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욕심은 아주 크지 않은데 카메라 가방 욕심은 좀 있습니다. 사진 촬영 스타일이 풍경 거리 사진 위주라서 메고 다니고 편한 가방을 주로 찾고 있습니다. 배낭형 카메라 가방을 사용해 봤는데 등에 땀 차고 무거워서 옆으로 매는 숄더백 카메라 가방을 주로 이용합니다. 거리 사진은 셔터 찬스가 중요해서 항상 빠르게 꺼내서 촬영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런 속사 촬영에 좋은 것이 옆으로 메는 숄더백 가방 스타일이 좋습니다. 여기에 자전거를 타거나 양손을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요즘은 숄더백 중에 슬링백 스타일이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여행용 카메라 가방 피지테크 OneGo 솔로 V2 슬링백 둘러보기
카메라 가방은 아니고 작은 슬링백을 메고 다니면서 그 편리함에 푹 빠졌습니다. 평상시에는 등 뒤로 돌려서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하면서도 한쪽으로 메는 것보다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아서 좋아요. 가방에서 뭘 꺼내야 하면 앞으로 돌려서 꺼내고 다시 돌리면 되고요. 소매치긱 많은 곳은 앞으로 돌려놓고 사용하면 좋습니다.
피지테크(PGYTECH) OneGo 솔로 V2는 슬링백 스타일의 여행용 카메라 가방입니다. 피지테크(PGYTECH)는 카메라 가방, 미니 삼각대, 카메라 주변 액세서리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해외기업입니다. 특히 카메라 가방과 스트랩이 인기가 높습니다. 이 중에서 슬링백 스타일의 카메라 가방인 원고(OneGo) 시리즈의 최신 제품인 피지테크 원고 솔로 V2(OneGo Solo V2)를 체험해 봤습니다.
피지테크 OneGo 솔로 V2는 이끼색인 모스 그린(황녹색)과 검은색 2가지 색상이 있고 4L, 6L, 10L 모델이 2024년 1월 30일에 출시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피지테크 OneGo 솔로 V2 10L 모스 그린 모델을 사용해 봤습니다.
10L 모델 크기는 450mm x 250mm x 160mm이고 무게는 730g입니다.
참고로 4L 모델 크기 320mm x 160mm x 110mm이고 무게는 450g이고
6L 모델 크기 390mm x 220mm x 140mm이고 무게는 650g입니다.
디자인은 깔끔 단단하게 느껴지네요.큰 지퍼는 3개가 있고 폭신한 스트랩이 있습니다.
후면에는 이동용 손잡이가 있습니다. 위가 크고 아래가 좁아지는 형태이고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해서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후면에는 지퍼가 없어서 좋네요. 전에 쓰던 카메라 가방이 후면에 문서 넣을 수 있는 지퍼가 있었는데 이 지퍼가 걸을 때마다 청바지와 마찰이 일어나면서 청바지 몇 개 해 먹었습니다. 피지테크 OneGo 솔로 V2는 지퍼가 후면 옆이 아닌 위로 보고 있어서 바지와 마찰될 일이 없네요.
하단에는 삼각대 고정 걸이가 있는데 큰 삼각대는 어렵고 여행용 삼각대를 거치할 수 있습니다.
바닥 걸이 사이 간격은 20cm입니다. 보시면 스트랩을 풀고 조이는 것이 아주 쉬워서 쉽게 거치가 되네요. 다음 리뷰에는 삼각대를 거치하고 하루 종일 사용하면서 사용 소감을 적어보겠습니다.
슬링백 카메라 가방 피지테크 OneGo 솔로 V2의 겉면은 패브릭 느낌의 나는 패턴으로 되어 있는데 패브릭은 아니고 폴리에스테르와 폴리우레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긁어 봤는데 스크레치에 강한 재질이네요.
지퍼를 유심히 봤습니다. 전에 사용하던 카메라 가방을 클래시컬한 디자인 때문에 샀는데 지퍼 손잡이 부분이 힘을 줄수록 가죽고리 부분이 벌어지다가 사라졌습니다 이후 지퍼 트라우마가 생겼습니다. 피지테크 OneGo 솔로 V2는 지퍼가 아주 부드럽게 열리고 닫히고 지퍼 고리가 사라질 일은 없네요. 딱 실용적이고 내구성도 좋네요.
피지테크 OneGo 솔로 V2 속 살펴보기
일반 가방과 카메라 가방은 외형만 보고 구분하기 쉽지 않을 정도로 요즘 카메라 가방은 패셔너블 해졌습니다. 그러나 속을 까보면 카메라 가방인지 바로 알 수 있죠. 먼저 카메라 가방은 푹신해야 합니다. 그래야 카메라와 특히 렌즈를 충격이나 낙하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칸막이가 있어서 카메라와 렌즈끼리 부딪히는 걸 막을 수 있습니다.
피지테크 OneGo 솔로 V2는 3개의 칸막이를 제공합니다. 하나는 민자로 ㄷ다 형태이고 2개는 위와 같이 중간을 구분할 수 있고 상단도 꺾여서 카메라 가방 상단에 우산이나 미니 삼각대를 올려놓을 공간을 마련해 줍니다. 이런 편리함 때문에 카메라 가방을 카메라 빼고 사용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말이 나와서 하는 말이지만 카메라 가방 정말 편리해요. 수납공간 많죠. 칸막이도 있고 충격 흡수도 잘하죠.
칸막이 2개는 위와 같이 중간을 내리면 단렌즈를 한 공간에 2개를 포개서 올릴 수 있습니다.
칸막이는 벨크로로 뜯었다 붙였다 할 수 있는데 이 밸크로가 너무 강력해도 느슨해도 문제가 됩니다. 피지테크 원고 솔로 V2는 상당히 부드럽게 뜯어지고 붙네요. 또한 칸막이를 자유롭게 붙일 수 있게 메인 포켓 옆면 전체가 밸크로로 되어 있습니다. 꽤 넓어서 좀 놀랬네요. 보통 일부만 벨크로를 붙일 수 있게 하거든요.
칸막이가 3개이니 최대 4개의 포켓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전 카메라가 좀 커서 3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줌렌즈 1개, 큰 단렌즈 1개, 기본 렌즈 1개와 카메라가 들어가네요. 피지테크 OneGo 솔로 V2는 들어갈 수 있는 카메라 종류도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피지테크 OneGo 솔로 V2 시리즈에 들어갈 수 있는 카메라와 드론들
보시면 10L 모델은 캐논 R5, 니콘 Z6 II, 소니 ARM3, 후지 GFX50S II 등 풀프 미러리스까지 들어갑니다. 이는 6리터 모델까지 사용할 수 있지만 4L는 휴대성을 강조한 모델이라서 크롭 미러리스 바디나 소니 A7C 같은 컴팩트한 풀프 미러리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 드론도 많이 사용하는데 10L 모델은 DJI 매빅 에어, 매빅 미니 모두 들어가네요.
피지테크 OneGo 솔로 V1 전모델은 10L 모델이 카메라 1개, 렌즈 2~3개를 넣을 수 있었는데 피지테크 OneGo 솔로 V2 최신 제품은 카메라 1개 렌즈 3개 또는 카메라 2개 렌즈 2개를 넣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단렌즈를 낀 니콘 Z5 풀프 미러리스와 니콘 D5200 크롭 DSLR 바디 2개가 들어가고 추가로 단렌즈를 칸막이를 내려서 위아래로 수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2 바디보다는 단렌즈와 줌렌즈 1개 정도 챙겨서 출사나 여행을 가는데 충분한 공간이 제공하네요.
카메라와 렌즈 크기가 얼마나 큰 것까지 들어가냐는 아래 가이드가 있습니다.
카메라 버티컬 포지션은 카메라를 세웠을때 기준입니다. 카메라 horizontal position은 수평으로 놓았을 때입니다. 위 기준에 부합되는지만 체크하시면 됩니다.
저는 커피를 좋아해서 집에서 커피 만들어서 렌즈 대신 텀블러 넣고 다녔는데 스탠리의 약 500ml 20cm 크기의 큰 텀블러도 들어가네요. 다만 쑥 들어가는 건 아니고 좀 뻑뻑한데 350mm 보온병 정도는 쑥 들어갑니다. 카메라를 넣고 그 위에 작은 미니 삼각대나
작은 우산 정도 넣을 수 있는 공간이 나오네요.
몸에서 가장 바깥쪽이고 카메라 정면에서 보면 가장 앞에 있는 수납공간은 종이류나 스마트폰 같은 얇은 디바이스를 넣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앞이 공간이 확 늘어나지 않아서 주로 스마트폰과 종이나 서류 넣고 다니기 좋습니다. 지갑은 얇은 장지갑 넣을 수 있고 반으로 접는 반지갑은 안 들어갑니다.
맨 앞 포켓 바로 뒤 그러니까 메인 포켓 바깥쪽에 피지테크 OneGo 솔로 V2의 자랑인 다양한 수납공간이 나옵니다. OneGo 솔로 V2는 자석을 꽤 많이 활용합니다. 자석이 좋은 점은 적은 힘으로 떼고 자동으로 붙습니다. 밸크로보다 더 편리하죠. 여러 곳에서 자석을 만날 수 있습니다. 먼저 제품명이 적혀 있는 곳은 수납공간 천국입니다. 먼저 제품명 밑에 공간도 자석으로 되어 있어서 SSD나 메모리 카드나 배터리 충전기 각종 케이블을 넣을 수 있습니다.
앞 뒤로 수납 공간이 있어서 렌즈 필터, 케이블, 충전기, 메모리 카드, SSD, 외장형 하드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유일하게 아쉬웠던 것이 볼펜 꽂이가 없어서 이건 단점이라고 소개하려고 했더니 위와 같이 볼펜 및 스타일러스 팬 꽂이가 있네요.
볼펜 꽂이 밑을 열면 4개의 포켓이 또 나옵니다. 녹색 둥근 단추 같은 건 자석이라서 동전 같은 작은 물체를 넣으면 흘러나오지 않게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하나의 역할이 있는데 삼각대 마운트 나사를 동전으로 돌리는데 동전이 없을 때는 이걸 이용하시면 편하게 돌릴 수 있습니다.
아이콘으로 뭘 넣으면 좋은지 소개되어 있네요. 자석이라서 자성에 약한 메모리 카드 말고 배터리 팩이나 충전기 등을 넣으면 좋습니다. 양 옆에는 자석이 없는데 여기는 이어폰이나 케이블 같은 걸 넣으면 좋습니다.
반대쪽에는 메쉬 포켓이 있는데 통기성도 좋고 안에 뭐가 있는지 보입니다. 여기도 자석을 되어 있어서 자주 사용하는 외장 배터리를 넣으면 좋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저는 오즈모 포켓을 넣어서 수시로 꺼내서 사용합니다.
맨 뒤에는 책이나 14인치 슬림 노트북 예를 들어 14인치 맥북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맨 뒤의 수납 포켓에 책이나 노트북 같은 무게가 나가는 걸 넣으면 무게 중심이 뒤로 쏠려서 가방을 바닥에 놓았을 때 가끔 뒤로 넘어갑니다. 처음 봤을 때는 수납공간이 별로 없을 줄 알았는데 요즘 트렌드를 꼼꼼하게 잘 챙겨서 수많은 수납공간을 넣었네요. 다만 수납공간이 많다고 마구 넣으면 무게가 무거워지고 카메라 넣는 공간에 압박이 오니 적당히 필요한 것만 넣으실 것을 권합니다.
PGYTECH OneGo 솔로 V2 용량별 활용 방법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에어태그 포켓도 있습니다. 카메라가 워낙 고가 제품이다 보니 도난 사고가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이 도난 분실을 방지하기 위해서 PGYTECHOneGo 솔로 V2는 도난품 위치 추적으로 사용하는 에어태그 수납공간을 숨겨 놓았습니다. 위치는 도둑도 이 글을 볼 수 있기에 공개하지 않겠지만 에어태그로 고가의 카메라 잘 보호하세요.
PGYTECH OneGo 솔로 V2의 편리한 스트랩과 기타 편의 기능들
카메라 가방 중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카메라 가방 끈인 스트랩입니다. 이 스트랩은 몸에 직접적으로 닿는 부분이라서 폭신해야 어깨가 아프지 않습니다. 그러나 너무 폭신하면 여름에 땀차셔 어깨가 젖는 것을 넘어서 탈색까지 되면 옷을 망가트리죠. 제가 실제로 경험했습니다.
PGYTECHOneGo 솔로 V2는 폭신한 재질로 되어 있고 두께도 적당해서 땀이 차지는 않을 듯 합니다. 어제 잠시 하루 종일 메고 다녀봤는데 겨울이라서 제대로 된 테스트는 못했지만 어깨가 축축한 느낌은 없네요. 그리고 이 스트랩 줄 길이 조정이 편리해야 합니다. 슬링백은 수시로 스트랩 길이를 늘이고 줄여서 몸에 딱 붙게 하거나 뒤로 돌려서 자전거 탈 때 좋죠.
PGYTECH OneGo 솔로 V2는 위에서 길게 나온 줄을 잡고 밑으로 내리면 쭉쭉 내려갑니다. 카메라 가방 끈 늘릴 때는 원터치처럼 쉽게 늘릴 수 있고 줄일 때는 뒤에 있는 줄을 잡고 올리면 됩니다.
엄청 쉽고 빠르게 조절할 수 있어서 무슨 원리인가 했는데 스트랩 끝이 고리에 딱 걸리게 되어 있네요.
그리고 스트랩 끝이 수평이 아닌 수직으로 되어 있어서 줄꼬임도 줄이고 메는데 무척 편리하네요. 스트랩 너무 마음에 드는데요.
가방 뒤쪽에 작은 포켓 공간이 있고 그 안에 검은 주머니가 있습니다. 이걸 꺼내고 나서 이게 뭔가 했네요. 여기는 300mm 생수통을 넣을 수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파는 생수를 넣었더니 쏙 들어가네요. 다만 이게 밑이 고정되지 않아서 덜렁 거릴 것 같은데 다음 실사용 리뷰에서 자세히 소개하겠습니다.
야외에서 촬영하다 보면 갑자기 비가 올 수 있습니다. 분무기로 물을 뿌려 보니 물방울이나 물을 막아주네요. 카메라 가방의 기본기죠. 문제는 지퍼 부분은 비에 취약한데 지퍼 부분에 물을 집중으로 뿌리고 한 10분 후에 열어 봤는데도 안은 안 젖었네요. 다만 지퍼 위에 쌓인 물이 지퍼 열면서 들어가네요. 특히 앞과 뒤의 지퍼 열 때 지퍼 위에 있는 물기는 좀 털어내고 열길 바랍니다.
PGYTECH OneGo 솔로 V2에 넣었던 걸 다 꺼내봤습니다. 더 넣을 수 있지만 수납공간에 마구 넣으면 카메라 넣고 빼기 불편하기에 적당히 넣은 정도입니다. 참고로 전 속사 촬영이 많아서 카메라 가방을 조금 열어 놓고 있다가 필요할 때 빠르게 꺼내고 1장 찍고 넣습니다. 목이나 어깨에 걸고 다니는 걸 싫어해서요. 그래서 공간 확보를 좀 놓기에 이 정도만 넣었는데 이게 다 들어가네요.
PGYTECH OneGo 솔로 V2 슬링백 카메라 가방의 첫 인상은 캐주얼하고 작다라고 느꼈는데 10L 제품이라서 그런지 꽤 많이 들어가네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www.pgytech.com/products/onego-solo-v2 에서 볼 수 있습니다.
PGYTECH OneGo 솔로 V2 슬링백 카메라 가방 할인 구매 링크
위 코드를 입력하면 10% 할인 구매가 가능합니다.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아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