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카메라가 좋아요? 어떤 카메라를 사야 하나요? 참 많이 듣는 질문입니다. 먼저 카메라 구매할 때는 카메라로 주로 촬영하고 싶은 피사체와 사진 장르와 카메라에 사용할 예산을 미리 결정해야 합니다. 그래야 그에 맞는 카메라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세부적인 고민 없이 추천할 수 있는 게 바로 베스트셀러입니다. 많이 팔리는 제품은 그 이유가 다 있습니다. 또한 구매자가 많아서 중고로 내놓아도 잘 팔린다는 소리이기도 하고요.
일본의 카메라 판매점인 맵 카메라가 2021년 6월에 가장 많이 팔린 디지털카메라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2021년 6월 일본 맵 카메라에서 가장 많이 팔린 카메라 TOP10
1 위 : 캐논 EOS R6
2 위 : 캐논 EOS RP
3 위 : 소니 α7C
4 위 : 캐논 EOS R5
5 위 : 소니 α7S III
6 위 : 리코 RICOH GR III
7 위 : 파나소닉 LUMIX GH5II
8 위 : 소니 α7 III
9 위 : 후지 필름 FUJIFILM X-T4
10 위 : 니콘 Z 6II
캐논 EOS R6가 1위를 했네요. EOS R5의 보급형 모델로 가격대가 EOS 5D Mark4 시리즈 가격대인 200만 원 후반 대라는 저렴한 풀프레임 카메라라서 인기가 많네요. 2위는 캐논 EOS RP로 바디만 100만 원 초반대의 저렴한 풀프 미러리스입니다.
소니 제품 중에는 소니 알파 7C가 있네요. 외형은 보급형 미러리스이지만 풀프레임 카메라라서 가격은 170만 원대로 가격이 꽤 있어요. 휴대성과 풀프레임을 잘 섞은 카메라죠. 캐논도 이런 제품 하나 나왔으면 하네요.
보시면 1위부터 10위 사이에 캐논이 3개, 소니가 3개 리코 1개, 후지필름 1개인데 니콘은 Z6 II가 10위에 있네요. 니콘은 일본에서도 점점 인기가 없습니다. 그나마 Z 시리즈인 Z5가 11위, Z7 II가 15위 등 10위 밖에 3개가 모여 있네요.
이 순위를 자세히 보면 카메라보다는 동영상 기능들이 뛰어난 카메라들이 순위에 많이 올랐습니다. 특히 눈여겨볼 제품이 소니 알파 7C로 가격은 비싸지만 휴대성이 뛰어나고 동영상 촬영 기능이 좋습니다. 캐논과 소니는 동영상 기능 특히 AF가 빨라서 좋아요.
2021년 6월 일본 맵 카메라에서 가장 많이 중고 카메라 TOP10
전 중고 카메라 구입 추천하지 않습니다. 기계식 카메라는 잘 고장 나지 않지만 전자기술이 많이 들어간 디지털카메라는 10년만 지나도 안에 있는 기판이나 전선 등이 삭기 시작해서 금방 망가집니다. 게다가 수리도 어렵고 한다고 해도 가격도 비싸죠. 그래서 중고 카메라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만 사용한 지 1년 안쪽, 촬영 컷 수가 수천 컷 정도는 그나마 구매할 만은 하지만 그럼에도 중고 카메라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나마 렌즈는 중고도 좋긴 한데 중고 렌즈 샀다가 바로 고장 나서 렌즈도 딱히 중고 렌즈를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예산 때문에 중고 카메라 구매하셔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판매 랭킹입니다.
아래는 맵 카메라에서 2021년 6월에 가장 많이 판매된 중고 카메라 TOP10입니다.
1 위 : 소니 α7 III
2 위 : 소니 α7R IV
3 위 : 소니 α7R III
4 위 : 소니 α7 II
4 위 : 캐논 EOS 5D Mark III
6 위 : 캐논 EOS R
7 위 : 소니 α9
8 위 : 리코 RICOH GR III
9 위 : 후지 필름 FUJIFILM X-T4
9 위 : 캐논 EOS RP
9 위 : 캐논 EOS 6D Mark II
상위 4개의 제품은 모두 소니네요. 모두 풀프 미러리스입니다. 캐논은 EOS 5D Mark3가 있네요. EOS R도 보이네요.
중고로 많이 나왔다는 건 많이 샀다는 소리이기도 하죠. 9위가 3개나 되는데 캐논 EOS 6D Mark2는 단종되어서 가격이 더 올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