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의 계절은 가을이 아니라 겨울입니다. 겨울은 밤이 길어서 불 꺼 넣고 독서등만 켜고 책 읽기 딱 좋습니다. 그런데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알라딘, 예스 24, 교보문고 베스트셀러는 이미 마케팅의 영역으로 넘어가서 신뢰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주변에서 책 읽은 사람이 이 책 좋다고 권하지도 않습니다. 당최 주변에 책을 읽는 사람이 있어야죠.
읽어도 리뷰도 감상평도 안 남기는 분도 많아서 어떤 책이 좋은지 알 수 없습니다. 이럴 때는 내 취향과 비슷한 사람이 추천하는 책이 좋죠. 아니면 책 좋아하는 책 벌레 분들이 추천하는 책도 좋고요. 책벌레 중에 대표적인 사람이 '빌 게이츠'입니다. 이 분은 책 엄청 좋아합니다. 딱 봐도 범생이 같이 생겼잖아요. 빌 게이츠는 매년 연말에 올해의 책 또는 겨울에 읽을 만한 책을 추천합니다.
어떤 책들이 추천 되었을까요?
빌 게이츠는 총 5권을 추천했습니다. 한 권씩 살펴보죠.
1. An American Marriage / 저자 : Tayari Jones
빌 게이츠 딸이 추천한 책으로 끔찍한 불의의 사건으로 결혼 생활이 무너지는 미국 남부 흑인 커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저자 Tayari Jones는 그녀가 만들어낸 책의 주인공을 모두가 공감하게 만드는 훌륭한 작가입니다. 주제는 무겁지만 생각을 불러일으킨 흑인 커플의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에 푹 빠지게 합니다.
2. These Truths / 저자 Jill Lepore
불가능할 것처럼 보였지만 저자는 800페이지에 미국 역사를 담았습니다. 이야기의 중심이 되는 다양한 관점을 만들기 위해서 신중하게 선택을 했고 그 결과 내가 읽은 미국의 이야기를 담은 책 중에 가장 정직하고 흠이 없었습니다. 미국 역사에 대한 책을 많이 읽은 사람들도 새로운 진실을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3. Prepared / 저자 Diane Tavenner
모든 부모가 알고 있듯이 고등학교 졸업 후 자녀의 삶을 준비하는 것은 길고 때로는 어려운 여행입니다.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학교 네트워크를 만든 저자는 고등학교 졸업 후 자녀들을 위한 유익하고 유용한 가이드북을 작성했습니다. 저자는 아이들에게 대학에 들어가는 데 필요한 것이 아니라 좋은 삶을 사는 방법을 책에 담고 있습니다.
4. Growth / 저자 Vaclav Smil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작가 중 한 명으로 성장에 관한 책을 쓰고 있다는 말을 들었을 때 학수고대를 했습니다. 2년 전에 전 사람들이 스타워즈 새로운 시리즈를 기다리는 것처럼 Vaclav Smil의 새로운 책을 기다린다고 쓴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제 기대에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저자의 모든 말에 동의하지 않지만 과거를 기록하고 큰 그림을 볼 때 최고의 사상가 중 한 사람입니다.
5.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하는가 / 저자 매슈 워커
나는 올해 인간 행동에 관한 몇 권의 훌륭한 책을 읽었으며 이중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하는가'는 가장 흥미롭고 심오한 책 중 하나였습니다. 딸과 존 듀어에게 이 책을 권했습니다. 우리는 숙면이 중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숙면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고 어떻게 하면 숙면을 취하는지 잘 모릅니다. 저자는 취침 습관을 바꾸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새해 결심이 건강이라면 저자의 조언을 따라야 합니다.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 매슈 워커 지음, 이한음 옮김/열린책들 |
5권 중에 유일하게 한국어 번역본이 나온 책이네요.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이 책 많이 끌리네요. 한 번 찾아서 읽어봐야겠습니다.
출처 : https://www.gatesnotes.com/About-Bill-Gates/Holiday-Books-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