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블로그코리아 위젯사용기, 설치법, 바라는점들

by 썬도그 2009. 3. 23.
반응형
블로그코리아 위젯을 몇달째 달고 있습니다.
달고 있으면서 블로그코리아 한번 갈것을 두번 세번 가게 되더군요.  두달동안  블코위젯 사용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점이 좋았다

1. 블로그코리아에 안가도 인기글을 볼수가 있다

웹브라우저를 키면 보통 3개의 싸이트는 동시에 띄어놓고 있습니다. 다음블로거뉴스,  올블로그, 블로그코리아(이하 불코)를 자주 들어가기에 한꺼번에 띄어놓는데요.  이 위젯이 있음으로써 블코 돌아가는 모습을 작은창으로 보는 느낌입니다.


2.  뻘건 추천수가 이목을 끌게 한다

이건 위젯의 좋은점이라가 보다는  블코의 독특한  추천시스템인데요. 다른 메타블로거들이  추천을 하면 1의 숫자가 카운트되는데 반해서 불코는 1에서 99까지 추천할수 있습니다. 또한 추천을 받으면  추천점수가 적립되는데 이 적립된 추천수는 다른 분에게 추천을 줄때 사용합니다.  블코위젯에는 뻘건 추천수가  확 눈에 들어옵니다. 추천수 100이상의  추천숫자가 사람 호기심을 자극하죠.

뭔데 추천수 200이 넘어!! 라는 호기심이 클릭을 유도하게 되고 블로그코리아에 방문하게 합니다


3.  인기글만이 아닌 다른 글목록을 볼수 있다

보통의 메타싸이트들의 위젯은  인기글 하나만 보여준데 반해 블코 위젯은 인기글, 나의추천글, 나의 최신글등을 볼수 있습니다
최대 두개까지  보여줄수 있는데  이게 참 좋더군요.  욕심이 있다면  두개를 넘어 4개 5개도 클릭한번으로 볼수 있었으면 합니다.


4. 누구의 글인지 쉽게 볼수 있다

위젯의  인기글에 마우스를 커서를 올리면  글을 쓴 블로거가 누군지 쉽게 알수 있습니다. 또한 랭킹도 알수 있구요.
글의 대한 신뢰도와  인기도를  갸름하고 클릭할수 있어 좋습니다.




이런 점이 안좋았다

이 점은 바라는 점과 중복되는 글도 있을듯 하네요

1.  사이드바 형태만 있나?

이 부분은 많은 유저들이 지적하는 부분인데요. 블코 위젯이 사이드바형태만 있습니다.
좀더 다양한 형태가 나왔으면 합니다. 예를들어  구글애드센스처럼  포스트 상단이나 하단에 넣을수 있는 가로형태도 나왔으면 하구요. 또한 흘러가는 배너처럼  눈을 끄는 형태로도 나왔으면 합니다.


2. 글을 안 읽고도 위젯에서 추천이 가능하다?

글을 읽지 않고도 위젯의 추천수를 누르면 추천이 간단하게 됩니다.  또한 자추도 되구요
이 모습은 어뷰징을 허용할수도 있는 문제점이 있어서 글을 읽은후 추천할수 있게 하는 모습으로 바뀌어야 할것입니다.

3.  나의추천글과 내 최신글 목록이 중요한건가?

블코 위젯은  블코인기글, 나의 추천글, 나의 최신글 나의 친구글중 두개를 선택해서 노출시킬수 있습니다.
그런데  나의 추천글과 나의 최신글, 나의 친구글 목록이 중요한 리스트인가요?
내가 추천한 글이 다른사람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지 않스니다. 또한 나의 최신글은 블로그에서도 바로 확인할수 있는데요.
티스토리는 내가 쓴 최신글이 간단하게 설정만 하면 나옵니다.   또한 블코의 이웃기능은 솔직히 한번도 안써봤는데요. 저 뿐 아니라 대부분의 유저들의 블코 이웃기능을 잘 모를듯 합니다.  블코 인기글목록말고 나머지 3개 즉  나의추천글, 나의 최신글, 나의 친구글 목록은은 없애는게 낫지 않을까 합니다.


블코 위젯에 바라는점

제가 포토샵 실력이 없어서 예쁘게 꾸며서 설명하지는 못하지만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1.  글목록을  실용적으로 개편하라

바로 위에서 지적한 블코위젯 글목록은  인기글말고  큰 의미는 없는듯 합니다.
차라리  나의 추천글, 나의 최신글, 나의 친구글등을 없애던지 아니면 다른 글목록을 더 추가했으면 합니다.
24시간 혹은 12시간 동안의 최대조회수 글목록
특정한 태그만 모은  태그리스트 글목록
등록한 채널의 최신글을 보녀주는 채널 최신글목록
실시간 인기 급상승글목록 ( 급상승순위가 빠르게 올라갈수록 글씨 색을 찐하고  강한 색으로 표시)
등 다양한 글목록  선보였으면 합니다.


2.  글목록 선택을 두개를 넘어서 수개를 선택할수 있게 해주었으면 한다

지금은 글목록을 두개만 선택해서 보여줄수 있는데요. 3개 4개 정도 더 많이  담는것은 어떨까요?
아니면 아이팟처럼 아이콘화 하여  날씨, 주가, 뉴스속보, 메모등 다양한 기능을 넣는것은 어떤가요.
기술적으로 어렵다면  아이콘화 해서 다양한 블코  글목록을 볼수 있었으면 합니다






3. 스킨이 밋밋하다

지금 불코 스킨은 4개지 색으로 바꿀수 있는 단순한 형태입니다. 보통 위젯들은 스킨기능도 없는데 블코위젯은 있는게 좋기는 합니다.
좀더 욕심을 부려본다면  전체 테두리를 다양한 스킨으로 하면 어떨까요? 색만 변화시키는 단순한 레이아웃 변경을 넘어서
칠판스킨, 전봇대스킨, 나무스킨, 자동차스킨, 동물스킨등 다양한 주변 사물이 레이아웃을 보여주는 귀여운면을 가미시키면 어떨까요?  기술적으로 어렵나요? 블코 디자이너분이나 개발팀의 불만의 소리가 들리는듯 하네요 ㅎㅎㅎ
말은 쉽게 이렇게 하지만 현실은 어려울것입니다 

4. 포스트 제목이 다 안보인다

위의 위젯 사진에서도 보듯이 위젯의 가로크기가 한정되어 있어서 포스트 제목이 대부분 다 짤려 나옵니다.
제목이 긴 포스트는 무슨 포스트인지도 모를 포스트도 많죠. 이걸 포스트제목을 한줄이 아닌 두줄을 하는것은 어떨까요?
좀 지저분해 진다면  마우스를 포스트제목에 올렸을때  포스트 전제 제목이 마우스 커서 옆에 나온다면 어떨까요?
이 점은 좀 고쳐주었으면 합니다. 포스트 반토막만 보여서 상상력만 늘어가는듯 합니다. ㅎㅎ


블코 위젯 설치법



그럼 설치법을 동영상으로 보여드릴께요.


동영상 보고 따라해 보세요. 참 쉽쬬잉!! 이 저절로  나올것입니다



http://www.blogkorea.net/bnmsvc/widget2.do?gu=introduce
위의 주소에서도 설치방법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