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서울여행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와 장식 테마는 복고

by 썬도그 2023. 11. 30.
반응형

나이들수록 여름도 겨울도 다 싫습니다. 적당하고 온화한 날씨가 최고입니다. 그래서 눈도 싫고 겨울도 싫어지고 있네요. 그런데 또 막상 눈이 내리고 겨울이 오면 겨울만의 또 매력이 있습니다. 김 모락모락 나는 호빵과 오뎅 먹는 재미는 다른 계절에는 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겨울이 한 2개월 정도면 딱 좋은데 실제 느껴보면 11월 중순 이후부터 3월 중순까지 약 4개월에서 4개월 이상 겨울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상대적으로 봄과 가을이 너무 짧아졌습니다. 특히 올해 가을은 실종 신고를 해야 할 정도입니다. 어떻게 파란 은행잎이 낙엽이 되는 걸 봐야 하나요? 너무 급격한 일교차 변화로 적응하기가 쉽지 않네요. 

 

이 긴긴 겨울을 지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이 크리스마스입니다. 물론 중년 나이에 크리스마스가 설레고 그런 건 전혀 없습니다. 전혀 없지만 그럼에도 크리스마스가 주는 분위기가 주는 힘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아마도 긴 겨울을 보내는데 오아시스 같은 것이 크리스마스가 아닐까 합니다. 

 

2023년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 크리스마스 트리와 장식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내 기억 속 가장 기억남는 크리스마스는 고등학교 1학년 때입니다. 크리스마스에 크리스마스 특가로 호갱을 만드는 술집에서 술 먹은 기억보다는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면서 친구에게 크리스마스 카드를 보내던 그 시절 그 시간 그 기억이 가장 좋네요. 크리스마스 자체보다는 그 시간을 기다리면서 만드는 크리스마스 카드. 

 

지금이요? 크리스마스 카드 보내고 안 받은지 20년이 넘었습니다. 인터넷이 세상에 보급되고 온라인 크리스마스 카드 보내는 문화가 초기에는 있다가 이제는 그것도 없네요. 1988년 12월 15일 전후의 그때가 기억나네요. 연말에 카드 보내면 보통 5일 이상 걸리기에 미리 크리스마스 카드를 사야해요. 친구가 명동 가판대에 크리스마스 카드 싸고 좋은 게 많다기에 갔더니 우와~~ 동네 문방구에서는 절대 없는 아주 아름다운 카드들이 너무 많고 싸서 한 20장 사온 기억이 나네요. 물론 다 보냈죠. 겨울에 명동 갈때마다 그때 기억이 나요. 위 사진 촬영하는 명동 입구가 그 크리스마스 카드 팔던 곳이엇어요. 

 

지금은 롯데 영플라자 건물 외벽 전체를 디스플레이로 활용하는 풍경이 자리잡고 있네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롯데백화점 소공동 본점은 매년 크리스마스 장식을 합니다. 신세계 본점과 함께 종로 크리스마스 장식 배틀이 매년 일어나고 있습니다. 한 방송을 보니 신세계는 크리스마스 장식 꾸미기 위해서 6개월 전부터 준비를 한다고 하더라고요. 자존심 배틀이 일어나는 느낌도 듭니다. 실제로 제가 크리스마스 트리 촬영을 2009년부터 꾸준히 하고 있는데 갈수록 더 화려해지는 느낌입니다. 단 초라해지는 곳이 더 많고 불경기가 지속되면서 예전의 그 크리스마스 분위기는 많이 사라졌습니다.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매년 롯데백화점은 크리스마스 슬로건을 바꾸는데 올해는 'My Dearest Wish'입니다. 뜻은 나의 가장 간절한 소원입니다. 한국 사람들이 가장 간절한 소원은 부자겠죠. 물질만능주의가 국가 기조가 된 나라이니까요. 그 다음의 가정과 건강입니다. 그런데 뭔가 바랄수록 그게 더 안 이루어지는 것 같다는 생각 안 해보셨나요? 전 그런 경우가 많아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뭔가 간절하게 바라면 안 오고 오면 좋고 안 와도 상관 없고 식으로 힘을 빼면 오더라고요. 어려서부터 꿈을 강요받고 삶이 목적을 이루는 과정이라고 강요하는 나라이다 보니 오히려 목표 같은 건 가끔 생기면 만드는 것이고 없어도 사는 그 자체가 의미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제 '가장 간절한 소원'은 되는 대로 살자입니다.  중요한 건 살자!에요. 살면 살아지고 살아지면 가끔 의미가 생기고 그걸 기억하고 기록하면 내 인생이 되겠죠.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먼저 롯데백화점 앞은 중국인 관광객, 동남아시아 관광객이 엄청 많습니다. 아무래도 외국인에게 백화점 쇼핑이 더 매력적이고 명동 근처라서 참 많네요. 크리스마스 장식이 올해는 좀 더 세련되었습니다.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롯데백화점 본점의 올해 크리스마스 장식 콘셉은 레트로입니다. 마치 70~80년대 미국 크리스마스 풍경을 그대로 옮겨오 느낌이네요. 외형만 봐도 유럽이나 미국 상점 특히 유럽 상가들의 시그니처 같은 웨인스 코팅으로 되어있네요. 총 4개의 쇼윈도우는 마치 유럽의 한 상가 거리를 보여주네요. 위에 보니 1979년이라고 대놓고 쓰여 있네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각 쇼윈도우에는 미니어처 마을과 유럽 풍광이 담겨 있습니다. 전형적인 유럽 마을이네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몇개의 미니어처는 움직이네요. 눈 썰매를 타는 아이들이 참 많습니다.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자세히 보니 디테일이 장난 없네요. 작년을 끝으로 밀레니엄 힐튼 호텔의 크리스마스 자선 열차가 사라졌어요. 국내 최고의 미니어처 크리스마스 장식인데 이게 사라졌습니다. 무척 아쉬웠는데 롯데백화점 크리스마스 장식이 그 재미를 살짝 대신하네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마치 팝업북을 보는 느낌도 듭니다.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옆에는 레터 하우스 컨셉이 있네요. 가운데 붉은 아폴로 머리를 한 소녀는 애니 아닌가요? 투머로라는 노래로 유명한 뮤지컬 애니의 그 애니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크리마스 선물이 컨베이너 밸트 위에 지나가네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아이패드도 지나갑니다.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애니가 1982년 작품이 있고 2015년 리메이크 작품이 있는데 리메이크 작품은 최악의 리메이크라고 손가락질 받았죠. 1982년 버전이 좋은데 내용 자체는 그냥 그래요. 1933년 대공항기 시절에 고아원에서 자라던 애니가 갑부인 워벅스 아저씨와 크리스마스를 보내던 중 양녀로 입양하려고 하자 애니는 진짜 엄마 아빠 만나고 싶다고 했어요. 이에 워벅스는 전국에 애니의 친부모를 찾는데 가짜들이 애니를 찾으러 온다는 내용입니다. 물론 해피엔딩입니다. 주게가 투머로우만 기억에 남네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로만식 둥근 창을 붙여서 유럽의 건물로 치장을 했네요. 둥근 전구들이 가득 붙어 있고요. 올해 신경을 많이 썼네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유럽은 크리스마스 선물 문화가 있는데 크리스마스 마켓이 열리면 크리스마스 선물을 사서 크리스마스에 주죠. 이런 선물 주고 받기 문화도 전통은 아니고 생긴지는 오래되지 않았다고 해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이게 19세기 말 크리스마스 카드입니다. 놀랍죠. 산타 할아버지도 크리스마스 트리도 없어요. 크리스마스에 카드 주고 받는 문화가 생긴건 19세기 말로 초기 크리스마스 카드는 웃음을 주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카드가 많았다고 해요. 이것도 재미 목적이라서 크게 놀랄 필요는 없어요. 게다가 크리스마스 선물 문화도 없었어요. 새해 선물 주고 받기는 있었지 크리스마스에는 없다가 20세기 넘어서면서 코크가 산타 할아버지 만들고 독일의 트리 문화가 미국에 전파되고 크리스마스 카드도 좀 더 예뻐지고 선물도 주고 받게 되었습니다. 

 

전통은 아니고 철저히 상업적인 이유가 크리스마스 전체 이미지를 만들었네요. 사실 여기 롯데백화점도 소비를 부축이기 위한 장식이죠.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각 쇼윈도 앞에서 사진 찍는 분들이 많은데 인도가 좁다 보니 수시로 보안 요원이 나와서 통행에 방해되지 말라고 앞으로 다가가라고 해요. 그런데 사진 찍으려면 나와야 하고 복잡하네요. 구경하는 목적으로 만들었지만 사진 찍는 용도가 많아서 기다려서 찍어야 할 정도입니다. 그래서 일단 사진 찍고 집에와서 사진 확대해서 장식 구경하네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크리스마스 문화가 참 여러나라가 합쳐진 결과물이네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어! 거대한 애니입니다.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몰랐는데 애니 머리가 움직이네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1982년에 미국에서 개봉한 이 애니(Annie)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정말 잘 만들어 놓았네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실제 책도 넣었네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저 곰돌이는 참 많이 본 곰돌이에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이 다리가 전 산타 할아버지가 선물 더미에 들어가 있는 줄 알았더니 옆 쇼윈도우와 연결된 애니의 다리네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참여 공간도 있어요. 카메라 앞에서 사진 찍으면 대형 전광판에 나옵니다. 문구도 입력할 수 있는데 최근에 한 혐오주의자가 패륜적인 문장 올렸다가 뉴스까지 나와서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사진으로 참여할 수 있어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유럽유럽하네요. 

2023년 롯데백화점 크리스마스 트리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올해 크리스마스 트리는 마치 은하수를 보는 듯한 70~80년대 유행했던 색 꼬마전구를 가득 붙인 단순한 형태의 크리스마스 트리네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2020년 롯데백화점 본점 크리스마스트리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2021년 롯데백화점 본점 크리스마스트리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2022년 롯데백화점 본점 크리스마스트리

 

제 기록을 찾아보니 이 크리스마스 트리가 생긴 건 2020년 부터네요. 그 전에도 있긴 했는데 이 자리가 아닌 좀 옆에 있었고 크리스마스 트리가 아닌 그냥 장식이 많았어요. 2021년 크리스마스 트리가 가장 인상 깊엇고 가장 예뻤는데 올해는 레트로 갬성을 추구해서 좀 단순해졌네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내가 본 크리스마스 트리 중에 가장 아름다웠던 2021년 롯데백화점 트리였어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올해 2023년 크리스마스 트리도 나쁜 건 아니에요. 사진 찍기 딱 좋네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롯데백화점 크리스마스 장식은 해마다 화려해지는데 반면 롯데호텔 쪽 트리는 2011년이 절정기였고 요즘은 많이 초라해졌어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이랬거든요. 말을 들어보면 저 크리스마스 장식하는데  수억 원 이상이 든다고 해요. 예산 때문인가봐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지금은 이렇게 초라해졌어요. 

롯데백화점 본점 트리 주변이 사진 찍기 좋으니

그럼에도 롯데백화점 본점 트리 주변이 사진 찍기 좋으니 지나가다가 들려보세요. 

2023년 롯데백화점 본점의 크리스마스 트리

근처에는 신세계 백화점 본점 크리스마스 장식이 있는데 스크린에 영상이 안 나와서 아직 공사중인가 했는데 이게 오후 5시인가 상영하는 시간이 있더라고요. 겸사겸사 보시면 좋을 듯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