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가젯

아이패드2의 원가는 326달러

by 썬도그 2011. 3. 17.
반응형


터치스크린이 있는 아이팟나노 6세대 원가가 얼마인지 아세요?  시장 조사업체 iSuppli에 따르면 아이팟나노 6세대의 제조원가는 43.73달러로  한화 약 5만원입니다.  여기에 유통비용및 광보비등 마케팅 비용등과 영업이익이 들어가면 소비자들이 사는 가격이 됩니다. 

가격검색을 해보니 아이팟나노 6세대 최저가격이 20만9천원이니 어마어마한 수익을 내고 있군요. 아무리 유통비용이 많이 든다고 해도  이 정도로 원가의 4배정도의 가격에 판다면 엄청난 수익을 낼수 있는 고부가가치 제품입니다.
이런 이유로 삼성전자가 전체 매출액에서는 애플을 앞서지만 영업이익은 애플이 더 앞섭니다. 또한 애플은 삼성전자나 LG전자와 다르게 만드는 제품도 많지 않습니다.

그럼 이번에 나올 아이패드2는 제조원가가 얼마일까요? 이번에도  시장 조사업체 iSuppli가 아이패드2를 구매후 분해한 후 대략적인 가격을 책정했습니다


iPad 2 Carries Bill of Materials of $326.60, IHS iSuppli Teardown Analysis Shows 

 

분해한 제품은 아이패드2 32기가 3G + 와이파이 모델입니다.




제품을 보니 LCD는 LG전자, LG디스플레이 플래시 메모리는 삼성전자, 엘피다 제품의 512MB 메모리가 들어가 있습니다.




삼성 칩들이 많이 보이네요. 브로드컴도 보이고 텍사스 인스트루먼트것도 보입니다. 
이래서 애플 제품이 많이 팔리면 삼성도 덩달아 웃는다고 하고 실제로 삼성전자 전체 매출의 4%~5%가 애플에서 올린다고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부품 가격을 보죠
LG전자 LG디스플레이 LCD는 원가 127달러입니다. 낸드플래쉬와 DRAM포함해서 65.70달러, 배터리 25달러, 와이파이 3G 블루투스가 대략 9달러정도고요, 카메라가 4.3달러인데요. 카메라 앞뒤 다 포함해서 4.3달러라고 하니 이거 너무 싼거 아닌가요?  
아이패드2 카메라 뒷면은 720P HD동영상 촬영도 되고 HD급인데요 이 앞뒤 카메라 다 포함해서 4.3달러라고 하니 1만원도 안된다는 소리네요 엄청싸네요


다 합치면 32기가 아이패드2 3G+와이파이 모델 제품의 원가는 326.60달러로 한화 약 37만원입니다
실제 판매가는 729달러이니 한대 당 약 402달러(약 45만원)의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여기서 마케팅 비용에 로열티등을 제외하면 실제 이익이 나오겠죠. 
 



그렇다고 애플이 마케팅이나 광고를 열심히 하냐? 그것도 아닙니다. 솔직히 애플 아이폰 광고 대충 하는 느낌입니다.
오늘 신문을 보니  한 일본 교수가 삼성전자 사장단 회의 강연에서 했다는데 인텔 인사이드 , 혹은 애플 아웃사이드처럼  하나의 브랜드 가치를 계속 유지하던지 아니면 애플처럼 융합제품을 만들라고 하더군요 

백날 단가 후려치기와 쥐어짜기 식으로 제품가격 낮추는데 혈안이 되지 말고 시장을 앞서가거나 선도하거나 따라 할 수 없는 제품을 만들어야 애플 처럼 크게 돈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런면에서 국내 가전업체들은 카피캣으로 시작해서 세계 1위가 되었지만 솔직히 1위 하고 나서는 경쟁상대가 없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시장을 선도하는 제품은 눈에 잘 보이지 않네요.

1위 유지하기가 더 힘들죠. 그래도 애플에게 큰 충격 받고 그걸 또 잘 응용했으면 합니다.
한국은 응용의 대가들이 참 많잖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