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의 최대 단점 중 하나는 배터리입니다. 2G 폴더폰에 비해 스마트폰은 전화 이외의 기능으로 많이 이용되기에 하루 종일 이용합니다. 마치 손 안의 PC라고 할까요? 이러다 보니 배터리 소모량도 많습니다. 많은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배터리 소모량을 줄이고 배터리 용량을 늘리곤 있지만 여전히 아쉽고 부족한 게 스마트폰 배터리입니다. 


< 스마트폰 배터리 잔량 / 촬영자 Georgejmclittle / 셔터스톡 >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구글은 저전력 기술을 탑재한 운영체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소비자가 만족할만한 배터리 사용 시간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최신 스마트폰들은 대부분 배터리 착탈이 불가능한 내장형이라서 수시로 거추장스러운 외장 배터리를 사용해서 충전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다양한 배터리 절약팁들이 인터넷에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배터리 절약팁에서 구글이 인정하고 알려준 배터리 절약팁도 있습니다. 

구글이 개최하는 개발자 서밋인 Android Dev Summit에서 구글은 앱 개발자들을 향해서 스마트폰 배터리 소모량을 줄이는 것에 대한 조언을 했습니다. 스마트폰의 배터리 소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디스플레이 밝기와 화면에 표시되는 색도 큰 영향을 준다고 말했습니다. 


위 그래프는 화면의 밝기가 전력 소모의 상관 관계를 담은 그래프입니다. 세로축이 전력, 가로축이 화면의 밝기입니다. 화면이 밝을수록 소비 전력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뭐 이건 워낙 상식적인 사항이라서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위 자료는 좀 유의미하네요.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인 구글 픽셀과 LC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아이폰7에서 구글 앱을 사용했을 때의 소비전력입니다. 위는 일반 모드이고 아래는 야간 모드(다크 모드)로 전체 화면 레이아웃과 배경이 되는 기본 색을 흰색이 아닌 어두운 계열로 바꿨습니다. 

보시면 IPS LC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아이폰7은 야간 모드(다크 모드)로 전환을 해도 전력 소비량이 변화가 없지만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구글 픽셀폰은 전력 소모량이 무려 63%나 줄었습니다. 이는 디스플레이를 잘 아는 분이면 바로 이해가 가실 겁니다. OLED 디스플레이는 백라이트 광원이 없는 디스플레이로 자체 발광을 합니다. 예를 들어 검은색인 경우에는 서브픽셀 자체가 전원을 꺼 버립니다. 그래서 칠흙 같은 어둠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은색은 전원 자체를 공급하지 않기 때문에 전력 소모량이 줄어듭니다. 

반면 IPS  LCD 디스플레이는 백라이트를 사용하는 디스플레이라서 검은색이건 흰색이건 상관 없이 백라이트는 항상 켜져 있습니다. 따라서 검은색 톤으로 된 야간 모드를 사용해도 배터리 소모가 감소되지 않습니다. 


이게 유튜브 야간 모드입니다. 보시면 바탕색이 검은색으로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LG V40, 아이폰X 같은 폰들은 야간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는 팁입니다. 




위 그래프는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구글 픽셀폰의 각 색깔변 최대 전력 소모를 표시한 그래프입니다. 보시면 검은색이 최대 밝기를 해도 소모 전력이 가장 적고 그 다음이 레드, 그린, 블루 그리고 가장 전력 소모량이 많은 색이 화이트입니다. 아무래도 하얀색을 표현하려면 서브픽셀인 R,G,B 색 모두 켜져야 하기에 소모 전력이 가장 높습니다.


구글이 이번에 소개한 이 OLED 디스플레이에서 색깔과 소비전력 관계는 누구나 예상 가능한 내용입니다만 정확하게 얼마나 절약이 되는 지는 잘 몰랐습니다. 구글은 구체적인 수치를 제공하면서 검은색을 많이 사용하면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소비 전력이 최대 60% 정도 줄어들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을 잘 알고 있는 구글은 유튜브에서  노멀 모드와 함께 야간 모드를 제공합니다. 단 이 야간 모드는 PC모니터나 IPS LC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해당 안 됩니다. 

위 이미지는 유튜브의 일반 모드와 야간 모드의 전력 소모량 차이입니다. 밝기를 50%로 했을 경우 야간 모드는 14% 배터리 절약 효과가 있고 100% 밝기에서는 무려 60%의 절약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야간 모드는 모든 앱에서 사용되는 기능은 아닙니다.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늘고 있는데 앱 개발자들은 야간 모드 기능을 추가하는 노력을 했으면 합니다. 이는 애플 iOS도 인지하고 준비하고 있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유튜브 모바일 앱 다크모드 설정하는 방법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삼성 갤럭시 시리즈와 LG V30, V40, 아이폰X를 사용하는 분들은 스마트폰 배경화면과 테마를 어두운 계열로 하면 배터리 소모량이 적습니다. 



유튜브 모바일 앱 다크 모드 설정은 내 계정에 들어간 후  설정 >> 일반 >>어두운 테마를 선택하면 검은색이 주색이 되는 유튜브 모바일 앱을 만날 수 있습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