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서울여행

눈 내리는 수성동 계곡 설경과 서촌 가볼만한 곳들

by 썬도그 2024. 2. 14.
반응형

서촌은 한옥이 참 많은 지역으로 가볼만한 곳이 참 많습니다. 특히 서울시가 관광지화 하고 있어서 가볼만한 곳들이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촌 가볼만한 곳들

여기는 한옥을 개조한 카페인데 이런 공간이 꽤 많습니다. 

 

서촌 가볼만한 곳들 

서촌 가볼만한 곳 홍건익 가옥에서 느끼는 한옥의 운치

 

서촌 가볼만한 곳 홍건익 가옥에서 느끼는 한옥의 운치

여행을 떠나고 싶지만 몸과 마음의 여유가 없다 보니 짧게 짧게 여행 같은 서울 구경을 하러 다니고 있네요. 이러다 서울지박령이 될 듯해요. 그런데 이 서울에도 가볼 만한 곳이 많고 안 가본

photohistory.tistory.com

가장 먼저 추천하는 곳은 홍건익 가옥으로 한옥 체험하기 딱 좋은 곳이자 서촌에서 가장 큰 한옥 체험 공간입니다. 
북촌에는 한옥 체험 공간이 꽤 많지만 서촌은 이런 공간이 상대적으로 적었는데 홍건익 가옥은 그런 공간 중에 가장 크고 조용하고 들려보기 딱 좋은 곳입니다. 1930년대 지어진 도시형 한옥으로 사랑방, 안채와 별채까지 구경하기 좋고 사진 찍기도 좋은 곳입니다. 

 

서촌 라운지

서촌 라운지

홍건익 가옥에서 걸어서 10분 거리에 서촌 라운지가 있습니다. 1층에 유리문으로 되어 있는데 휴관일인 월, 화만 제외하고 수~일요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둘러볼 수 있습니다. 

서촌 라운지

1층은 전시 공간으로 다양한 전시를 수시로 합니다. 

서촌 라운지

통유리라서 바깥 풍경도 잘 보입니다. 작은 마당도 있어서 한옥 배경 사진 촬영하기 좋습니다. 

서촌 라운지

2층 다락방 같은 공간도 있는데 잠시 쉬었다가 갈 수 있습니다. 한옥 관련 책들이 있어서 책도 들쳐 볼 수 있습니다. 

 

박노수 가옥

박노수 가옥

종로구 옥인동에 있는 서양화가 박노수 화백의 저택을 일반인들이 관람할 수 있는 박노수 미술관도 가볼만합니다. 
서양식 2층 저택으로 딱 한 번 가봤는데 고가구와 작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두번 가보고 싶은 곳은 아니고 한 번은 들려볼 만합니다. 무료는 아니고 어른 3,000원, 청소년, 1,800원, 어린이 1,200원입니다. 실내 사진 촬영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수성동 계곡

수성동 계곡
수성동 계곡

수성동 계곡은 인왕산 자락의 계곡입니다. 저 뒤에 있는 하얀 암석이 많이 보이는 산이 인왕산입니다. 서울 서부 지역의 명산입니다. 한 번 올라가 봤는데 서울 시내 전경이 아주 잘 보입니다. 특히 종로, 중구 지역 야경 촬영 명소인 범바위가 있습니다. 물론 촬영 전에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수성동 계곡

수성동 계곡은 역사적인 공간으로 위 사진 아래에 보이는 돌 다리가 조선시대의 그림에도 담겨 있을 정도이고 많은 문인들이 여기서 풍류를 즐기기도 했습니다. 

수성동 계곡

자주 찾았지만 눈 올 때는 처음 와봤는데 푸른 소나무에 눈이 내리니 더욱 아름답네요. 

수성동 계곡

몇몇 곳에 정자도 있어서 잠시 쉬었다 갈 수 있습니다. 

수성동 계곡

서울에서 보기 드문 계곡 그것도 서울 한 가운데서 만날 수 있는 계곡입니다. 이 종로구가 인왕산과 북악산을 품고 있는데 이 주변에 생각보다 짙은 녹음과 계곡을 많이 품고 있더라고요. 

수성동 계곡

지금 저 돌다리는 안전상 이유로 막아 놓았어요. 다리 밑이 깊이 보세요. 그나저나 얼마나 물이 많이 흘렀으면 계곡 깊이가 엄청 깊네요. 

 

수성동 계곡

중간에 큰 정자가 있는데 이 정자를 배경으로 사진으로 담기 좋습니다. 

 

수성동 계곡

이날 눈이 엄청 내렸는데 눈소리 들으면서 이 풍경을 보니 마치 수묵화 속으로 들어온 느낌입니다. 

수성동 계곡

사진 오른쪽 상단 연두색은 수성동계곡까지 직빵으로 오는 마을버스입니다. 그런데 버스 이용하는 거 추천 안 해요. 서촌에 볼만한 곳이 얼마나 많은데요. 주민들만 주로 이용해요. 물론 걷는 것 싫어하시면 마을버스도 괜찮습니다. 

수성동 계곡수성동 계곡

눈발이 더 거세졌습니다. 

 

수성동 계곡

수성동 계곡을 타고 오르면 인왕산로가 나오는데 이 인왕산로를 따라가면 무무대 전망대와 인왕산 초소책방 카페가 나옵니다. 

 

인왕산 초소책방

수성동 계곡

 

 

서울 도심 뷰 맛집 인왕산 초소책방 : 더숲

무엇이든 내려다보면 다 아름답게 보입니다. 콘크리트 냄새 자욱한 서울이지만 이 서울도 저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면 아름답게 보입니다. 특히 고층빌딩의 불빛이 가득 피는 밤에는 더더욱 아

photohistory.tistory.com

인왕산 자락의 경찰초소가 북 카페로 변신했습니다. 

 

누하동 건축학개론 한옥

수성동 계곡

서촌에는 맛집과 예쁜 한옥 골목이 많습니다. 골목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서울에서 한옥 골목 구경 하는 재미가 아주 솔솔합니다. 뭐 이미 유명해진 서촌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질리지 않더라고요. 이 서촌 인기를 띄우는데 큰 역할을 한 곳이 이 누하동 '건축학개론' 촬영지가 있습니다. 영화 속에서 수지와 이제훈의 빈 한옥집 아지트로 나오는 집이 이 집입니다. 최근에 한옥 스테이 공간으로 탈바꿈했더라고요. 

 

눈 올 때 서촌 가보세요. 서촌이 또 달라 보이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