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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근직들은 사무실에서 하루종일 앉아 있는 내근직을 부러워 합니다. 덥고 춥고한 외부에서 업무를 보다 보면 날씨에 무척 민감해 집니다. 이런 외근직들은 내근하는 분들을 부러워하죠.  하지만 내근자들은 몸은 편할 수 있지만  회사에서 받는 상사로부터의 스트레스가 무척 큽니다.  특히 악독한 사장이나 상사가 있는 회사면  내근보다는 외근이 더 편하죠. 

내근자들은 몸이 편하지만  몸이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하루종일 의자에 앉아 있다 보면 혈액순환도 좋지 않고 엉덩이만 커지고 몸매는 망가지게 됩니다. 운동을 안하고 움직임이 적다 보니 몸 관리 하기가 힘들죠

 Sitting is Killing You 라는 글에서는 그래프로 의자에 하루 종일 앉아 있는게 얼마나 안좋은지 그래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루 6시간 앉아 있으면 사망률이 40% 증가

현재 인류은 역사상 가장 오랜 시간 앉아 있는 인류가 되었습니다. 선사시대나 산업혁명 이전에는 사무실에서 일하기 보다는 대부분 육체노동을 많이 했고 앉아 있을 시간이 많지 않았습니다.



하루 6시간 앉아서 생활을 하면 하루 3시간 정도 앉아 있는 사람보다 15년 이내에 죽을 확율이 40% 증가합니다. 이러한 위험을 해결하는 방법은 앉는 시간을 줄이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미국인들의 평균 활동시간은 하루 9.3시간이고 걷고 서고 간단한 운동을 6시간 하고 0.7시간은 달리기나 스포츠등 강도 높은 운동을 합니다. 나머지 7시간은 수면시간입니다. 한국인은 활동시간이 미국인보다 더 높고 수면시간은 더 적을듯 하네요



앉는 시간이 많을 수록 비만이 될 확률이 높다

살찐 사람은 마른 사람에 비해서 하루 2시간 반 정도 더 오래 앉아 있습니다. 또한 현재 미국인들 3명중 1명은 비만입니다. 1980년 부터 2천년 사이에 운동빈도는 변화하지 않았지만  앉는 시간은 8% 늘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비만은 두배로 증가했습니다. 

 
위 차트는 앉아 있을 때의 에너지 소비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서 있을 때를 1로 잡았을때  껌을 씹을 때는 1.15배, 걷고 있을 떄는 2.5배의 에너지를 소비하고 계단을 오르면 3.2배의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앉아 있을 때는 에너지를 거의 소비하지 않습니다.



오래 앉아 있으면 내장기관에 좋지 않다


당연한 이야기겠죠.  사무직은 서서 일을 하는 사람에 비해서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2배정도 높습니다.  
앉아 있을때는  신진 대사에 의한 칼로리 연소비율이 분당 1kcal로 떨어집니다.   지방분해 효소에 의한 지방 연소비율도 90% 감소하며 앉아서 2시간 경과하면  몸에 좋은 콜레스트롤이 20% 감소하며  24시간 후에는 인슐린에 의한 효과가 24%가 줄어서 당뇨병 위험이 상승합니다

 
쩝..  쓸수록 마음이 무거워지네요




오래 앉아서 생기는 병을 막기 위한 방법
 
위에서도 말했지만  가장 확시한 것은 앉은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하루 8시간 이상 앉아 있으면 안되며 하루 30분정도 운동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틈틈히 스트레칭을 하고 사무실 안을 걷고 점핑등을 해서 칼로리 소비를 늘려야 합니다.  뛰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사무실 안을 분주히 왔다갔다 하거나 스트레칭을 틈틈히 해주는 것은 따라 해야 겠네요

 

 

집에서 쇼파에서 장시간 TV시청을 하지 마세요

 
하루 3시간 이상 TV를 보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심장병으로 죽을 확률이 64%가 증가합니다.  운동을 매일 하는 사람도  3시간 이상 TV를 시청하면 말짱 꽝이 됩니다.  TV시청을 1시간 연장을 하면 사망율이 11%나 늘어나게 됩니다. 
TV에 대한 데이터이지만 인터넷도 TV와 마찬가지죠.  뭐 손가락 운동은 TV시청 보다는 많이 하겠네요

 
 


앉을 때 가장 좋은 자세는 의자각도 135도

 
꼭 사무실에서만 오래 앉는 것은 아니죠 하루종일 자동차나 트럭을 모는 분들도 외근이지만 오래 앉아 있습니다.
엘레베이터를 이용하기보다는 계단을 이용하고 혹은  자가용보다는 자전거로 출퇴근 하면 어느정도 보완이 되겠죠

그래도 어쩔 수 없이 장시간 앉아 있어야 하는데  그럴떄는 의자를 135도로 뒤로 좀 젖히고 일을 하면 좋습니다.
몸을 숙이거나 직각은 좋지 않습니다. 쩝.. 인터넷 하면 어쩔 수 없이 고개가 앞으로 나가는데  몸에 좋지 않고 특히 거북목 현상이 생기죠

 
 인류가 장시간 앉아서 일하게 된것은 최근의 일입니다. 몸은  이런 생활의 변화에 더디게 적응합니다. 먼 미래의 후손들은 앉는 자세에 잘 적응한 인류가 되겠지만 몸의 변화는 느립니다. 따라서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은 몸에 무리를 주는데 
최대한 덜 앉고 서서 일하고 앉아서 일할때도 135도로 의자각도를 바꾸고 일해보세요.  135도 저 각도 보니까 게임방에서 스타 밤새 할때 자세네요

 
썬도그
하단 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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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mosworld.tistory.com BlogIcon Ymos 2011.05.20 2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새 앉아 있을 일이 많은데 썬도그님 블로그 보고 흠칫!! 했네요. ㅎㅎ

  2. Favicon of http://simglorious.tistory.com BlogIcon 도플파란 2011.05.21 01: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흠칫~~!!! ㅠㅠㅠㅠㅠ

  3. Favicon of https://nohji.com BlogIcon 노지 2011.05.21 07: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잘 보았습니다.
    역시 전 게임하다가도 불편하면 서서 할 떄가 많았는데, 이게 좋은 거였군요 ㅋㅋㅋ

  4. Favicon of http://jwmx.tistory.com BlogIcon jwmx 2011.05.21 09: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허, 이것 참.... 저는 쉬는 시간을 제외하면 하루 10시간 이상 앉아 지네는데, 자주 일어서야 겠군요. 아니면 135도를 유지해야 겠습니다. 지금껏 90도에 깍듯이 앉아 있는 것이 올바른 자세라고 배워 왔는데, 잘못된 지식이군요.

    •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1.05.22 13: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오래 앚아 있는데 수시로 일어나서 혹은 집근처 밤마실 나가고 있습ㄴ디ㅏ. 걸으면서 박경철의 경제포커스 팟캐스트 듣는 재미가 좋네요

  5. 흐엉 ㅜㅜ 2011.05.21 18: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망할재수 ㅜㅜㅜ

  6. 희망샘 2011.05.21 18: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 시끄럽고...

    정상적인 식사와 알맞은 운동에

    저녁 먹고 특히 6시 이후엔 물 이외엔 아무것도 먹지 않으면 비만이 되지 않습니다. ㅎ

    직접 체험하고 있는 1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