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인스타360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360 카메라를 만드는 회사였습니다. 360 카메라는 VR 고글을 뒤집어쓰거나 영상 제작자들이나 필요하지 그걸 소비할 디바이스도 매체도 많지 않아서 좀 유행하다가 말았습니다. 더 큰 문제는 360도 전체를 촬영해서 담아야 하기에 높은 고해상도를 요구하는데 이 고해상도를 다 충족하는 360 카메라가 많지 않았습니다.
3D TV가 사라지듯 360 카메라도 크게 인기가 없네요. 그러나 이 인스타360은 360 카메라 말고도 흥미로운 카메라를 꾸준히 만들었습니다.
인스타360은 2020년과 2021년에 목에 걸고 다닐 수 있는 작은 액션캠인 인스타360 GO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장은 액션캠으로도 유명한 인스타360 GO 시리즈는 2부터는 위와 같이 자석을 이용해서 여러 곳에 마운트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다만 화질이 뛰어나지 못하다는 아쉬움도 있었던 1을 지나서 2는 액션캠 수준의 뛰어난 영상 품질과 함께 강아지 등에도 마운트 할 수 있는 등등의 뛰어난 휴대성과 마운트 능력으로 큰 관심을 가지게 했습니다. 다만 휴대성만 강조하다 보니 촬영 장면을 내가 볼 수 있는 모니터링이 가능한 후면 LCD는 없었습니다.
모니터까지 장착해서 나온 인스타360 GO3
인스타360(INSTA 360) GO 시리즈가 대대적인 변신을 했습니다. 6월 27일 공개된 인스타360 GO 3는 기존보다 좀 더 커졌지만 후면 LCD가 있습니다. 이전보다 커졌다고 하지만 그래도 엄지 손가락 사이즈로 아주 작습니다.
여전히 마그네틱을 이용한 편리한 탈부착 제품으로 다양한 액세서리를 이용해서 어떤 장소이든 함께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촬영하면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후면 2.2인치 틸트업 LCD가 달려 있네요. 이 장착 바디를 액션팟이라고 합니다.
놀라운 발전이네요. 아무래도 브이로그 촬영하는데 실컷 떠들었더니 녹화가 안 되어 있거나 다른 곳을 촬영해서 재촬영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브이로거들에게는 필수적인 기능이 촬영 모니터입니다. 녹화 버튼은 상단에 붉은 테두리로 되어 있네요.
옆구리에는 잠금 버튼과 USB-C포트가 있네요.
물론 떼어네서 이렇게 헬멧이나 자전거 자동차에 장착해서 액션캠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마운트를 제공하는데 목걸이 형태도 있어서 목에 걸고 다니면서 촬영도 가능하고 촬영할 때 뜯어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촬영 기능도 들어갔는데 프리 프레임 녹화 , 루프 녹화, 예약 녹화도 제공합니다. 예약 녹화는 일출 타임랩스를 촬영하고 싶으면 일출 시간에 맞춰서 예약 녹화를 해놓으면 텐트에서 쿨쿨 자도 됩니다. 프리프레임은 보다 넓은 화각으로 녹화하는 기능으로 이 기능으로 촬영한 화면비를 보다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은 최대 2.7K 녹화가 가능하고 동영상 클립 촬영은 녹화 시간제한이 없습니다. 풀 충전했을 때는 최대 45분 촬영이 가능한데 이는 전작인 GO 2보다 1.5배 더 깁니다. 슬로우 모션은 120fps까지 지원합니다.
화각은 35mm 환산 11.24mm이고 조리개는 f2.2입니다. 사진도 촬영 가능한데 최대 해상도는 2560 x 1,440 16:9 비율 촬영이 가능합니다.
인스타360 GO3 주요 기능들
인스타360 GO3는 기다랗고 둥근 카메라 자체만 말합니다. 거치대 겸 배터리 충전이 가능한 모니터 달린 바디는 액션팟입니다. 액션팟에 장착하고 촬영하면 170분까지 촬영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용량은 GO 3: 310mAh 액션팟: 1270mAh입니다. 저장용량은 32GB, 64GB, 128GB입니다.
무게는 35g으로 아주 가볍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네요.
핸즈프리 POV 모드도 지원하는데 홍보 영상 클립을 보니 한국이네요. 어쩐지 익숙하다 했네요. 핸즈프리 POV는 손을 안 되고 Point of View 촬영이 가능합니다. 보통 액션캠들은 흔들림을 줄이기 위한 보정 기능이 있어서 흔들림을 줄이는 기능이 있는데 POV는 카메라를 좌우로 기울여서 촬영이 가능하고 360도 회전도 가능합니다. 박진감 넘치는 영상 만들 때 좋죠. 그냥 가장 자연스러운 모드로 내가 바라보는 걸 그대로 촬영하는 모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이크가 2개여서 보다 몰임감이 뛰어납니다.
IPX8 5m 방수를 지원해서 낮은 수심에서는 방수하우징 끼지 않고 촬영이 가능합니다만 그럼에도 방수 하우징 끼우는 게 낫겠죠. 방수 지원하는 제품에 물이 들어가면 고객 너님 책임이라고 하니까요. 액션팟은 방수가 안되니 빼고 인스타360 GO 3만 들고 들어가야 합니다.
자석 마운트를 지원하기에 자석 마운트 지원하는 다양한 마운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면 LCD는 터치도 가능해서 사전 설정된 촬영 옵션을 바로 꺼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 옆에 퀵 버튼이 있네요.
또한 아이 모자에 인스타360 고 3을 장착하고 액션팟 모니터로 촬영 영상을 옆에서 바라볼 수 있습니다.
뭐니 뭐니 해도 틸트업 터치 LCD가 가장 눈에 띄고 가장 큰 변화네요. 기존에는 액션캠이었다면 이제는 브이로거들도 사용할 수 있는 브이로그캠이 되었어요.
요래요래해서 셀프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세로모드 화면비를 요구하는 숏폼 콘텐츠가 많아져서 세로 모드 영상으로 변환을 해야 하는데 선 촬영 후 후 보정 시 비율을 조절가능하네요.
커스텀도 가능합니다. 가격은 509,000원입니다. 고프로 히어로11과 50만 원대로 비슷하네요.
좋은 영상 촬영 장비들이 등장하네요. 이제는 좀 더 액티브하고 놀라운 영상들을 쉽게 만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장점만 소개했죠. 최대 단점은 화질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촬영이 가능하고 다양한 마운트와 놀라운 앵글을 담을 수 있지만 최대 단점은 화질입니다. 각종 사양은 다 공개하지만 어디에도 이미지센서 크기를 거론하지 않고 공개도 안 하네요. 이는 작은 이미지센서 크기를 적극적으로 감추는 것이고 화질이 엄청나게 좋지 못하는 걸 증명하네요
물론 액션캠에 이 정도 화질이면 괜찮다면 사용해도 좋지만 화질은 꼭 채크해 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