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잭슨의 1988년 3집 배드앨범에서 Smooth Criminal 이란 곡의 뮤직비디오는 참 신나는 곡과 영상입니다.
마이클잭슨이 하얀 양복을 입고 멋진 중절모를 쓰면서 현란한 춤을 추죠. 이 뮤직비디오 중간에 보면 매직앵글의 춤을 선보입니다. 인간으로는 할수 없는 45도 각도로 댄서들과 함께 앞으로 기울이는데 쓰러지지 않습니다. 그 모습을 보고 친구와 저는 저거 사기다. CG다, 마술이다. 라는 저의 주장과 마이클잭슨이니까 가능하다 라는 친구의 말에 즉석에서 45도로 기울여 봤습니다. 그러나 될리가 없죠. 몇번 앞으로 엎어지고서 깨달았죠. 뭔가가 있다.
이후에 많은 사람들이 뭐가 있나 궁금해 했지만 그 궁금증은 쉽게 풀리지 않았습니다. 수년이 지난후 이게 가능했던것이 매직신발때문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뮤직비디오에서는 와이어로 연출한것이지만 이후 콘서트에서는 와이어를 사용할수 없어서 마이클이 직접 매직신발을 만들어서 특허까지 냈습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뒷굽쪽에 홈을 파내고 무대의 특정한곳에 그 홈에 낄수 있는 걸쇠를 쑥 올라오게 합니다.마이클잭슨과 댄서들은 춤을 추다가 노래에 맞워 그 걸쇠가 무대밑에서 올라오면 뒷굽으로 그 걸쇠를 걸고 앞으로 몸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그냥 기울이면 엎어지니까 구두가 스키부츠같이 특수한 구두였다고 하네요
동영상에서 3분 50초 정도에 나옵니다. 정말 한때는 마이클잭슨 외계인이 아닐가 할 정도로 신기한 장면들 많이 보여주었습니다. 그의 콘서트의 비쥬얼은 세계 최고였구요. 보는음악시대를 연 마이클잭슨. 그의 노래만 듣고 있는 요즘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