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많이 촬영하는 프로 사진가뿐 아니라 저 같은 아마추어 사진가들은 촬영한 사진을 2중, 3중으로 백업을 합니다. 그래서 사진을 취미로 한 분 중에 꾸준히 사진 출사를 가는 분들은 외장하드가 1개 이상씩 가지고 있습니다. 저도 다양한 용량의 외장하드가 5개가 넘습니다. 

이 외장하드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저장용량이 크고 저렴하지만 전송속도가 느린 HDD 외장하드와 HDD 외장하드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지만 전송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서 대용량 파일 전송 시간이 짧고 작고 가벼운 SSD 외장하드가 있습니다

SSD 외장하드는 낸드플래시 메모리라는 반도체를 이용한 외장하드라서 작고 가벼워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지만 가격도 많이 저렴해지고 있어서 점점 수요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해지다 보니 HDD 외장하드와 함께 사용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HDD 외장하드와 SSD 외장하드는 경쟁 제품이 아닙니다. HDD의 장단점과 SSD 외장하드의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장점과 단점을 보완해주는 보완관계입니다. 

작고 가볍고 무엇보다 파일 전송 속도가 무척 빠른 SSD 외장하드 소니 SSD SL-EG2를 체험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작고 가볍고 파일 전송 속도가 빠른 소니 SSD SL-EG2, SSD외장하드

SSD 외장하드 소니 SSD SL-EG2는 USB 타입C / USB3.1 Gen2를 지원하는 SSD외장하드로  읽기 최대 540MB/s와 쓰기 최대 520MB/s의 전송 속도를 제공합니다. 소니 SSD SL-EG2는 용량에 따라서 240GB, 480GB, 960GB 제품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이 SSD 외장하드는 전송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스튜디오에서 사진을 촬영하는 프로 사진가나 야외에서 많은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하는 프로 및 아마추어 사진가나 동영상 촬영 및 대용량 콘텐츠를 저장하고 전송하는 일이 많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제품을 열어보면 소니 SSD SL-EG2와 설명서 그리고 2개의 USB 케이블을 제공합니다. 


USB 케이블은 한 쪽은 PC나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USB3.1 타입A와 반대쪽은 스마트폰이나 SSD외장하드에서 사용하는 타입C로 된 케이블 1개와 양쪽 모두 USB 타입C로 된 케이블 1개 총 2개를 제공합니다. 


SSD 외장하드인 소니 SSD SL-EG2 케이스는 메탈 재질로 충격으로부터 내부를 보호합니다. 요철 패턴으로 되어 있어서 그립감이 좋고 손에서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하단에는 SONY라고 적혀 있습니다. 검은색에 요철로 된 패턴이라서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입니다.  양쪽 끝이 둥글게 접혀서 손에 잡기 편합니다. 


후면에는 제품 정보가 들어가 있습니다. 



소니 SSD SL-EG2  크기는 신용카드보다 작은 가로 47mm 세로 80mm입니다. 


두께는 최신 스마트폰과 비슷한 두께입니다. 




소니 SSD SL-EG2  무게는 50g으로 무척 가볍습니다. SDD외장하드의 장점 중 하나가 크기가 작고 가벼워서 휴대성이 무척 뛰어납니다. 


이 SSD외장하드 소니 SSD SL-EG2는 저장공간의 크기보다는 빠른 전송 속도가 장점인 제품입니다. 따라서 야외에서 동영상이나 사진을 촬영하는 사진 스튜디오나 영상 및 영화를 제작하는 분들이 현장에서 촬영한 사진을 빠르게 백업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야외 현장에서 사진 특히 동영상 백업할 일이 생각보다 꽤 있습니다. 특히 웨딩 사진 같은 상업 사진을 촬영하는 경우는 SD 메모리 카드나 CF 카드를 꽉 채웁니다. 촬영한 사진은 현장에서 노트북에 연결된 외장하드에 2중 3중 백업을 합니다. 외장하드로 백업을 할 때 HDD 외장하드로 백업을 하면 시간이 오래 걸려서 사진 및 영상 촬영에 방해가 될 정도입니다. 촬영을 마치고 이동해야 하는데 HDD 외장하드에 사진을 백업하는데 10분 20분 동안 백업하고 있으면 화가 나죠. 


이럴 때 필요한 것이 SSD 외장하드입니다. SSD 외장하드는 전송속도가 빨라서 촬영한 사진과 영상을 바로 바로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 년 전만 해도 가격이 비싸서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지 못했지만 최근에 SSD 외장하드 가격이 저렴해지고 합리적인 가격이 되면서 구매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브이로거나 유튜버 같은 프로 및 아마추어 영상 제작자들이 늘어나면서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 하나 중요한 건 휴대성입니다. HDD 외장하드는 속도도 느리지만 크기도 크고 무게도 무겁습니다.  SSD외장하드 소니 SSD SL-EG2는 카메라 가방 앞 주머니 포켓에 쏙 들어갈 정도로 작고 가볍습니다. 


단 읽기 최대 540MB/s와 쓰기 최대 520MB/s의 전송 속도를 제대로 느끼려면 PC나 노트북이 USB3.1 Gen2를 지원해야 합니다. 최신 노트북과 PC는 이 속도를 지원하지만 오래된 속도는 이 속도를 다 지원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USB3.0 포트만 지원해도 HDD 외장하드 보다 수배는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합니다. 


소니 SSD SL-EG2는 HDD 외장하드와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하면 활용 가치는 더 높아집니다. 


소니 SSD SL-EG2 SSD외장하드는 따로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 없고 연결한 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원이 들어오면 하단에 파란 LED 등이 켜집니다. 

빠른 전송 속도와 함께 256비트 AES 암호화 기술이 들어가서 분실이나 도난 시에도 보관된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이 간편하고 쉬운 FAT32 포멧도 지원합니다. 


뛰어난 휴대성과 보안성과 빠른 전송속도의 소니 SSD SL-EG2 SSD외장하드는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입니다. A/S 기간도 1년이 아닌 3년 무상 A/S를 제공합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소니 SSD SL-EG2를 사진 출사 등 다양한 환경에서 직접 사용하면서 느낀 점을 적어보겠습니다. 동일한 환경에서  HDD 외장하드와 타사 SSD 외장하드와 속도 비교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 SL-EG2를 소개하면서 소니 코리아 로부터 제품 대여 및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고 작성 되었습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