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콤팩트 카메라 같은 영상 카메라 블랙매직 포켓 시네마 카메라 4K

by 썬도그 2018. 4. 10.
반응형

영상 카메라 쪽 브랜드를 보면 전통적인 강자 독일의 ARRI사 제품을 많이 사용합니다. 영화 제작에 많이 사용하는 카메라로 많은 영화들이 이 ARRI 카메라로 촬영합니다. 신흥강자는 레드원입니다. 최근에 부상하는 영상 제작 카메라 브랜드가 블랙매직 카메라입니다. 


블랙매직 포켓 시네마 카메라 4K

블랙매직 카메라는 크기가 작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런데 이번엔 콤팩트 카메라 같은 블랙매직 포켓 시네마 카메라 4K가 출시되었습니다. 


블랙매직 포켓 시네마 카메라 4K 외형을 보면 80년대 인기 높았던 자동 컴팩트 카메라의 모습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DSLR처럼 그립부가 발달되어 있습니다. 상단에 버튼도 많습니다. 탄소 섬유로 만들어진 바디는 내구성이 높으면서도 동시에 가볍습니다. 5인치 대형 LCD 디스플레이와 4개의 내장 마이크가 있습니다. 





외부 마이크와 HDMI, 헤드폰 단자, mini XLR 입력 단자 등도 제공됩니다. 여분의 모니터를 가지고 다닐 필요 없이 프레임 및 초점을 빠르게 확인하고 소리를 녹음해서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통신으로 연결해서 콘트롤 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센서는 4/3 인치 사이즈입니다. 영상 카메라 쪽은 풀프레임 이미지센서보다 작은 것을 주로 사용하더라고요. 아마 발열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영상 해상도는 4K(4096 x 2160)이고 13스톱의 DR을 지원합니다. 최대 60프레임까지 촬영을 지원합니다. HD 촬영시에는 120프레임 촬영도 가능합니다. 4 세대 블랙매직 컬러가 들어간 제품입니다. 확장 모드에 들어가면 다양한 영상 색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3스톱의 다이나믹레인지를 지원하고 ISO 25600까지 지원합니다. 13스톱이면 엄청나게 좋은 다이나믹레인지네요. 



7인치 후면 액정은 아주 신선하고 유용한 기능입니다. DSLR이 3인치에서 머무르고 있는데 DSLR로 촬영한 사진을 3인치 화면으로 확인하는 것은 많이 아쉽죠. 그래서 매번 사진을 확대해서 봅니다. 7인치 후면 액정으로 촬영한 영상을 바로바로 모니터링 하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터치스크린입니다. 


콤팩트 카메라처럼 생겼지만 렌즈 교환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블랙매직은 바디만 만들지 렌즈를 만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마이크로 포서드 렌즈인 MFT렌즈 마운트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올림푸스나 파나소닉 마이크로 포서드 렌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PL, C, EF 렌즈 어댑터를 구입하면 캐논, 니콘, 펜탁스, 라이카 및 파나비전 렌즈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록 매체는 총 3가지 종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표준 SD카드, 더 빠른 UHS-II 카드 또는 CFast2.0 메모리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UHS-II 메모리 카드를 사용하면 최대 60프레임의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고 초당 최대 30프레임의 RAW파일로 된 Ultra HD 영상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CFast 카드를 사용하면 12비트 RAW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더 장시간 촬영을 할 경우에는 USB-C 확장 포트를 이용해서 SSD 또는 플래시 디스크와 연결해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다빈치 Resolve Studio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미디어 카드를 직접 편집할 수 있습니다. 


블랙매직 포켓 시네마 시네마 4K는 URSA Mini와 동일한 블랙매직 OS를 사용합니다. 즉 세계에서 가장 진보적인 운영체제를 사용해서 대형 카메라에서 볼 수 있는 많은 전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랙매직 OS는 녹화 및 모니터링을 위한 3D LUT를 포함한 고급 카메라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DMI를 통해서 HDR 출력도 가능합니다. 


배터리는 LP-E6를 사용합니다. USB-C 확장 포트를 이용해서 충전이 가능하며 외장 배터리로도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 점은 아주 좋네요. 기존 카메라 제조업체들이 외장 배터리는 물론 충전이 가능한 노트북으로도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카메라가 거의 없는데 이 점은 좀 배웠으면 합니다.



다빈치 Resolve Studio도 함께 제공합니다. 촬영한 영상을 다양하게 후가공 편집 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1295달러로 한화로 137만원입니다. 동영상 촬영을 전문적으로 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즐거운 가격이네요. 일반인들도 유튜브 영상을 많이 만드는 분들에게는 솔깃한 가격입니다. 4K 촬영이 되지 않는 제품은 995달러이빈다. 배터리는 35달러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