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이미징 & 사운드 협회(EISA)가 2023~2024 올해의 카메라를 선정 발표했습니다. 최신 카메라가 쏟아져 나올 때는 이 EISA가 의미가 컸지만 요즘은 최신 카메라가 많이 나오지 않기에 전체적으로 나눠먹기 식으로 변질된 점은 있지만 그럼에도 공신력 높은 곳이라서 카메라 구매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쭉 살펴보니 인정할 만 제품들이 많네요.
다만 가성비 제품이 아닌 최신, 최고성능 카메라를 뽑는 경향이 큰 점은 인지하세요.
올해의 동영상 카메라 파나소닉 루믹스 S5 IIX
풀프레임 미러리스인 파나소닉 루믹스 S5IIX는 동영상카메라로 인기 높은 카메라입니다. 파나소닉은 동영상 카메라 쪽에서 큰 활약을 하고 있고 이게 정체성이 되었습니다. 다만 느려터진 콘트라스트 AF를 꾸준히 사용하다가 드디어 위상차 AF가 들어가면서 AF 속도도 빨라졌습니다.
파나소닉 루믹스 S5IIX는 센서 전체 영역을 사용하는 6K 오픈게이트 옵션 및 LUT 프로파일 지원을 하는 이 가격대에서 가장 포괄적인 동영상 기능을 제공합니다. 파나소닉 루믹스 S5II의 자매 모델로 위상차 AF가 들어갔습니다. 2400만 화소의 풀프레임 이미지센서를 장착하고 USB-C 포트를 통해서 SSD에 녹화된 영상을 직접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영상 작가를 위한 고급 기능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사용자 UI도 영상에 맞게 특별히 조정되어 있어서 영상 작가에게는 좋은 선택입니다.
올해의 APS-C 크롭 카메라 후지필름 X-H2
캐논, 소니. 니콘이 크롭 미러리스를 내놓고는 있지만 성능이 뛰어나지 않습니다. 그냥 서브 카메라 수준이죠. 반면 후지필름은 풀프레임 카메라를 만들지 않기에 풀프레임 급 성능을 넣은 카메라가 많습니다. 후지필름 X-H2는 플래그십 모델로 최고의 해상도를 제공하는 동영상 기능이 들어간 하이브리드 카메라입니다.
4,000만 화소 X-trans CMOS 5 HR 센서는 디테일이 풍부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으며 픽셀 쉬프트 멀티샷 모드를 통해서 1억 6천만 화소 사진도 만들 수 있습니다. 4:2:2 10비트 색상으로 8K / 30P 동영상 촬영도 가능하며 HDMI를 통해서 애플 ProRes 및 블랙매직 RAW 출력도 모두 지원합니다. X-Processor 5는 광범위한 피사체를 인식하고 추적하는 피사체 자동 감지 및 초점이 가능합니다. 5축 손떨방으로 최대 7 스톱 보정이 가능합니다.
올해의 콘텐츠 크리에이터 카메라 소니 ZV-E1
동영상 기능이 기본인 Z세대 V로그 카메라인 소니 ZV시리즈의 가장 상위 기종이 ZV-E1입니다. 렌즈 교환이 가능한 풀프레임 미러리스로 사진은 1210만 화소입니다. 사진용 카메라가 아님을 확실히 하네요. 빠른 BIONZ XR 프로세서를 탑재한 소니 ZV-E1은 풀픽셀 리드아웃과 롤링 셔터를 최소화했서 젤로 현상을 줄였습니다. 소니 카메라의 고질병이 젤로 현상으로 배경이 꿀렁 거립니다.
10비트 4:2:2 컬러로 촬영이 가능하며 동영상은 4K 60p 촬영이 가능합니다. AF는 전용 AI처리칩을 이용해서 처리됩니다. AF 하면 소니죠. 5축 손떨림 보정도 제공합니다. 가볍고 컴팩트한 바디에 연결된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와 직관적인 컨트롤, 대용량 배터리가 들어가 있습니다.
올해의 구매력 높은 카메라 캐논 EOS R8
캐논 EOS R8은 캐논 EOS R6 II 기능을 캐논 EOS RP바디에 욱여넣은 가성비 카메라입니다. 200만 원 정도 하는 바디에 성능은 상위 기종의 기능을 다 때려 넣었네요. 이러다 보니 가성비 카메라이자 올해 가장 인기 높은 카메라이기도 합니다. 돈 많으시면 R6 II가 좋고 그걸 살 돈이 없으면 R8을 사면 됩니다. 워낙 가성비가 강해서 입문용 풀프레임 미러리스도 인기가 높네요. 2,420만 화소의 풀프레임 센서와 다양한 피사체 추적 기능 및 빠르고 정교한 AF 성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바디 손떨방이 없고 배터리 용량이 적은 것이나 1개의 메모리 카드 슬롯은 아쉽습니다. 이점은 RP와 동일하고 일부러 뺐네요. 이거까지 넣으면 최강의 가성비 카메라가 되기에 급나누기가 들어갔네요. 작고 가벼운 것은 장점입니다.
올해의 베스트 풀프 카메라 캐논 R6 mark II
올해의 풀프레임 카메라는 캐논 R6 II가 선정되었습니다. 그런데 살펴보면 니콘은 뭐하는지 새로운 카메라를 선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아! 있긴 있는데 고성능 바디인 Z8입니다. 가격 때문에 올해의 베스트 풀프레임 카메라는 캐논 R6 Mark2가 선정되었네요. 듀얼픽셀 CMOS AF II가 들어갔고 새로운 이미지센서인 2420만 화소의 센서가 들어갔습니다.
고속 추적이 가능한 AF와 함께 1초에 40연사의 빠른 연사와 4K 60fps 촬영도 가능합니다. 사진 및 동영상 모두 찍는다면 이 카메라가 좋습니다.
올해의 고급 풀프레임 카메라 소니 A7R V
프로들은 소니 많이 사용해요. 방송국에서는 여전히 캐논 카메라 많이 사용하는데 영상 제작자들이 소니 참 좋아합니다. 소니 A7R V는 전용 AI프로세서로 정교한 피사체 인식 및 자동 초점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사람, 동물, 새, 곤충, 자동차, 기차, 비행기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AF 기술은 캐논보다 한 단계 높아요. 고해상도인 6,100만 화소 풀프레임 센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소니 7R V는 8K 24fps에서 4K 60fps 촬영도 가능합니다. 또한 최대 8스탑 손떨방 보정 기능도 들어가 있습니다. 다양한 각도로 기울일 수 있는 터치 스크린도 제공합니다.
EISA 선정 올해의 카메라 대상 니콘 Z8
니콘 Z9는 최고 성능의 카메라고 니콘을 먹여 살리는 카메라라고 할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다만 동영상 촬영에 적합하지 않은 디자인과 크고 무거운 점과 가격 때문에 진입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크기와 무게와 가격까지 줄인 보급형 Z9인 Z8을 선보였습니다. 기능은 거의 Z9와 비슷합니다.
4,570만 화소의 풀프레임 이미지센서와 어떤 조명에서도 빠르게 피사체를 추적할 수 있는 AF 속도를 제공하고 블랙아웃이 없는 전자식 뷰파인더를 갖추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12비트 8K / 60P 원시 영상 녹화가 가능하고 4K 촬영할 때도 고해상도 2배 줌도 가능합니다. Z8은 사진과 동영상 모두 사용하기 좋은 카메라입니다.
출처 : EISA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