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영상 강화 카메라 라이카 SL3-S 프로페셔널 설명회와 체험 후기

by 썬도그 2025. 2. 9.
반응형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서 작성한 리뷰입니다

라이카 SL3-S 프로페셔널 설명회

라이카 SL3-S가 공식 출시되었습니다. 지난 2025년 2월 6일 목요일 오후 2시에 강남에 있는 '라이카 부티크 대치' 4층에서 행사가 진행되었습니다. '라이카 부티크 대치' 2층인데 행사는 4층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라이카 SL3-S 프로페셔널 설명회

이 '라이카 부티크 대치'는 반도 카메라가 함께 하는데 입구에 영화관에서 보던 영사기가 있네요. 요즘은 디지털 시대라서 이런 필름 영사기가 필요 없고 영상 데이터를 재생하고 있습니다. 제가 한 때 영사기사 시험 보려고 여기저기 알아볼 정도로 영화를 무척 좋아하고 지금도 이 블로그에 영화 리뷰를 꾸준히 쓰고 있습니다. 

 

라이카 SL3-S 프로페셔널 설명회

라이카 SL3-S 프로페셔널 설명회

라이카 SL3-S 프로페셔널 설명회는 '라이카 부티크 대치' 4층에서 열렸습니다. 입구를 들어서니 왼쪽에 정물 작품들이 있네요. 가까운 쪽부터 천우선 작가님의 Open Vase 0224, 김준용 작가님의 Light in Late Evening, 맨 끝에 Sunset after Rain 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직접 정물 사진 촬영을 체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라이카 SL3-S 프로페셔널 설명회
천우선 / Open Vase 0224 / 사진 : 라이카 카메라 코리아 제공

 

라이카 카메라를 사용하는 사진작가들의 공통된 장점은 사진 및 후보정할 때 특정 색이 자박자박 깔린 카메라 제조사들 특유의 색을 빼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 라이카는 눈에 보이는 그대로 사진과 영상으로 담기기 때문에 색 빼는 작업을 안 해도 된다고 하죠. 그래서 정물, 인물 사진에 강점이 있습니다. 

 

라이카 SL3-S 프로페셔널 설명회

옆에는 오랜만에 보는 오고무가 있네요. 라이카 SL3-S의 AF 속도 향상을 직접 체험해 볼 장소입니다. 

라이카 SL3-S 프로페셔널 설명회

한가운데는 라이카 SL3-S와 라이카 렌즈들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 있었습니다. 

 

라이카 SL3-S 프로페셔널 설명회

또한 현장에서 라이카 카메라 센서 클리닝 작업을 제공해주고 있었습니다. 

 

라이카 프로페셔널 멤버십 현장 가입, 구매 or 예약 시 특별 혜택

 

라이카 카메라 코리아

라이카 카메라 코리아

www.leica-store.co.kr

행사도 함께 진행을 했습니다. 

 

라이카 SL3-S 프로페셔널 설명회

풀프레임 미러리스인 라이카 SL3-S 프로페셔널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라이카 SL3-S의 간략한 설명과 주요 특징을 소개했습니다. 라이카 SL3-S는 2024년 봄에 출시한 라이카 SL3의 영상용 풀프 미러리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상 촬영자들에게 좋은 기능이 많이 들어갔습니다. 

라이카 SL3-S 오픈게이트

대표적인 기능이 이미지센서 전체를 사용하는 오픈게이트입니다. 6K 오픈게이트를 지원해서 다양한 영상 화면비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파란색 테두리가 라이카 SL3-S로 촬영한 영상입니다. 이 중에서 시네마틱인 화면비인 21: 9로 화면비를 조절할 수 있고 아니면 HD TV의 화면비인 16 : 9로 변경 가능합니다. 물론 세로 모드 영상인 숏폼 영상 모드로도 전환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라이카 SL3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영화 촬영용 카메라들을 보면 모니터에 수많은 프레임이 띄워져 있는데 이를 통해서 영화 화면비를 카메라 감독이 보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오픈게이트를 지원하면 촬영한 후에 후보정할 때 내가 원하는 화면비로 조절하기 편리해서 영상 및 영화 촬영용 카메라에게는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라이카 SL3-S 주요특징

이외에도 약 빨라진 AF 속도와 1초에 30연사 지원(전자식), 멀티샷 모드를 통해서 기본 2,400만 화소에서  4,800만 화소, 9,600만 화소까지 가능합니다. 

라이카 SL3-S 모터트랜드

이후 모터트랜드라는 자동차 잡지 주영삼 기자와 주보균 포토그래퍼가 나와서 라이카 SL3-S 체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주보균 포토그래퍼는 라이카 SL2-S를 사용하다가 라이카 SL3-S를 사용하니 영상처리엔진가 업그레이드가 되어서 노이즈 및 다이내믹레인지가 20% 정도 향상되었다고 하네요. 그 이야기도 하더라고요.

라이카를 사용하는 포토그래퍼들이 항상 하는 이야기가 카메라의 상수 값 같은 특유의 색을 빼는 작업을 해야 했는데 라이카는 눈으로 본 그대로 담는 적확한 색감이라서 후보정할 때 특정 색을 빼는 작업을 안 하거나 덜해서 작업 시간이 줄었다고 합니다. 여기에 높은 신뢰도가 라이카 카메라를 선택한 이유라고 말하고 있네요. 

 

또한 사진 촬영 후에 클라이언트 또는 스텝 사이에서 사진 때문에 수정 요구나 재수정 작업이 없었다는 점과 촬영 결과물에 만족스러웠다는 말을 했습니다.

 

라이카 SL3-S 모터트랜드

이외에도 EVF가 향상되어서 빛이 강한 상황에서도 EVF가 빛 갈라짐을 실시간으로 보여줘서 촬영에 도움이 되었다는 말도 했습니다. 

라이카 SL3-S 모터트랜드

제가 가장 흥미롭게 본 자동차 사진은 패닝 사진입니다. 속도감을 가장 잘 표현하는 사진은 패닝 사진입니다. 패닝 사진은 여러 번 시도를 해야 성공하는 어려운 사진입니다. 그럼에도 카메라 기술이 발달해서 빠른 AF와 빠른 연사를 지원해야 보다 좋은 패닝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라이카 SL3-S의 AF가 50% 향상되고 연사도 1초에 30 연사를 지원하면서 좋은 패닝 사진이 많이 나왔네요. 

라이카 SL3-S 모터트랜드

특히 이 사진은 정말 잘 찍은 사진입니다. 이래서 프로라고 하나 봅니다. 주보균 포토그래퍼는 클라이언트들이 미덥지 못하다는 생각을 이런 결과물로 설득했다고 하네요. 

라이카 SL3-S 모터트랜드

잡지는 화려한 사진이 많이 들어가야 합니다. 그게 잡지가 책과 다른 점이자 장점입니다. 그런데 이런 뛰어난 사진을 담으려면 카메라가 좋아야 하는데 라이카 카메라가 인물, 정물 사진을 넘어서 이제는 역동적인 스포츠 및 자동차 주행 사진에도 라이카 카메라를 사용하는 포토그래퍼가 늘고 있네요. 물론 이전에도 촬영이 가능했지만 포토그래퍼가 경험으로 극복해야 했지만 이제는 보다 쉽게 패닝 사진 및 스포츠 사진, 야생동물 사진에서도 라이카 풀프레임 미러리스를 보다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라이카 SL3-S 모터트랜드

물론 인물 사진 쪽은 라이카가 오래전부터 라이카를 알아주죠. 라이카는 뛰어난 렌즈 광학 기술로 정평이 나 있던 브랜드로 바디와 렌즈 시너지가 증가하고 있네요. 

 

라이카 SL3-S 카메라의 스펙과 주요 특징 

라이카 SL3-S 카메라의 스펙과 주요 특징

라이카 SL3-S는 라이카 SL3과 폼팩터가 동일합니다. 그러나 단박에 구분할 수 있게 전면 상당 라이카 로고가 검은색입니다. 반면 라이카 SL3는 하얀색입니다. 

 

주요 스펙을 전작인 라이카 SL2-S와 비교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스펙 / 카메라 명 라이카 SL2-S 라이카 SL3-S
이미지센서 2,400만 화소 BSI CMOS 센서 2,400만 화소 BSI CMOS 센서
프로세서 마에스트로 III 마에스트로 IV
무게 850g(배터리 제외) 768g(배터리 제외)
버퍼 4GB 8GB
동영상 최대 C4K (4096 x 2160) 최대 6K 오픈게이트(5,952 x 3,968), HEC ProRes 4:2:2 HDMI RAW
저장매체 SD-UHS II SD-UHS II, CF express TypeB
후면 LCD 고정형 3.2인치 풀HD 틸터블 3.2인치 풀HD
AF 콘트라스트 AF, 물체감지 AF PDAF, 콘트라스트 AF, 물체감지 AF
CAI(콘텐츠 자격증명) 미지원 지원
연결성 WiFi + 블루투스 WiFi(2x2 MIMO) + 블루투스, 카메라 클라우드 (2025년 예정)
연사 전자식 셔터 1초에 25연사   전자식 셔터 1초에 30연사  (Afc 모드에서)

 

비약적인 발전입니다. 화소수만 연사를 늘리기 위해서 2,400만 화소로 동일하지 무게, 버퍼, 동영상, 저장매체, AF 향상, 틸터블 LCD 등등 모든 것이 크게 진화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3가지는 PDAF 위상차 AF, 틸터블 LCD, 오픈게이트입니다. 

그전에 디자인부터 좀 살펴보겠습니다. 

 

라이카 SL3-S 외형 살펴보기 

라이카 SL3-S 카메라의 스펙과 주요 특징

풀프 미러리스 라이카 SL 시리즈의 느낌은 단단함입니다. 웨더실링이 되어 있고 IP54 인증을 받은 아주 견고한 바디입니다. 모든 방향에서 오는 물을 막아낼 수 있어서 비나 눈이 오는 환경에서도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상단에 흑백 모니터가 있고 좌우에 다이얼이 있습니다. 오른쪽 하단에 2개의 펑션 버튼이 있습니다. 

라이카 SL3-S 카메라의 스펙과 주요 특징

 

라이카는 후면 LCD와 EVF가 아주 좋습니다 후면 LCD는 3.2인치 233만 도트의 틸트 LCD를 제공합니다. 

라이카 Q3에서 먼저 틸트 LCD를 사용한 후 라이카 SL3에서도 사용하고 라이카 SL3-S도 틸트 LCD를 제공합니다. 
후면에는 펑션 버튼 1개. 조이스틱 방향키 버튼 1개, 휠 다이얼 1개가 있고 PLAY, FN, MENU 버튼이 있습니다. 전원 버튼은 PC 버튼처럼 생겼네요. 불이 들어와서 켜져 있는지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EVF로만 보게 설정하면 켜져 있는지도 모르거든요. 

라이카 SL3-S 카메라의 스펙과 주요 특징

라이카 카메라의 UI는 꽤 간단하면서도 편리합니다. 설정이 복잡하지 않고 직관적이라서 쉽게 기능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사진에서 보면 알 수 있지만 세로모드로 카메라를 돌리면 노출, 셔터스피드 배터리 잔량등 카메라 메뉴가 세로로 전환됩니다. 이거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라이카 SL3-S 카메라의 스펙과 주요 특징

EVF도 해상도가 아주 높은 57만 도트의 60~120 fps의 쾌적하고 시원한 EVF를 제공합니다. 시야율은 100%이고 딜레이가 0.005초로 이물감이 없습니다. 

라이카 SL3-S 카메라의 스펙과 주요 특징

렌즈는 라이카 L마운트는 물론 어댑터를 끼면 라이카 M 마운트 끼면 라이카 M 마운트 렌즈도 사용 가능합니다. L마운트는 얼라이언스가 있어서 렌즈 선택의 폭이 아주 넓습니다. 상단에는 듀얼 휠이 있고 펑션 버튼이 그 뒤에 있습니다. 상단 흑백 LCD로 각종 촬영 정보를 보여줍니다. 라이카 빨간딱지가 멀리서도 라이카 카메라임을 알게 해 줍니다. 크기는 141.2 x 108.05 x 84.6mm / 약 768g (배터리 제외)입니다. 

 

영상 강화 라이카 SL3-S의 주요 특징들

라이카 SL3-S 프로페셔널 설명회 현장에는 제품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었습니다. 체험을 하면서 라이카 SL3-S의 주요 특징을 소개하겠습니다. 

다양한 조명 및 영상 장비 및 편집 프로그램과 호환성

라이카 SL3-S 카메라의 스펙과 주요 특징

가장 눈에 띄는 건 다양한 조명과 영상 촬영 파츠들과의 호환성입니다. 영상 카메라는 사진 카메라와 달리 다양한 촬영에 도움을 주는 액세서리를 주렁주렁 달고 있습니다. 필요한 액세서리를 쉽게 탈부착해야 하고 호환이 되어야 합니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스몰리그 마운트 및 장비와 HDMI 단자를 이용한 외부 모니터와 각종 촬영 액세서리를 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라이카 SL3-S 카메라의 스펙과 주요 특징 라이카 SL3-S 카메라의 스펙과 주요 특징

요즘은 풀프레임 미러리스로 뮤직비디오, 광고 영상을 넘어서 영화 촬영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공간이 협소한 실내나 자동차 안 또는 자동차 외부에 거치하고 촬영할 때 이런 상대적으로 작은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들이 딱 적당하죠. 라이카는 또 뛰어난 광학 렌즈들이 많고 결과물이 좋아서 사진을 넘어서 영상 쪽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라이카 SL3-S 카메라 씨네 렌즈

현장에는 라이카 시네 렌즈도 있었습니다. 라이카도 시네마 렌즈가 있습니다. 카메라 렌즈와 다른 점은 영상용 렌즈라서 위와 같이 연두색으로 조리개와 피사체까지의 거리를 표시한 초점링이 있습니다. 현장 직원 분들에게 참 많은 점을 물어봤는데 아주 시원스럽게 대답을 잘 해주시더라고요. 덕분에 궁금한 점이 많이 풀렸습니다. 

 

먼저 저 연두색은 형광색이라서 야간에도 보이는 색이라고 하네요. 영화는 어두운 실내나 야간에도 촬영하는데 이때 조리개와 초점 링에 숫자를 표시해서 바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라이카의 시네 렌즈는 풀프레임 미러리스가 등장하던 2015년에 처음 나왔다고 하더라고요. 라이카 시네 렌즈는 어댑터를 이용해서 라이카 SL3-S에 장착할 수 있었습니다. 인기 렌즈를 물어보니 라이카 29mm 이 렌즈를 많이 사용한다고 하네요. 살짝 광각인데 이 화각대가 영화나 드라마에서 우리가 흔히 보는 화각대이자 우리 눈의 화각과 비슷합니다.

 

50mm가 눈의 화각과 비슷하지 않냐고 할 수 있지만 우리 눈이 정면만 보고 있는 건 아니고 주변을 항상 두리번거리다 보니 29~35 mm 화각대로 가장 익숙하고 편안한 화각입니다. 

라이카 SL3-S 카메라 렌즈들

그럼 라이카 L 줌렌즈 중에는 어떤 렌즈가 인기가 높냐고 물으니 예상대로 풍경부터 인물 촬영이 가능한 VARIO-ELMARIT-SL 24~90 f/2.8-4 ASPH 렌즈입니다. 조리개 수치를 보면 f2.8에서 f4라는 꽤 밝은 줌렌즈로 이 렌즈로 다양한 피사체와 사진 장르를 담을 수 있어서 인기가 높다고 하네요. 대부분의 카메라 렌즈들이 이 화각대의 전천후 렌즈가 인기가 많습니다. 

 

이외에도 어댑터를 사용하면 라이카 M 렌즈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이카 M 렌즈들은 뛰어난 광학 성능을 제공해서 인기가 높은데 이 M렌즈를 사진 및 영상 렌즈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2배 이상 빨라진 PDAF AF와 연사 속도 

2배 이상 빨라진 PDAF AF와 연사 속도

라이카 카메라는 후면 LCD와 EVF 해상도도 높고 주사율도 높아서 촬영할 때 아주 쾌적합니다. 
라이카 Q3, 라이카 SL3 그리고 이 라이카 SL3-S는 PDAF 즉 위상차 AF가 들어갔습니다. 따라서 AF 속도가 2배 이상 빨라졌습니다. 위상차 AF는 대비를 통한 AF를 잡는 콘트라스트 AF보다 빠른 점이 장점이죠. 

 

측거포인트는 콘트라스트 AF가 315개 위상차 검출 AF가 779로 피사체를 빠르게 인식하고 초점을 잡습니다. 또한 인체 감지 기능이 있어서 사람의 얼굴과 눈은 물론 몸을 인식합니다. 빠르게 도는 피사체의 얼굴과 두 눈에도 초점 표시를 해줍니다. 자세히 보시면 두 눈 중에 노란색 포인트가 있고 하얀 포인트가 있는데 이는 인물의 오른쪽 눈에 초점을 우선적으로 맞춘다는 표시입니다. 

연사도 전자식 연사는 1초에 30장으로 전작보다 5장이 더 늘었습니다. 이 연사도 Afc 모드 즉 연속 AF 모드에서의 1초에 30장입니다. 

2배 이상 빨라진 PDAF AF와 연사 속도
라이카 카메라 코리아 제공

 

셔터스피드는  기계식은 1/8,000초까지 지원하고 전자식은 1/16,000초까지 지원합니다. 

 

위 영상을 보시면 AF가 얼마나 편리한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연사 지속 시간이 늘었는데 전작의 4GB에서 2배 늘어난 8GB 버퍼메모리를 제공합니다. 

 

6K 풀센서 사용 오픈게이트 촬영 지원

6K 풀센서 사용 오픈게이트 촬영 지원

영상은 다양한 가로세로 화면비가 있습니다. 영화 화면비만 해도 시네라마, 시네마스코프(2.35 대 1), 비스타 비전, 파나 비전이 있죠. 스마트폰은 16 :9(1.78 대 1)로 영화와 또 다릅니다. 영상을 보는 디바이스 종류가 많아지다 보니 화면비가 제각각입니다. 그래서 브라운관 TV 시절에는 옆으로 긴 영화 비율을 맞추지 못해서 압축을 해서 사람이 길쭉하게 나오거나 영화의 좌우 영상을 잘라 버렸습니다. 그래서 반대로 상하에 검은 띠인 레터박스를 넣어서 HD TV로 보죠. 

 

이렇게 영상 화면비와 디바이스의 화면비가 다르기 때문에 영화나 영상 촬영할 때 화면비를 선택하는 건 아주 중요합니다. 그런데 디지털 시대인데 그냥 넓게 찍고 그 넓게 찍은 영상 중 잘라서 시네마틱 영상으로 또는 요즘 핫한 화면비의 생태 교란종인 세로모드 숏폼 영상으로 추출하면 참 좋겠죠. 

 

그래서 나온 것이 오픈게이트입니다. 위 이미지에서 가운데 큰 화면이 오픈게이트 영상입니다. 이미지센서 전체를 이용해서 넓게 촬영합니다. 그리고 이 중에서 가로로 긴 시네마틱 영상으로 추출할 수도 있고 세로 모드인 SNS 숏폼 또는 릴스, 틱톡용 영상으로 추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화 촬영장에 가면 다양한 화면비가 영상 모니터에 쭉쭉 가 있습니다. 이 오픈게이트 기능은 영상용 카메라 중 일부만 지원하고 그것도 유료 결제를 해야 펌웨어 업데이트로 지원을 합니다. 

6K 풀센서 사용 오픈게이트 촬영 지원

 

라이카SL3-S는 이 오픈게이트 기능을 무료로 넣어줬습니다. 라이카 SL3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보시면 연두색 테두리, 붉은 테두리가 있는데 내가 원하는 화면비를 LCD로 확인하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화면비가 있지만 숏폼 모드는 없더라고요. 그러면 그냥 사용자 정의에 들어가서  가로와 세로 픽셀을 입력하면 바로 만들어 줍니다. 

6K 풀센서 사용 오픈게이트 촬영 지원

여기에 녹화도 쉽습니다. 먼저 사진 모드에서 동영상 모드로 어떻게 전환하냐고 물으니 손가락으로 LCD를 쓱 밀더라고요. 응???? 뭐지 이 신박한 인터페이스는?  라이카가 클래식하다 뭐다 하지만 이런 기능은 다른 카메라에서 보지 못한 기능이자 편의입니다. 쓱 밀면 되네요. 물론 장갑 끼면 인식 못하죠. 그럼 후면 펑션키에 할당하면 됩니다.  

그리고 타임코드도 보이네요. 동영상 카메라로 자리 잡겠다는 확고한 신념까지 느껴지네요. 이외에도 제한 없는 외장 SSD 레코딩을 지원해서 직접 저장이 가능하고 FOTO 앱을 통해서 라이카 룩을 업로드해서 영상 및 사진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6K 풀센서 사용 오픈게이트 촬영 지원6K 풀센서 사용 오픈게이트 촬영 지원

 

라이카 SL2-S와 달라진 점은 또 있는데 SL3-S는 듀얼 슬롯은 물론 CFexpress 타입 B 메모리 카드도 지원해서 데이터 쓰기 속도를 더 높였습니다. 따라서 고용량 동영상 촬영도 쉽게 할 수 있으며 USB-C Gen2와 HDMI 2.1 타입 A를 지원해서 다양한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내장 5축 손떨방을 지원합니다. 

 

5.9K HDMI-RAW 출력, 그리고 ProRes 4:2:2 HQ 내부 녹화도 지원하는 등 영상 카메라에서 갖추어야 할 기능을 잔뜩 넣었습니다. 다. 

틸트가 되는 후면 3.2인치 LCD 

틸트가 되는 후면 3.2인치 LCD

라이카 SL2-S는 붙박이 고정형 LCD였습니다. 그러나 라이카 SL3-S는 틸트 LCD입니다. 영상 카메라들은 기본적으로 모니터를 달고 있지만 그럼에도 틸트 LCD는 다양한 앵글 촬영을 할 때 아주 유용합니다. 

틸트가 되는 후면 3.2인치 LCD

틸트 LCD는 속사 촬영에 아주 좋습니다. 스위블 LCD를 사용해서 라이브 방송용 유튜브 카메라로 활용하는 게 더 낫지 않냐고 할 수도 있지만 보다 전문적인 영상 카메라이기도 하고 스위블 LCD는 로우 앵글 촬영하려면 두 번 꺾어야 해서 속도가 느립니다. 셀카나 셀프 영상 촬영하는 용도가 아니라면 틸트 LCD가 더 유용합니다. 

틸트가 되는 후면 3.2인치 LCD

하방 틸트도 가능해서 하이 앵글 촬영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거리 사진 촬영하다 보면 손을 쭉 올려서 사람 어깨너머 공연을 촬영할 때 유용합니다. 

 

어도비 frame_io 클라우드 기반 협업 기능과 콘텐츠 자격 증명 기능 

어도비 frame_io 클라우드 기반 협업 기능과 콘텐츠 자격 증명 기능

 

사진과 영상 작업을 하고 클라이언트에 보내면 수정 요청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팀원과 작업을 해도 다른 팀원이 작업을 완료해야 전체 작업이 완료가 됩니다. 그런데 이런 과정이 참 번잡하고 시간도 많이 걸립니다. 또한 팀원이 재택근무를 하면 작업은 더 느려지죠. 

 

그런데 어도비의 frame_io라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진 및 동영상을 동시 접속해서 공동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실시간으로 수정하는 걸 보면서 컨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라이카 SL3-S는 이 frame_io를 2025년 안에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외에도 이 사진이 AI가 만들거나 도움을 받았는지 아닌지 바로 알 수 있는 라이카 콘텐츠 자격 증명도 들어갑니다. 다큐 보도 사진의 생명은 증명성으로 사진에 어떠한 수정이나 합성을 하면 안 됩니다. 그런데 수정을 했는지 피사체를 넣거나 지웠는지 알 수가 없죠. 그러나 라이카 콘텐츠 자격 증명을 이용하면 쉽게 판별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라이카만의 기술은 아니고 많은 카메라 제조사들이 AI 사진 시대에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쉽게 구별할 수 있게 만든 연합 기술입니다. 

Leica SL3-S 무한한 창의성의 도구

 

“이것이 바로 제가 꿈꿔왔던 것입니다. 세계를 여행하며 의미 있는 이야기를 만들고, 그 이야기를 가능한 많은 사람들과 공유해 창작의 무한한 가능성을 펼치는 것. 창조의 도구가 되어 한계를 넘어서고, 역동적으로 실행하는 것" – Gajan Balan(@gajanbalan)

 

Gajan Balan은 캐나다에 거주하는 여행 사진가로 보그, GQ, 롤링스톤 같은 잡지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그가 운영하는 SNS에는 다양한 사진과 영상이 올라왔는데  라이카 SL3-S에 대해서 사진과 영상을 자유롭게 넘나들어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창의성의 도구라고 평가했네요. 

 

내가 체험해 본 라이카 SL3-S는 사진과 영상 모두 넘나드는 전천후 카메라

Leica SL3-S 무한한 창의성의 도구

제가 느낀 라이카 SL3-S 카메라는 사진과 영상을 넘나드는 풀프레임 미러리스로 느껴졌습니다. 사실 라이카는 사진에 강점이 있는 카메라였습니다. 특정색 톤을 지향하지 않고 눈에 보이는 그대로 담아서 다큐나 인물 사진작가와 상업 사진가들에게 인기가 높은 카메라입니다. 아쉬운 점은 AF 속도가 아쉬웠는데 위상차 AF가 들어가면서 이 아쉬움도 크게 줄었습니다. 

 

라이카 SL3-S 프로페셔널 설명회 장소에서 느꼈듯이 영상 카메라의 맛을 보여주려고 세팅을 했고 저도 오픈게이트 기능이나 AF 속도나 연사 및 CFexpress 메모리 카드 슬롯 지원 등등 영상 카메라의 기본기를 잘 갖춘 카메라로 느껴졌습니다. 여기에 조작감도 좋고 틸트 LCD를 지원해서 사진과 영상 모두 쉽게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라이카SL3-S 제품 소개 바로가기  https://bit.ly/3Cdxuak

 

PRODUCT - 라이카 카메라 코리아

Rope Strap, white black, 126 cm, SO ₩130,000

www.leica-store.co.kr

더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눌러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