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카 카메라 중 꽤 인기가 있는 카메라 시리즈가 라이카 Q3 렌즈 일체형 풀프레임 미러리스입니다. 라이카 M 시리즈가 근본 시리즈이지만 동영상 기능도 없고 초점은 수동 초점이라서 주로 정물 촬영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라이카 Q 시리즈는 현대식 카메라라는 느낌이 들 정도로 다양한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동영상은 8K까지 지원하고 틸트 LCD까지 지원해서 로우 앵글 촬영에 좋습니다. 라이카 Q1, Q2, Q3는 28mm f1.7 주미룩스 렌즈가 달려 있어서 거리 사진, 풍경 사진 촬영에 적합합니다.
그럼에도 인물 사진 촬영에 보다 적합한 화각의 렌즈가 달려 있으면 하지만 렌즈 교환이 안 됩니다.
그런데 라이카가 새로운 Q3를 내놓을 듯합니다.
43mm 화각의 라이카 Q3 출시 루머
몇 주 전부터 새로운 라이카 Q3가 나올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렌즈가 기존 24mm가 아닌 43mm 화각입니다. 제가 지금 풀프 미러리스에 40mm 단렌즈를 사용하고 있는데 풍경, 거리, 인물 모두 촬영 가능한 화각입니다. 다만 35mm가 가장 적당한데 그 5mm 차이로 풍경 사진에는 아주 적합하지는 않더라고요. 뭔가 좀 답답해요.
그럼에도 거리, 인물, 일상 기록 사진으로는 딱 좋더라고요.
라이카 Q3 43에 대한 이런 마케팅 자료가 돌고 있는데 라이카는 아직까지는 아무런 공식 입장이나 이야기를 안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나올 듯합니다. 나오면 좋죠. 선택의 폭이 넓어지니까요.
라이카 Q3 43의 예상 스펙
예상 스펙이 담긴 자료까지 유포되고 있네요.
렌즈는 43mm APO-Summicron f/2 ASPH 입니다. 매크로 기능까지 들어가 있습니다.
8K 동영상 촬영에 1800, 3600, 6000만의 가변 화소 이미지센서는 라이카 Q3와 동일합니다. 하이브리드 AF가 들어갔네요. 여기에 새로운 색상인 회색 가죽 패널이 들어간 제품도 나오네요.
렌즈가 24mm 보다는 좀 더 크네요. 43mm라서 우리 눈으로 보는 화각과 비슷한 화각입니다. 다만 우리 눈은 매초마다 미세하게나마 좌우로 두리번거리기에 실제 화각은 24mm 내외라고 하고 이중 가운데만 바라보면 50mm 화각이 인간 눈의 화각입니다. 나오면 라이카 애호가들에게는 선택지가 2개 생겨서 고민을 하게 만들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