점점 다가오네요. 여름은 다른 계절보다 에너지 소비가 많습니다. 이런 이유로 오후가 되면 꾸벅꾸벅 많이 졸죠.
또한 일에 집중도 안됩니다.

 이런 능률이 떨어지는 나른한 오후를 극복하는 방법을 담은 리더스 다이제스트 글을 소개합니다

 

13 Ways to Beat the Afternoon Slump at Work
능률이 떨어지는 나른한 오후를 잘 극복하는 방법 13가지 

 

1. 10분 이상 햇빛을 쬐어 보세요


점심은 배달시켜먹지 말고 밖으로 나가보세요. 점심을 먹으러 가고 다 먹은 후 사무실로 바로 들어오지 말고 햇빛을 10분이상 쬐어보세요.  햇빛을 받으면 생체 시계가 리셋되어 몸이 생성하는 수면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D가 생성되므로 골다공증이나 다양한 암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2. 식사는 가능한 탄수화물보다는 단백질로 선택한다

빵없는 참치는 참치 샌드위치보다 나으며 저지방 치즈를 뿌리고 녹황색 야채와 삶은 계란, 몇장의 슬라이스 닭고기를 넣어서 샐러드 파스타를 먹어보세요. 탄수화물보다 단백질을 먹는것이 나른한 오후를 극복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3. 티타임을 가지세요

햇빛을 쬐고 들어온 후 오후에 좀 졸리우면 티타임을 가져보세요. 오후에 가볍게 차 한잔 하는 시간을 가지고 습관을 들이면 가벼운 카페인 효과에 의해서 오후의 권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하나의 차만 계속 먹지 말고 여러가지 차를 준비해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차를 선택할때는 카페인이 있는게 좋습니다.



4. 책상정리를 하세요

너저분한 책상을 보면 마음까지 심란합니다. 머리를 쓰지 않으면서 할 수 있는 작업이 책상및 사서함 정리입니다. 
집중력과 분석력 전혀 필요 없습니다. 책상을 정리하면 깨끗해진 환경이 기분까지 맑아지고 성취감도 많이 느낍니다.





5. 주변사람에게 가벼운 전화를 걸어보세요


남편, 아내 ,자녀, 친구들과 약 5분가의 간단한 안부전화를 해보세요. 5분정도 하고 나면 기분전환이 될것입니다. 그러나 너무 오래하면 오히려 업무리듬을 깨트릴 수 있습니다.

6. 페퍼민트 오일을 한방울 손에 떨어트리세요

페퍼민트 오일을 한방을 손에 떨어트린후 얼굴에 문질러 주세요. 눈외의 얼굴에 발라주면 박하의 샤~~한 기운이 오후의 졸리움을 날려줍니다.


7. 스트레칭을 하세요

가장 쉽고 많이 하는 행동이네요. 가볍게 스트레칭을 하세요. 큰 액션보다는 양 팔을 이용한 스트레칭만 해도 기분전환도 되고 근육을 깨울 것 입니다.


 
8. 다크 초콜렛을 먹는다

다크 초콜렛은 독특한 장점이 몇개 있습니다. 밀크 초콜렛과 달리 건강에 좋고 과자보다는 견과류에 가까운 음식이라서 건강에도 좋고 몸에 좋은 지방과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게다가 풍부한 섬유와 마그네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한조각 이상은 먹지 마세요



9. 박하 껌을 씹는다. 

강한 박하 맛이 나는 껌을 씹으면 강한 자극이 됩니다. 껌을 씹으면서 타액을 촉진하므로 점심 후에 입속에 남아 있는 음식 찌꺼기로 인한 충치와 잇몸질환의 원인인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10.  공동작업을 해라

혼자 일하다 보면 일의 능률도 떨어지고 집중력이 떨어져 자꾸 졸기만 합니다. 이럴때 공동작업을 생각해서 일을 해보세요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공동작업을 할때 업무속도가 더 빨라질수도 있습니다. 다만 상호작용이 많고 재미있어야 하지 공동작업이라고 해서 남 이야기만 듣거나 흥미가 없으면 모두 졸기만 합니다.


 
11. 10분정도의 가벼운 운동을 해라

푸쉬업 같은 가벼운 운동을 10분동안 해보세요. 벽같은 움직이지 않는 것을 힘껏 누르는 동작을 10분정도만 해도 근육의 긴장을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가벼운 운동을 잠시 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12. 사무실에 로즈마리를 두어라

연구에 따르면 로즈마리 향기는 활력을 불어 넣어 준다고 합니다. 잔가지를 손가락 사이로 문지르면 공기중에 향기가 퍼집니다. 또는 얼굴이나 목등을 이용해서 잔가지를 긁어줘도 향기가 팟~~~하고 솓아나므로 얼굴에 문질러도 좋습니다.


            13. 오후 간식은 혈당지수가 낮은 것을 선택하세요


초콜렛등은 혈당지수가 높기 떄문에 먹으면 혈당치가 급격히 올라가서 일시적으로 활력이 솟아 오르게 되지만 시간이 지나면 혈당지수가 떨어지기 때문에 정신이 불안정해지고 피로감이 느껴집니다. 대신 단백질과 섬유 복합 탄수화물을 포함한 간식인 곡물 크래커나 생야채등을 복용하여서 혈당을 완만하게 유지시켜주는게 좋습니다.


이 방법 외에 여자분들에게는 힘들겠지만 화장실 가서 세수하는게 최고죠.
나른한 오후 슬기롭게 극복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