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는 다독가로 유명합니다. 아마도 그의 지성의 원동력은 그가 읽는 책이 아닐까 합니다. 빌 게이츠는 매년 자신이 한 해 동안 읽은 책 중에 가장 재미있게 읽고 기억에 남는 책 여러 권을 소개합니다.
2015/12/08 - [세상 모든 리뷰/책서평] - 빌 게이츠가 추천한 2015년 최고의 책 6권
보시면 아시겠지만 해마다 추천하는 책의 숫자는 다 다릅니다. 올해 2016년은 5권을 추천했네요
빌 게이츠가 추천하는 책 5권을 소개합니다.
1. 끈 이론
끈 이론(String Theory)만 보면 물리학의 초끈 이론을 설명한 책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아닙니다. 이 책은 저자인 '데이비드 포스터 윌리스'씨가 쓴 테니스에 관한 에세이입니다. 빌 게이츠가 테니스가 취미라고 하는데 취미의 영향을 받았네요.
2. 슈독 : 나이키 창업자 필 나이트 자서전
연 매출 300억 달러를 올리는 거대 신발 회사이자 스포츠웨어 브랜드인 나이키 창업자이자 이사회 회장인 필 나이트가 쓴 자서전입니다. 나이키 창업 이야기와 나이키 성공 신화를 도와준 인물과 다양한 에피소드들이 담겨 있습니다. 게이츠는 이 책을 현실적인 사업 및 관리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는 책이라고 높이 평가했습니다. 이책은 다수의 CEO들이 꼭 읽어봐야 할 비지니스 서적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저도 읽어보고 싶네요.
5권 중에 유일하게 이 책만 한글판으로 출시되었습니다
3. 강력한 지도자의 신화 : 현대 시대의 정치 리더십
우리는 강력한 카리스마가 있는 지도자를 참 좋아하죠. 박정희 같은 카리스마가 강한 대통령이나 지도자를 영도자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역사와 인류에 큰 공헌을 한 리더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달리 강한 지도가가 아님을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4. 그리드 : 미국인과 우리의 에너지 미래 사이의 닳아진 전선
스마트 그리드라는 단어는 어려운 단어는 아닙니다. 기존의 전력망은 효율적으로 쓰지 못했다면 컴퓨터를 이용한 전력을 지능적으로 제어해서 전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스마트 그리드입니다. 쉽게 말하면 지능형 전력 제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책 '더 그리드'는 스마트 그리드의 역사를 담고 있는 책입니다. 스마트 그리드가 얼마나 안정적이고 중요한 미래의 전력 공급 방법이 되는 지를 단계별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5. GENE : 친밀한 역사
요즘 유전자 조작 기술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이게 다 유전자 염기서열을 분석하는 기술과 DNA 염기 서열을 편집할 수 있는 유전자 가위 기술이 나와서 가능해졌습니다. 그러나 이 유전자 조작은 거대한 윤리적 문제를 유발합니다. 이 책은 유전자 과학의 과거와 현재를 분석한 후 유전자 조작의 미래를 담고 있는 책입니다.
성공한 기업가이자 갑부인 '빌 게이츠'는 경영 서적과 과학 서적을 주로 골랐습니다. 아쉽게도 이 책들은 국내에 출시한 책이 많지 않네요. 1권만 출간 되었는데 4권도 조만간 한글 번역본으로도 만나봤으면 합니다.
출처 : https://www.gatesnotes.com/About-Bill-Gates/Best-Books-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