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서울여행

광화문광장과 청계천을 밝힌 서울빛초롱축제

by 썬도그 2023. 12. 31.
반응형

겨울은 밤이 깁니다. 그래서 긴긴 밤을 견딜 빛을 많이 활용합니다. 크리스마스가 겨울에 있는 이유도 크리스마스 트리에 조명을 다는 것도 다 겨울이기 때문이겠죠. 서울시는 매년 겨울축제를 합니다. 한 때 청계천에 동양의 등을 올려서 전시를 했지만 진주시가 유등 축제와 비슷하다면서 수년 간 소송전을 하면서 서울시는 유등축제와의 유사성을 피하기 위해서 물위로 올렸습니다. 

광화문 광장의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2023년 12월 15일부터 2024년 1월 21일까지 오후 6시부터 10시까 광화문 광장과 청계광장 일대에서 서울 빛초롱 축제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 인사동 뒤 송현 공원도 빛 축제를 하고 있습니다. 이 3곳을 같이 둘러보시면 좋습니다. 이중 광화문 광장과 청계 광장 소식만 전하겠습니다. 

서울빛초롱축제

광화문광장에는 다양한 디지털 사이니지를 이용해서 영상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나라 답게 밤을 대형 LED 전광판으로 여러 작품을 전시하고 있네요.

서울빛초롱축제

거대한 빛의 조형물이 가득합니다. 광화문 광장은 세계에서 가장 큰 중앙분리대라는 오명을 쓰고 있다가 박원순 시장 당시 광화문 광장이 양쪽에 차가 다닌다는 이유로 사람들이 많이 찾지 않고 광장 활용도가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있자 차선을 한쪽으로 몰아서 광장을 확장합니다. 그리고 현 오세훈 시장이 이 광장에서 다양한 전시 및 휴게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서울 빛초롱 축제 자체는 오래되었습니다. 10년 넘게 진행되고 있는 서울시의 겨울 축제입니다. 
그런데 대부분 연등이었는데 오해는 연등 말고도 다양한 빛을 이용한 조형물들이 가득하네요. 

서울빛초롱축제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어디서 많이 봤지만 잘 모르는 캐릭터들도 많이 등장했네요. 공룡은 아이들의 친구죠. 가끔은 아이들 장난감을 위해서 이땅에 공룡이 살았던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서울빛초롱축제

크리스마스 마켓에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데 이날이 크리스마스 이브여서 사람들이 빠글빠글합니다. 크리스마스 마켓은 유럽의 풍경을 그대로 옮겨 왔네요. 

서울빛초롱축제

기업 등과 홍보 콜라보 제품도 있네요. 

서울빛초롱축제

사진 찍기 좋은 공간도 많아서 줄을 서서 사진 촬영하는데 배경에 저런 밝은 피사체가 있으면 얼굴이 검게 나오기에 플래시를 강제 발광하고 가까이서 찍거나 HDR 사진 모드로 촬영해야 합니다. 

서울빛초롱축제

청룡과 백호가 싸웠는데 드라마 '소년시대'처럼 청룡이 상위 포지션이네요. 

서울빛초롱축제

2024년은 요의 해라서 용 조형물도 많았습니다. 

서울빛초롱축제

연말에 크리스마스 이브라서 외국인들도 참 많았어요.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광장이 크니 많은 인파에도 이동하기 편리하긴 한데 그럼에도 이태원 사태 생각이 많이 나서 무섭더라고요. 

서울빛초롱축제

규모가 생각보다 컸습니다. 이순신 장군 동상 앞까지 다양한 등을 설치했습니다.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여기는 아이들이 줄을 서서 촬영할 정도로 인기가 높았습니다. 잘 꾸며 놓았네요.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광화문계단과 트리도 사람이 가득합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공연은 하나도 없더라고요. 추위 때문이겠죠.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서울빛초롱축제

 

디즈니사와 협약을 한 것일까요? 디즈니 캐릭터가 등으로 등장해서 좀 놀랬네요. 디즈니는 아주 강력한 저작권자인데요. 자세히 보면 디즈니 캐릭터와 똑같지는 않네요.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사실 이 연등은 불교의 연등행렬에서 시작되었고 이걸 서울시가 그동안 겨울에 이어 받아서 전시를 하기도 했습니다. 연등이 다양한 모양으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만들 수 있고 설치도 편하고 무엇보다 예쁩니다. 창호지로 발라서 은은한 빛이 나오는 것이 동양의 은은함이 잘 묻어 나와요. 그래서 이걸 왜 관광상품으로 활용 안 하나 했는데 드디어 관광 상품화 했네요. 겨울에만 잠시 전시하는 것 말고 사계절 등 전시공간을 만들었으면 해요. 정말 돈도 많이 들지 않고 예쁘기는 또 오지게 예쁘잖아요. 

서울빛초롱축제

광화문역으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동물 악단이 연주를 하고 있었습니다. 

서울빛초롱축제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기업 캐릭터도 등장했네요.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꽤 다양한 조형물이 많아서 즐기기 딱 좋았습니다. 

 

서울 빛초롱 축제 정보

기간2023.12.15. (금) ~ 2024.01.21. (일)

시간18:00 ~ 22:00

 

겨울, 청계천의 빛

서울빛초롱축제

청계천 입구인 청계광장에도 축제를 합니다. 여기는 서울시가 하는 전시는 아니고 종로구 주최라서 기간이 좀 더 짧습니다.  오늘 12월 31일까지만 전시를 하네요. 

서울빛초롱축제

서울에서 본 다양한 크리스마스 트리 중 가장 아름다운 트리네요. 케익을 형상화 한 느낌도 들고 잘 꾸며 놓았어요.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서울빛초롱축제

오늘까지이니 연말에 가볼 곳 없으면 들려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