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유튜브 중독을 막는 유튜브 기능 디지털 웰빙

by 썬도그 2018. 8. 29.
반응형

유튜브를 2008년 경부터 사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고속 성장을 할 줄은 몰랐습니다. 아니 통신 속도의 증가와 매년 엄청난 적자를 보면서도 다양한 콘텐츠를 계속 쌓아가는 유튜브를 보면서 언젠가는 터지겠구나 했는데 결국 터졌네요. 현재 10, 20대들은 네이버에서 검색을 안 합니다. 유튜브에서 하죠.

동영상 정보가 사진과 글 정보보다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기에 검색을 유튜브에서 합니다. 이뿐이 아닙니다. 공중파 보다 더 재미있는 콘텐츠가 무궁구진합니다. 카카오TV와 네이버TV가 뒤늦게 유튜브를 따라 잡으려고 노력하지만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입니다. 특히 카카오TV는 잘 나가던 다음TV팟을 대체하면서 동영상 업로더에게 수익쉐어하는 프로그램도 없고 오로지 1인 방송하는 소수에게만 수익을 나눠줍니다. 

유튜브는 갓튜브가 되었습니다. 물론 유튜브는 저작권자가 직접 신고하지 않으면 처벌하지 않는 제도를 악용한 불법 콘텐츠가 넘치고 있습니다. 또한 가짜 뉴스 전파 매체로 이용 당하고 저질 콘텐츠도 걸러내지 못하는 등 문제점이 많아서 트위터처럼 5년 안에 큰 위기가 도래할 겁니다.  

그러나 지금은 갓튜브입니다. 유튜브는 자신들의 인기를 제어하려는지 신기한 기능 하나를 추가했습니다. 


유튜브 중독을 막는 유튜브 기능 디지털 웰빙 


유튜브는 세계 최고의 인기 동영상 서비스입니다. 이러다 보니 유튜브 중독자들이 참 많습니다. 하루 종일 유튜브에 올라온 동영상을 보면서 하루를 보냅니다. 특히 AI를 활용한 추천 기능 때문에 1개의 영상이 끝나고 나오는 또 다른 영상을 보다 보면 10분이 20분이 되고 20분이 30분이 됩니다. 이렇게 장시간 동영상을 시청하면 건강에 좋지 못합니다. 

특히 잠들기 전에 유튜브에 있는 동영상을 많이 보면 청색광 때문에 눈 건강에도 좋지 못합니다. 또한 깊은 숙면을 취하지도 못하죠. 이에 유튜브는 자신들의 수익이 떨어지더라도 사용자의 건강을 챙기는 '디지털 웰빙'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이 기능은 간단합니다. 

시청 시간을 설정해 놓으면 설정해 놓은 시간보다 오래 시청하면 잠시 쉬세요라는 팝업창이 뜹니다. 여기에 잦은 유튜브 구독 알림과 각종 알림을 몰아서 알려주는 기능과 알림 진동을 끄는 기능을 포함합니다. 


설정은 간단합니다. 유튜브 앱을 실행한 후 오른쪽 상단 계정 아이콘을 터치한 후 나오는 메뉴 중에 '시청 시간'을 터치하세요



시청 시간에 가면 상단에 시청 시간 기록을 활성화 시켜주세요. 시청 기록 사용 설정에 대한 안내가 나옵니다. 사용을 눌러서 허락해 주세요. 그래야 유튜브 앱이 내가 유튜브 앱을 얼마나 실행하고 시청했는지 알 수 있으니까요. 


이번엔 중간에 있는 유튜브 시간 관리 도구에 있는 항목 중에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을 활성화 한 후에 몇 시간 또는 몇 분 후에 시정 중단을 알리는 알림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지정한 시간이 지나면 이렇게 팝업이 떠서 시청을 중단하고 쉬시겠어요? 라고 물어봅니다. 



이 유튜브의 디지털 웰빙 기능은 시청 중단 알림만 있는 건 아닙니다. 장시간 시청의 원흉 다음 동영상 자동 재생도 끌 수 있습니다. 또한 수시로 들려오는 유튜브 구독 채널의 새로운 동영상 업로드 알림을 몰아서 특정 시간에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소리와 진동으로 알림을 알려주는 기능을 무음으로 설정할 수 도 있습니다. 새벽에 유튜브 채널에 새로운 동영상 업로드가 되면 띵꽁하는 소리와 진동으로 잠을 깰 수 있습니다. 밤에만 진동과 소리를 끌 수 있습니다. 


별 기능은 아니지만 유튜브에 중독 되었거나 스스로 컨트롤을 못할 경우 이 유튜브 디지털 웰빙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뭐든 적당히 보는 것이 좋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