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1인치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DJI 오즈모 포켓3 짐벌 가격도 크게 상승

by 썬도그 2023. 10. 28.
반응형

사진이나 동영상 화질은 이미지센서 크기가 클수록 좋아집니다. 그래서 큰 이미지센서를 사용한 카메라들이 좋지만 화질이 상승하는 대신 가격도 크게 상승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적당한 화질 적당한 가격의 카메라를 사죠. 

1인치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DJI 오즈모 포켓3 소형 짐벌 카메라

오즈모 포켓을 샀습니다. 사고나서 가장 사용하지 않는 짐벌 카메라가 되었네요. 초기에는 의욕이 좋았죠. 4k 워킹 동영상 촬영하기 위해서 서울의 사라져 가는 골목을 촬영해서 유튜브에 올렸는데 올리고 나니 4k 워킹 채널이 엄청나게 많다는 걸 알았습니다. 의욕이 뚝 떨어져서 여행 동영상용으로 사용하려고 했지만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하는 영상이 갈수록 줄고 있습니다. 워낙 경쟁도 심하고 수익도 없다 보니 할 마음이 안 생깁니다. 

그거 촬영 편집할 시간에 그냥 블로그에 신경 쓰는게 수익에 더 도움이 되어서요. 지금도 작고 가벼워서 항상 휴대하는 오즈모 포켓이지만 유튜버 아니면 딱히 사용하지는 않게 되더라고요. 그리고 스마트폰과 액션캠이 손떨방 기능이 좋아지면서 더더욱 필요성도 떨어지고요. 실제로 해외의 유명 4k  워킹 채널 운영하는 분들 장비 보면 오즈모포켓이 아닌 고프로에 고프로용 짐벌 끼고 외부 마이크 달아서 촬영하고 그게 화질이 더 좋더라고요. 

그럼에도 오즈모포켓만의 장점이 있습니다. 작고 가볍고 액션캠은 짐벌을 따로 사야 하지만 이 오즈모 포켓은 액션캠에 짐벌 기능을 함께 넣은 독특한 동영상 카메라입니다. 이 오즈모 포켓은 오즈모 포켓2부터 쓸만해지고(IT 제품은 1세대는 무조건 걸러야 함) 

DJI 오즈모 포켓3

오즈모 포켓2가 그나마 많이 쓸만해졌습니다. 오즈모 포켓1은 와이파이 연결 기능도 외부 기기 사서 연결해야 삼각대도 없고 아무튼 참 별로인 제품입니다. 게다가 이미지센서도 밤에는 노이즈 작렬하는 1/2.3인치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아니 요즘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은 작은 이미지센서를 사용합니다. 오즈모 포켓이 그나마 1/1.7인치로 커져서 좀 쓸만해졌고 화각도 넓어져서 좋았습니다. 그러나 오즈모 포켓3는 다릅니다. 

이미지센서가 1인치에요. 이는 컴팩트 카메라에서 사용하는 크기로 아주 큽니다. 고프로가 전통적으로 1/2.3인치에 비하면 2배나 더 큽니다. 이미지센서가 크면 배경 흐림을 쉽게 할 수 있고 특히 야간이나 실내 촬영 시 노이즈가 적습니다. 고프로 영상 중에 밤에 촬영한 영상이 거의 없는 이유는 야간 같은 빛이 적은 환경에서는 노이즈가 자글자글 하게 담깁니다. 

아~~ 놀라운 변화네요. 그러나 가격도 40만원 대가 아닌 65만 원으로 크게 올랐네요. 어차피 살 사람은 비싸도 사겠지만 이 제품의 최대 단점은 범용성이 떨어진다는 겁니다. 여행용 유튜버들 대부분이 고프로 쓰는 이유가 있다니까요. 

오즈모 포켓3의 주요 특징 

DJI 오즈모 포켓3

오즈모 포켓은 액션 캠에 짐벌을 합친 짐벌 액션 카메라입니다. 오즈모 액션에 짐벌을 단 것과 비슷하죠. 짐벌이 달려 있어서 이동하면서 촬영해도 흔들림이 적습니다. 디지털 방식으로 손떨방을 하는 오즈모 액션이나 고프로와 달리 광학식이라서 흔들림 보정을 하다가 발생하는 영상의 잔떨림 현상이 없습니다. 

또한 이 카메라는 액션 캠이 아니라서 방진, 방수가 안 됩니다. 그냥 걸어가면서 촬영하거나 한 공간을 한 방에 담을 때 좋습니다. 오즈모 포켓3의 가장 큰 특징은 가로 본능 2인치 LCD입니다. 오즈모 포켓의 가장 큰 단점이 LCD가 작아서 잘 담기나 자세히 봐야 합니다. 그런데 가로 본능으로 2인치로 늘었네요. 재미있게도 전원 버튼을 누르지 않고 그냥 LCD만 가로로 돌리면 자동으로 켜지고 녹화가 바로 시작됩니다. 세로로 돌리면 자동으로 꺼지고요. 물론 전원 버튼으로 켜도 되고요. 

LCD를 세로로 돌리면 세로 모드 동영상 촬영도 가능합니다. 4K 120fps 촬영도 가능해서 고해상도 슬로우 모션 촬영도 가능합니다. 여기에 풀픽셀 포커싱이 가능해서 AF도 빨라졌는데 정말 아주 많이 빨라졌습니다.  유튜버들이 제품 소개할 때 화면 가까이에 제품 내밀어도 바로바로 잡습니다. 여기에 10비트 레코딩도 가능합니다.  이 정도면 유튜버 제품 리뷰용으로도 좋을 듯한데요. 아! 하나 더 말하자면 사물, 인물 자동 추적 기능이 있어서 사람이 큰 공간에서 이리저리 움직이면 알아서 최적으로 구도로 카메라가 따라 가서면 촬영합니다. 

AF 이야기를 더 하자면 위상차, 콘트라스트 AF 모두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AF를 사용해서 엄청나게 빠르고 정확해졌습니다. 

DJI 오즈모 포켓3
DJI 오즈모 포켓3

기능이 대폭 향상되어서 좀 놀랐네요. HDR 영상에 피부톤 조정도 가능하고요. 

DJI 오즈모 포켓3

야간에도 작은 불빛에서도 노이즈가 적은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로그 촬영도 지원해서 D-LOG M, 10비트 및 HLG도 촬영 가능합니다. 얼굴 감지 및 동적 프레이밍 기능을 갖춘 액티브트랙6.0도 들어가 있습니다. 

DJI 오즈모 포켓3
DJI 오즈모 포켓3DJI 오즈모 포켓3
DJI 오즈모 포켓3

사운드 녹음도 좀 더 좋아져서 DJI MIC 2 송신기를 연결해서 브이로그, 인터뷰 라이브도 또렷하게 녹음이 가능합니다.  마이크는 3개가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360도 방향으로 소리를 감지 녹화 할 수 있습니다. 

DJI 오즈모 포켓3
DJI 오즈모 포켓3

또 하나의 특징은 16분이면 80% 충전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작은 카메라들은 배터리가 문제인데 수시로 외장 배터리로 충전도 가능하지만 급속 충전도 가능하네요. 방향키를 이용해서 상하좌우로 쉽게 카메라 앵글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DJI 오즈모 포켓3

웹캠 사용 가능하며 여러대의 오즈모 포켓3을 연동해서 촬영한 후 편집할 때 싱크를 맞추기 쉽습니다. 아주아주 기능과 스펙이 좋아졌네요. 특히 셀프 카메라를 위해서 입, 치아. 립스틱, 코, 눈, 얼굴 갸름하게 등등 얼굴 변환 기능도 있습니다. 이런 기능이 카메라에 들어갔다는 게 놀랍고 신기하네요. 이런 기능을 왜 카메라 회사들은 안 넣는 걸까요? 스마트폰에 하면 되지 굳이 카메라까지 그런 기능 넣어야 하냐도 있지만 아마도 영상처리 프로세서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이기도 하죠. 그리고 카메라들은 이런 스노우 카메라 앱 기능이 필요 없긴 한데 넣어줘 봐요. 알아서 다 쓰지. 

중국의 짐벌 드론 회사가 일본 카메라 회사보다 더 진보적이고 혁신적이네요. 다만 이 오즈모 포켓3는 범용성이 떨어집니다. 액션캠이 기능이 떨어져도 많이 쓰는 이유가 편의성입니다. 흔들림이 없는 영상이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닌 그냥 거치하고 촬영하고 들고 이동하고 촬영하고 간편하게 촬영할 때는 액션캠이 더 좋죠. 

그리고 요즘 액션캠의 디지털 손떨방 기능 아이폰의 디지털 광학 손떨방 기능이 워낙 좋아져서 점점 짐벌급이 되고 있죠. 그래서 짐벌 카메라를 따로 살 필요가 없을 정도가 되고 있는 점도 오즈모 포켓 시리즈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를 잘 알고 있는 DJI 이미지센서를 키우고 스노우앱 같은 얼굴 보정 기능에 각종 편의 기능을 다 때려 넣어서 구매욕을 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에게 꼭 필요한 영상 카메라인가 심사숙고를 3번 충분히 하고 사시길 바랍니다. 저 처럼 사고 안 쓰는 분들이 많은 이유가 다 있으니까요. 물론 성능 자체는 오즈모 포켓3는 아주 아주 좋아져서 놀랄 정도이지만 이 짐벌 액션 카메라가 범용적인 제품이 아니라는 점이니 꼭 심사숙고를 해야 합니다. 화질과 함께 가격도 65만원으로 크게 증가한 것 무시하면 안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