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와이파이)는 무선 네트워크의 대표 주자입니다. 2G폰이 나오기 전에는 인터넷을 무선으로 연결해서 사용하려면 무조건 WiFi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2G을 지나서 3G폰 시대가 시작되고 아이폰이라는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 사용의 제약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인터넷 하는 분들의 70~80%는 스마트폰이라는 모바일에서 접속을 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 네트워크와 인터넷 스피드 표시계작성자: osonmez2 / 셔터스톡>

그럼에도 3G 시대에는 3G 속도가 워낙 느려서 속다 빠른 WiFi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4G 시대가 되면서 WiFi보다 속도가 더 빨라졌습니다. 4G LTE는 정지 상태에서는 1Gbps 60km 이상 고속 이동시에는 100Mbps의 속도를 제공합니다. WiFi의 최신 기술은 802.11ac로 여러 개의 안테나를 사용할수록 속도가 더 올라가는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1개의 안테나 1개의 주파수 채널로만 따지면 4G LTE보다 속도가 느립니다. 더 큰 문제는 WiFi는 근거리 무선 통신이라서 야외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무료라는 점이 강점이죠. 


<국가별 모바일 속도 이통사 데이터망 속도(주황색), WiFi(파란색)/ 왼쪽 그래프 >

<이통사 데이터망 속도와 WiFi 속도 차이 / 오른쪽 그래프>

위 그래프는 오픈시그널에서 발표한 이동통신사 망 속도와 Wi-Fi 속도를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오픈시그널이라는 앱에서  33개국 약 780만대의 기기에서사용자들이 무선 인터넷 속도를 측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의 Wi-Fi 핫스팟 데이터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속도를 내지 못하고 거리에 따라서 데이터 속도가 달라지는 Wi-Fi에게 불리할 수 있습니다. 

측정 자료는 2018년 8월 5일부터 11월 3일까지의 681억 2315만 678개의 데이터입니다. 

위 왼쪽 그래프에서 주황색은 3G나 4G 같은 이통사 데이터망이고 파란색은 WiFi입니다. 보시면 이통사 데이터망 속도가 WiFi 속도보다 모든 국가에서 더 빠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 그래프는 이통사 데이터망 속도와 WiFi 속도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호주가 가장 차이가 크네요. 호주는 이통사 데이터망 속도가 WiFi보다 13Mbps 더 빠릅니다. 



위 그래프는 4G LTE망을 사용하는 국가 중에서 LTE 통신망이 Wi-Fi보다 얼마나 빠른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레바논에서는 LTE망이 Wi-Fi보다 25Mbps 더 빠르네요. 그 다음으로 오만, 카타르, 호주, 그리스가 따르고 있습니다. 그리스를 빼면 오만, 카타르, 호주는 국토가 넓거나 초고속 인터넷망을 유선으로 깔기 보다는 무선으로 까는 게 낫기에 속도 차이가 더 나는 것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통사의 데이터망 속도의 진화가 Wi-Fi 속도 향상보다 빠르기에 이 속도 차이는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위 그래프는 모바일 이동통신사 데이터망 속도를 세로축으로 Wi-Fi 속도를 가로축으로 담은 그래프입니다. 다운로드 속도만 대상으로 했습니다. 그래프에서 왼쪽 상단으로 올라갈수록 이통사 데이터망 속도가 Wi-Fi 보다 빠른 국가입니다. 이 그래프에 보면 오른쪽 상단에 한국이 있습니다. 한국은 4G LTE망도 초고속인터넷망도 모두 빠릅니다. Wi-Fi는 초고속인터넷망이 빨라야 더 빨라집니다. 한국은 초고속 인터넷 속도도 이통사 데이터망 속도도 빨라서 오른쪽 상단에 있네요. 


Wi-Fi, 5G 시대에 살아 남을 수 있을까?

<5G 이동통신사 데이터망작성자: Golden Sikorka /셔터스톡>

Wi-Fi 기술도 진화를 하고 있습니다. 802.11ac를 지나서 802.11ax가 내년 말에 상용화 되고 보급 될 겁니다. 2.5Gbps를 지원하는 초고속인터넷망이 깔리기 시작하고 이 속도를 지원하는 802.11ax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면 1.73Gbps의 속도를 제공할 겁니다. 이는 1초에 212MB 정도의 다운로드 속도입니다 

이동통신사 데이터망은 현재 4G만 지원합니다만 2019년이 되면 한국에서도 5G 데이터망이 서서히 구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5G 데이터망은 최대 속도가 무려 20Gbps로 2.5Gbps의 초고속인터넷망보다 5배 이상 빠릅니다. 또한 1ms 이하의 전송 지연율과 1km2 당 100만 개 이상 단말기가 접속할 수 있습니다. 어마무시한 스펙입니다. 5G 시대가 되면 홀로그램이 구현 가능해지고 무엇보다 전송 지연율이 거의 없어서 자율 주행 자동차의 기본 통신망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어마어마한 속도에 비해서 그 속도를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나 콘텐츠가 많지 않습니다. 4G는 유튜브 같은 킬러 콘텐츠 서비스가 있었지만 5G는 눈에 띄는 활용 방법이 자율주행자동차나 홀로그램이나 고화질 VR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5G가 전국에 깔려도 그 효용 가치는 높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당장은 활용 방법이 많지 않지만 서서히 늘어갈 것은 분명합니다. 그럼에도 오버 스펙 기술로 한 동안 고생할 것입니다. 이 5G 시대에도 WiFi는 살아 남을 것이고 많이 활용 될 것입니다. 비록 속도만 따지면 Wi-Fi가 느리지만 무료라는 최대 강점으로 사용자는 줄지 않을 겁니다. 이통사가 데이터 월정액 사용료를 월 1만원 대로 내리면 몰라도 Wi-Fi는 무료라는 강점으로 꾸준하게 인기를 끌 것입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