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위젯형 파일자료실 STICUBE 리뷰

by 썬도그 2009. 1. 28.
반응형
몇주전 STICUBE에서 메일이 왔더군요. 클로즈베타테스터로 초대한다는 내용이었는데
글쎄 이 메일이  휴지통에서 썩고 있더군요. 휴지통에서 꺼내서 쫙 펼친다음 이리저리 살펴보니 흥미로워 보이더군요


위젯형 파일자료실 STICUBE http://sticube.clubbox.co.kr/

이 STICUBE는  피디박스로 유명한 나우콤에서  만든 새로운 서비스인데요.  한마디로 말하면   파일업로드 다운로드가 가능한 위젯입니다. 포토바다 (http://www.fotobada.com/) 가 사진파일만 무한업로드가 가능한것에 비해 이  스티큐브는 최대업로드 용량이 5G이지만  사진,음악,문서등 모든 파일을 업로드하고  여러 사람이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URL에 클럽박스가 있는것을 봐서는  클럽박스도 나우콤에서 하나 보네요.
베타테스터는 누구나 될수 있습니다. 신청만 하면 되구요.   업로드 다운로드는  아주 쉽군요
아도비 플래쉬를 이용해서 만든 모습인데요.   파이어폭스에서는  작동을 안합니다.


파일 업로드/다운로드


윈도우 바탕화면처럼 아무곳에나 놓고 우클릭하면 새폴더 업로드등을 쉽게 할수 있습니다.




엑티브X프로그램을  두개를 설치하더군요. 이래서 파이어폭스에서는 안되었던 거네요.



업로드 속도 굉장히 빠른 편입니다.





사진을 업로드 했더니 알아서  작은 사진으로 알아보기 쉽게 해줍니다.



파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가능하구요.  뭐 딱히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위젯만들기

위젯 만드는 곳이 어딘지 몰라 한참 헤맸는데  오른쪽에 떡!! 하니 있네요.
업로드한 모든 파일이 위젯에 담기는것은 아니구요.  위젯에 담을 파일이나 폴더를 드래그앤 드롭으로 담아야 합니다.





사진폴더를 옮겨와 봤습니다.



위젯은 파일리스트, 슬라이드쇼, 뮤직플레이어로 버튼 한번으로 변환할수 있습니다.
음악파일은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재생되게 할수 있구요.  파일다운로드를 못하게 할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카페/블로거들에게 아주 좋은 위젯

이 위젯은 티스토리 유저에게는 크게 어핖하지 못할듯 합니다. 티스토리는 무제한 업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또한  음악재생 플레이어는  저작권 침해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포털들  저작권문제로 골머리 썩고 있는데
이런 위젯으로 업로드 하는 음악파일들은  포털들이 저작권 필터링으로 걸러지지 않습니다.
자신이 산 음악시디의 음악을 인터넷에 스트리밍으로 올려도 불법이거든요.
또한 파일 업로드 용량이 5기가밖에 안되는것도 티스토리 유저에게는 별 매력이 없습니다.
하지만  다음은 모르겠지만 네이버는 하루 업로드 용량이 50메가로 정해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표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블로그에는 위젯을 설치할수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활용하느냐

하나의 포스트 밑단에 위젯소스를 달아야 하는 번거로움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포스트는 HTML태그가 적용되므로 가능한데요
블로그보다는 친목카페같은곳에서 유용할듯 하네요.  비공개 친목카페 같은곳에   파일을 올리고  공유해서 내려받게 하는 것은
좋을듯 합니다.  다만  불법자료들을 쉽게 유통할수 있게 하는  안좋은 모습도 있는데 이 문제는  나우콤에서  자체 필터링을 강화해야 할것 입니다.


불법다운로드를 부축이는  위젯

이 위젯에 보면 음악이 재생플레이어가 기본탑재되어 있는데  저작권에 보호받지 않은 음악만 공유하고 스트리밍을 하면 괜찮으나 대부분의 가요나 팝송이 저작권이 있기에  대부분의 노래가 저작권법에 걸립니다.   공개된 블로그에서는  좀 문제가 될듯 하네요
물론  사용자의 양심에 맡기는것이기 때문에   제작업체가 책임질것은 아니지만  음악플레이어는  악용될 소지가 많습니다.
불법음원과 영화파일등에 대한 철저한  필터링과 대책이 없다면   좀 문제가 될듯 합니다.


수시로 파일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 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위젯이 될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