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윈도우10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에 포함된 편리한 새로운 기능과 게임모드

by 썬도그 2017. 6. 11.
반응형

윈도우10이 2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윈도우7이상 사용자에게는 무료 업데이트를 제공해서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10은 빠는 부팅 속도와 뛰어난 안정성과 다양한 편의 기능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윈도우10이 지난 4월 11일 대규모 업데이트인 '윈도우10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를 시행했습니다. 예전으로 말하면 서비스팩이라고 할 수 있죠.


윈도우10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 방법

윈도우10 크리에이터스는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서 업데이트를 해도 되고 아니면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에서 직접 다운 받아서 설치해도 됩니다. 

설치 후에 윈도우 설정 >> 시스템 >> 정보를 눌러서 버전이 1703으로 잡히면 제대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윈도우10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 후 추가된 편의 기능들 

윈도우10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 후에 새로운 기능과 편의 기능이 늘었습니다.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받고 새로운 기능도 추가하고 기존의 기능도 안정화 및 좀 더 개선했습니다. 


1. 3D 객체를 넣을 수 있는 새로운 페인트 애플리케이션 Paint 3D(페인트 3D)

윈도우에 기본 프로그램인 그림판에 3D 그리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림판을 실행하면 오른쪽 상단에 '그림판 3D 열기'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을 하면 팝업창이 뜹니다.  이 그림판 3D는 말 그대로 3D 객체를 그릴 수 있는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상단 정육면체 아이콘을 누르면 3D 객체를 그림판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가 같이 뜨기 때문에 사용하는 방법은 쉽게 익힐 수 있습니다. 신기한 것은 3D 객체를 2D 위에 다양한 모습으로 재현할 수 있네요. 이렇게 만든 3D 객체는 파워포인트나 SNS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3D 객체는 https://www.remix3d.com/ 에서 좀 더 다양한 3D 객체를 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게임 기능 강화 


게임 기능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설정에 들어가면 게임 메뉴가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는 게임 모드를 추가했습니다. 윈도우키 + G 키를 누르면 위와 같은 아이콘이 뜹니다. 이 게임바는 게임 플레이 영상을 녹화하고 스크린샷으로 저장하며 실시간으로 게임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는 게임 방송도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유튜브에 가면 게임 영상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다른 사람이 하는 게임을 방송으로 보는 문화가 정착되었습니다. '대도서관'같은 인기 게임 자키가 나온 이유도 다 게임 방송의 인기 덕분입니다. MS사는 많은 사람들이 쉽게 게임 방송 및 게임을 녹화해서 SNS나 유튜브에 쉽게 업로드 할 수 있는 게임바를 제공합니다.




게임 중간에 다양한 게임 녹화 및 방송 기능을 지원하는 단축키도 지원합니다. 


게임 DVR은 게임 플레이 장면을 녹화하는 기능입니다. MS사가 게임 방송을 운영체제에서 지원하는 것을 보면 게임 방송이 대세는 대세인가 봅니다. 


게임 방송을 하면 게임 영상이 미니창으로 보여집니다. 게임 플레이 녹화와 중계를 클릭 몇 번으로 누구나 쉽게 게임 방송을 할 수 있는 점이 무척 신기하네요. 아마 이번 윈도우10 크리에이터스 업데이트 중에 가장 큰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윈도우 엣지 브라우저의 새로운 기능들 

MS사가 야심차게 내놓은 엣지 브라우저의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엣지 브라우저의 탭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작은 썸네일이 뜨면서 페이지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상단 탭 오른쪽 + 옆에 V 버튼을 누르면 열어 놓은 탭 모드를 모두 미리볼 수 있습니다. 

 

또한, 크롬 같은 경쟁 웹브라우저의 북마크, 검색 기록, 저정된 비밀번호까지 한번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엣지 웹브라우저는 EPUB 이북 파일 리더기 역할도 합니다. EPUB파일을 엣지 브라우저로 열어서 볼 수 있습니다. 글꼴 크기와 간격과 테마를 조절할 수 있고 TTS도 지원해서 텍스트를 음성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4. 복합 현실인 MR 지원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 섞인 Mixed Reality(MR)이라는 복합 현실 기술을 지원합니다. MS사의 홀로렌즈 뿐 아니라 2018년에 다양한 회사에서 출시되는 MR 헤드셋이 출시를 기다리고 있는데 이 제품들을 윈도우10에서 지원합니다. 



5. 보안 강화

윈도우10 크리에이터스는 보안도 강화되었습니다. 개인 정보 설정은 좀 더 정밀하게 변경할 수 있고 프로그램도 윈도우 스토어에서 구매한 것 이외에는 설치할 수 없게 막을 수 있습니다. 



6. 디스플레이 야간 모드 

눈을 쉽게 피로하게 만드는 디스플레이의 블루 라이트 대신에 촛불처럼 누르스름한 빛이 나오는 야간 모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우리 인간은 윈시시대의 장작불에 익숙해서 누르스름한 빛을 더 좋아합니다.



저녁이 되면 자동으로 야간 모드가 시작되게 해놓으면 야간에도 장시간 PC작업을 해도 이전보다 눈이 덜 피로할 것입니다. 


윈도우7보다 쾌적해진 윈도우10 게임모드 비교

게임을 하려면 필수적으로 깔아야 하는 것이 다이렉트X입니다. 당연히 최신 버전일수록 게임을 보다 원할하고 세밀한 그래픽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은 최신 다이렉트X인 다이렉트X 12를 지원합니다. 윈도우7의 다이렉트X 11로 플레이하는 것보다 윈도우10에서 다이렉트X 12로 플레이하는 것이 더 묘사력도 더 좋고 선명한 그래픽을 제공합니다. 이는 다이렉트X 11이 기본적으로 싱글스레드라는 한계가 있지만 다이렉트X 12는 멀티스레드를 잘 이용하는 차이입니다. 

직접 플레이한 영상으로 비교해 보세요




겐지혜성과 함께하는 최고의 플레이, 윈도우10 게임모드 이벤트 


요즘 가장 핫한 게임은 '오버워치'입니다. MS사는 윈도우10 게임모드를 알리기 위해서 게임의 배틀태그를 '윈10게임모드'로 변경한 후에 최고의 플레이를 기록한 다음 그 화면을 스크린 캡처 또는 녹화해서 개인 인스타그램이나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SNS에 공유하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SNS에 올린 최고의 플레이 스샷 또는 영상의 SNS 주소를 아래에 소개하는 동영상 댓글에 입력하면 끝



오버워치의 인기 캐릭터 겐지의 목소리를 연기한 성우 겐지혜성님이 이벤트를 아주 잘 설명해주고 있네요. 선착순 이벤트도 있으니 빠르게 참여하면 당첨확률이 높습니다. 


윈도우10 게임모드 이벤트는 

1등 : 나노휠 전동키보드 1명
2등 : 오버워치 기어 세트 1명
3등 : 겐지 용검 세트 1명
4등 : 오버워치 피규어 10명
을 제공합니다. 

이벤트 기간은 6월 30일까지이면 당첨자 발표는 7월 7일 겐지혜성TV 및 페이스북에서 발표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코리아로부터 원고료를 받고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