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한국을 IT 강국이라고 말하는 분들이 많아 사라졌습니다. 한국은 IT 강국이라기 보다는 IT 인프라 강국입니다. 국토가 좁고 한 도시와 그 주변에 인구의 반 정도가 몰려 사는 초밀집 국가라서 IT 인프라를 쉽게 전국 단위에 펼칠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스마트폰을 잘 만들기는 하지만 하드웨어 말고 소프트웨어나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서비스를 많이 만들지는 못하네요. 

IT 인프라 강국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터넷 속도를 자랑합니다. 그런데 얼마나 빠르며 세계에서 가장 빠른 인터넷 속도를 가진 나라가 맞을까요?

스피드테스트 글로벌 인덱스 사이트에서는 매월 최소 모바일 회선 670회선과 유선 3333 회선을 분석해서 인터넷 데이터 속도를 측정해서 매월 초에 발표합니다. 


전 세계 모바일 인터넷 속도 TOP 10 

북유럽 국가인 노르웨이가 52.59Mbps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는 네덜란드, 3위는 헝가리, 4위는 싱가포르 5위는 몰타, 6위는 호주, 7위는 아랍에미레이트입니다. 

한국은 8위로 42.09Mbps입니다. 9위는 벨기에, 10위는 아이슬란드로 유럽 국가들이 상위에 포진되어 있네요. 
한국이 5G다 뭐다 해서 속도가 엄청 빠른 것처럼 말하고 실제로도 빠른 편이지만 세계 1위는 아니네요. 


전 세계 유선 인터넷 속도 TOP 10 

유선 인터넷 즉 초고속 인터넷은 싱가폴이 154.38Mbps로 1위 한국이 125.69Mbps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3위는 홍콩, 4위는 아이슬란드, 5위가 루마니아, 6위가 마카오, 7위가 스위스, 8위가 스웨덴, 9위가 미국, 10위가 리투아니아입니다. 

재미있게도 유선 쪽은 동남아시아와 한국과 같은 아시아 국가가 많이 있네요. 이는 국토가 작은 나라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국토가 작으면 IT 인프라 구축하기 쉬워서 상위에 포진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런면에서 보면 미국이 놀랍네요. 


각 나라의 순위 중에서 국가 이름을 클릭하면 그 나라의 자세한 인터넷 속도를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은 모바일에서 다운로드 42.09Mbps, 업로드 13.04Mbsp 입니다.  


유선 인터넷은 다운로드 125.69Mbps 업로드 119.95Mbps입니다. 


그래프 위에 커서를 올려 놓으면 특정 월의 속도를 알 수 있습니다. 2017년 2월에는 한국이 랭킹 6위였습니다. 매달 순위를 발표하기 때문에 순위는 유동적이지만 크게 변동되지는 않습니다. 

다른 나라의 정보나 10위 밑에 있는 나라를 보시려면 http://www.speedtest.net/global-index#mobile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