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카메라 좋죠. AF 빠르고 다양한 렌즈들도 있고 특히 서드파티 렌즈들이 많아서 다양한 화각과 조리개와 가격의 렌즈를 쉽게 구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특히 영상 위주로 촬영을 한다면 소니 카메라가 좋습니다. 그러나 사진을 주로 찍거나 인물 사진이나 동영상 많이 찍고 음식 사진을 많이 찍는다면 캐논이 좋습니다.
아무리 RAW 파일로 촬영하고 색 후보정을 한다고 해도 카메라 브랜드별 색감이 있습니다.
소니는 파란색에 강해서 도시 풍경에 어울리고 니콘은 누리끼리한 노란색과 녹색이 강해서 풍경 사진에 강하고 캐논은 잘 아시죠. 인물 색감에 좋은 붉은색 색감이 특징입니다. 이는 제조사들이 추구하는 색이라서 쉽게 변하지가 않네요.
소니 카메라 좋은 점이 많긴 하지만 공통적인 단점도 많습니다. 그 단점을 소개하겠습니다.
소니 카메라의 공통된 단점
1. 초보들에게는 어려운 복잡한 UI
사진 입문자이시라면 캐논을 추천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꽤 많습니다. 먼저 UI입니다. 메뉴에 들어가면 기능이 많은 건 알겠는데 너무 복잡합니다. 난 네트워크 보안 기능인 IPsec이 보급형 카메라에 왜 들어갔나 할 정도로 이런 걸 왜 넣어줄까 하는 생각도 들더군요. 물론 있으면 좋죠. 반대로 소니는 급 나누기를 안 해서 보급형 미러리스에도 이런 네트워크 보안 기능을 넣어줍니다. 그런데 카메라 입문자가 저런 기능을 쓸까요?
기능만 말하는 건 아닙니다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 이걸 설정하고 조절하는게 편리하지 않습니다. 메뉴도 참 복잡하고요. 한 번은 소니스토어에서 특정 기능 설정을 부탁했는데 한참 찾으시더라고요. 자주 쓰지 않는 기능은 어디 있는지 한참 걸립니다. 전체적으로 초보자 친화 적지 않은 UI입니다.
2. 터치 메뉴도 안 되는 카메라가 많다
캐논은 풀프레임 미러리스이건 보급형 엔트리 미러리스이건 터치 AF는 기본 터치로 메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게 엄청 편해요. 메뉴 버튼 눌러서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 변경하거나 각종 설정 변경하기 번거로울 때 많죠. 캐논은 후면 LCD Q를 눌러서 쉽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소니는 최신 카메라들은 터치 메뉴를 지원하는데 소니 A6100, 소니 ZV-E10, A7M3 등등의 카메라들은 터치 메뉴가 안 됩니다. 당연히 촬영한 사진을 스마트폰처럼 확대해서 보는 핀치 줌도 안 됩니다. 터치 AF는 또 지원을 해줘요. 정말 답답스러운 UI입니다.
3. 그립감이 좋지 못하다
캐논에 비해 그립감이 좋지 못합니다. 그립부가 있긴 해요. 그런데 꽉 잡기에는 그립부가 좋지 못합니다.
전통적으로 소니는 그립부가 약했습니다. 반면 캐논은 그립부가 확실해서 한손으로 잡고 촬영하기 편리합니다. A7M3나 풀프레임 미러리스는 그나마 낫지만 A6100, ZV-E10 같은 크롭 미러리스는 그립부가 약합니다. 기계적 성능은 캐논보다 좋은 카메라가 많은데 사용자 편의성은 너무 떨어지네요.
4. 후면 LCD 해상도가 낮다
캐논 EOS R 풀프 미러리스 LCD 해상도는 210만 화소입니다. 반면 소니 A7C는 92만 화소입니다. 최신 기종인 소니 A7M4가 103만 화소입니다. 캐논 EOS R6가 168만 화소인걸 봐도 대체적으로 LCD 해상도가 캐논이 좋습니다.
5. 일부 카메라에서는 동영상 촬영시 젤로 현상이 심하다
동영상 촬영할 때 좌우로 빠르게 움직이면 젤리처럼 꿀렁꿀렁거리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걸 젤로 현상이라고 합니다. 글로벌 셔터 방식이면 이 젤로 현상이 없는데 가격 때문에 롤링 셔터를 사용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소니 ZV-1, ZV-E10의 젤로 현상 아주 심합니다. 동영상 기능이 강화된 카메라지만 젤로 현상은 엄청 심합니다.
고정해서 촬영하면 상관없지만 이동하면서 촬영하면 젤로 현상이 눈에 거슬릴 겁니다.
캐논 카메라도 이 현상이 있는 카메라들이 있긴 한데 대체적으로 적거나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캐논 EOS M3를 사용하는데 젤로 현상 없습니다. M6 Mark2도 없고요. 모든 캐논 카메라가 젤로 현상이 없고 모든 소니카메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구매 전에 동영상 녹화 버튼 누르고 좌우로 흔들어 보세요.
소니 카메라 좋습니다. 동영상 주로 촬영하면 소니 카메라에 만족하실 겁니다. 그리고 소니 카메라로 포털에서 검색해 보세요. 칭찬 가득한 리뷰 많습니다. 장점은 그분들이 다 적어주셨으나 대부분의 리뷰에는 단점이 없습니다. 그래서 몇 자 적어봤습니다. 이런 단점은 제품 구매하기 전에 꼭 체험해 보시고 하나하나 체크해 보신 후 이 정도면 감내할 수 있다고 느끼시면 구매하시면 됩니다. 체험도 안 하고 제품 리뷰만 보고 샀다가 단점 발견해서 당근마켓에 판매하지 마시고요. 알고 사는 것과 모르고 사는 것은 천지차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