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프레임 미러리스 캐논 EOS R은 2018년 가을에 출시된 카메라입니다. 최신 제품들은 여러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이 문제점 중에는 펌웨어 업데이트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고 해결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캐논 EOS R 밴딩노이즈 문제 펌웨어 1.2.0으로 해결
캐논 EOS R을 6주 동안 사용하면서 여러 사용기를 읽어봤습니다. 이 EOS R 사용기 중에 중복적으로 지적하는 것이 밴딩 노이즈 문제였습니다. 밴딩 노이즈는 사진의 암부를 후보정에서 극단적으로 끌어 올리면 띠 같은 노이즈가 보이는 현상입니다.
캐논 EOS R은 노출편차가 심한 역광 상태에서 RAW파일로 사진 촬영을 한 후 후보정 할 때 어두운 암부의 노출을 끌어 올리면 밴딩노이즈가 발생했습니다. 모든 EOS R에서 발생하는 건 아니고 일부 사용자에서 발생했던 문제였습니다. 제가 사용한 EOS R은 밴딩 노이즈는 안 보이더군요.
유튜브 Michael The Maven는 EOS R의 밴딩노이즈 문제가 EOS R 펌웨어 1.2.0으로 업데이트하면 해결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EOS R의 1.0.0 펌웨어입니다. 보시면 가로로 줄이 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암부 노출을 끌어 올리면 보이는 문제라서 후보정 없이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노출 편차가 심한 사진은 -1~-2 스텝 내려서 촬영한 후 후보정에서 노출을 끌어 올려서 후보정할 때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노출 오버로 화이트 홀이 생기면 그 화이트 홀은 데이터 자체가 없어서 후보정에서 살릴 수가 없습니다. 반면 어두운 곳은 색상 데이터가 다 들어가 있어서 후보정에서 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밴딩 노이즈 문제는 큰 이슈가 될 수 있습니다.
설문 조사를 해봐도 EOS R의 밴딩 노이즈 문제가 있다고 응답한 사람이 73.66%네요. 대다수가 EOS R의 밴딩 노이즈 문제가 있다고 말했네요.
다행스럽게도 EOS R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EOS R 1.2.0으로 펌웨어를 업데이트하면 이 밴딩 노이즈가 사라지네요.
따라서 EOS R 사용하시는 분들은 EOS R 1.2.0으로 업데이트 하세요.
집에서 할 수 있지만 하기 어려운 분들은 가까운 캐논 고객센터에 방문해서 펌웨어 업데이트 요청하시면 바로 해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