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을 넘어서 동영상 편집 기술을 배우는 분들이 늘었습니다. 그러나 이미지 편집보다 동영상 편집 기술을 배우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동영상편집을 하려면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거의 없습니다. 이러다 보니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 기능이 아주 약한 동영상 편집 기능만 있는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프로들이나 인기 유튜버가 아니면 동영상 이어 붙이기와 간단한 자막 그리고 사람 얼굴을 모자이크 처리해주는 기능 정도만 있으면 됩니다. 
그러나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아니 있습니다. 세계적인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의 수정 및 편집 서비스를 이용하면 됩니다. 


사람 얼굴을 자동으로 모자이크 처리해주는 유튜브의 새로운 기능

여행을 동영상으로 기록한 영상에는 불특정 다수의 얼굴이 담깁니다. 대부분 조그맣게 담기고 잠시 담기기에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행여냐 자신의 얼굴이 나왔다면서 지워달라고 하거나 초상권 문제로 다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 아예 사람 얼굴이 크게 오래 담기는 영상을 촬영하지 않습니다. 길거리 행인들은 의도하지 않게 촬영하지만(랜드마크 앞을 지나기는 행인들) 이 행인들도 모자이크 처리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동영상 편집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사람 얼굴만 모자이크 처리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의자에 앉아 있거나 가만히 서 있는 사람이야 그 부분만 모자이크 처리할 수 있지만 움직이는 사람들은 프레임마다 모자이크 처리를 해줘야 합니다. 

이에 유튜브는 2012년 수동으로 사람이나 가리고 싶은 피사체를 가리는 수동 모자이크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이 기능은 유용하긴 한데 프레임을 살펴서 일일이 모자이크 위치를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유튜브는 사람 얼굴을 인식하는 기술을 이용해서 동영상에서 사람 얼굴을 추출한 후 특정인만 얼굴만 모자이크(블러)처리하는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유튜브에 접속한 후 오른쪽 상단 계정 아이콘을 누르면 '크리에이터 스튜디오'가 나옵니다. 여기서 동영상 편집과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동영상관리자 >> 동영상을 클릭합니다. 


동영상을 클릭하면 상단에 동영상 수정이 나오는데 여길 클릭하세요. 동영상 수정에 들어가면 흐리게 처리 효과가 있습니다. 


흐리게 처리 효과는 한 마디로 모자이크 처리 또는 블러 처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접 흐리게 처리는 2012년부터 있던 기능으로 많이 활용되지 못했습니다. 일일이 수동으로 얼굴이나 피사체를 가리는 것이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닙니다. 그런데 이번에 새로 생긴 얼굴 흐리게 처리는 그냥 자기가 알아서 얼굴을 모자이크 처리합니다. 얼굴 흐리게 처리를 눌러서 적용했습니다. 



동영상에서 얼굴을 분석합니다.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지나가는 행인들의 얼굴을 올려 놓았네요. 


모든 얼굴을 선택하면 영상 속 모든 얼굴이 모자이크 처리가 됩니다. 난 특정인만 모자이크 하고 싶다! 그러면 그 얼굴만 체크 하시면 특정 얼굴만 모자이크 처리가 됩니다.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을 촬영한 영상입니다. 촬영할 때 최대한 행인들이 안 나오게 촬영했음에도 행인들이 담겼습니다. 행인이 담길 때는 카메라를 빠르게 움직여서 피했음에도 행인들이 담겼네요. 유튜브의 자동 얼굴 모자이크 기능을 적용하니 놀랍게도 대부분의 행인이 자동 모자이크가 됩니다.  기대 이상의 성능이 놀랍네요. 앞으로는 대놓고 길거리 행인 촬영한 후에 이 기능을 이용해서 얼굴을 모자이크 처리해야겠습니다.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메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