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은 영상 카메라 시장에서 인기가 없습니다. 결정적인 이유는 AF가 느리다는 점 때문이죠. 물론 프로들이 사용하는 영상 카메라는 AF 속도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니콘이 영상용 시네 렌즈를 적극적으로 선보이지 않은 것도 컸죠. 시네 렌즈는 라이카와 캐논 등이 선보이고 있지만 니콘의 시네 렌즈는 잘 들어보질 못했네요.
사진은 니콘이지만 영상은 니콘이 아닌 것이 현실이죠. 그럼에도 니콘 Z9, Z8, Zf 등등 꾸준히 좋은 카메라를 내놓으면서 인식이 조금씩 바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영상 쪽에서 니콘은 별로입니다.
니콘 Z9 특허 분쟁에서 훅 들어온 니콘 레드 카메라 인수
독일 아리사가 재패하고 있는 영화 촬영용 카메라 시장이지만 작고 저렴한 레드 카메라도 꽤 인기가 높습니다. 캐논 카메라보다 시장 점유율은 더 높습니다. 이 작은 레드 카메라가 니콘 Z9의 동영상 압축 기술이 자신들의 기술을 훔쳤다는 특허 소송을 냈습니다. 꽤 긴 시간 대결을 하다가 니콘이 어느 날 갑자기 레드 카메라 보고
너 내 부하가 되어라! 라며 레드 카메라를 인수합니다. 레드 카메라와의 분쟁은 자연 소멸되었습니다.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13.gif)
이게 2024년입니다. 니콘이 레드 카메라를 인수한 이유는 특허 소송 때문도 있지만 니콘의 약점인 영상 시장 쪽에서 비빌 언덕을 만들기 위해서임도 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첫 성과가 나왔네요.
레드 시네마 카메라에 Z마운트 렌즈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Z-PL 마운트 어댑터
레드 카메라의 인기 영상 카메라는 V-Raptor X와 Komodo-X 시네마 카메라입니다. 이 두 시네마 카메라에 니콘 Z 마운트 어댑터를 를 끼우면 니콘 Z 마운트 렌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Raptor X는 레드 시네마 카메라의 주력 제품으로 17톱 이상의 다이내믹레인지와 IP 연결 및 8K 120P 촬영도 가능한 최초의 풀프레임 글로벌 셔터 시네마 카메라입니다.
플랜지백과 전자 접점 호환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어댑터들이죠. 그래서 마운트가 다르면 사용 못 하는 렌즈들도 이렇게 호환 어댑터를 끼우면 사용 가능해집니다. 이런 니콘 호환 마운트는 처음이 아닙니다. 2007년에 니콘 필름 카메라 및 DSLR 마운트인 F 마운트 어댑터를 선보인 이력이 있습니다.
그런데 Z마운트 어댑터가 없었는데 나왔네요. 정식 이름은 Z-PL 마운트 어댑터입니다. 보시면 어댑터 중간에 7 스톱까지 조절이 가능한 ND 필터가 들어가 있습니다. 중간에 다양한 필터를 넣을 수 있는 Z-PL 어댑터는 총 4개가 나옵니다. 이는 캐논 EF-EOS R 어댑터처럼 다양한 종류로 나온 것을 따라한 듯합니다. 기본 모델은 ND 필터가 없고 그냥 어댑터 기능만 있습니다.
이번 어댑터 출시와 함께 Komodo-X라는 단독 바디와 골드 마운트 또는 V 마운트 배터리가 포함된 프로덕션 팩도 출시되었습니다.
또한 파워 줌 팩에는 니콘 Z 28~135mm f4 PZ 렌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Komodo-X 사용자는 Z마운트 변한 키트를 이용해서 Z렌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Z 마운트를 사용할 수 있는 V-Raptor X의 경우 29,995달러이고 Komodo-X는 6,995달러입니다.
Z-PL 마운트 어댑터는 기본 제품은 1,500달러이고 7스톱 ND 필터가 내장된 제품은 3,500달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