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생네 집에 갔다가 동생이 자꾸 팝업창이 엄청 뜬다고 하기에 봤더니 팝업 악성코드가 깔렸나 봅니다. 특정 쇼핑몰이 엄청나게 뜨는데 무려 20~30개가 뜹니다. 그래서 백신으로 돌려봤는데 악성코드가 잡히지 않네요. 그래서 뭔 웹 브라우저인가 봤더니 놀랍게도 인터넷 익스플로러입니다. 지금은 거의 안 쓰고 MS사도 쓰지 말아 달라고 한 그 인터넷 익스플로러요.
제 동생만 쓰겠습니까? 지금도 구글 크롬이나 MS사가 익스플로러 대신 사용해달라는 엣지 웹브라우저 안 쓰는 분들 많을 겁니다. 수년 전에는 은행 사이트 접속하려면 익스플로러 11을 사용해야 했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은행에서도 이제는 구글 크롬이 기본 웹브라우저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MS사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지원을 2022년 6월 15일 종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MS사는 지금 당장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지말 것을 경고했습니다. 지원이 끊기면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분 중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고 있으시다면 삭제해 주세요.
대신 구글 크롬이나 MS사의 엣지 웹브라우저를 사용하세요. 윈도우10 사용자라면 엣지 웹브라우저는 기본적으로 깔려 있습니다. 한때 넷스케이프와의 전쟁에서 윈도우 기본 탑재라는 꼼수로 점유율을 끌어올리더니 결국 승리했지만 경쟁 상대가 사라진 인터넷 익스플로러 6.3에서 수년간 변화가 없다가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 등장으로 나락으로 갑니다.
이걸 보면 고인물은 썩기 마련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웹브라우저는 아래에서 다운로드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edge
엣지 웹 브라우저는 구글 크롬 엔진을 사용해서 꽤 빠르고 크롬 웹스토어에 올라온 확장 프로그램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익스플로러 즐겨찾기, 데이터 MS 엣지 브라우저로 이전하기
인터넷 익스플로러11을 지우기 전에 익스플로러11의 즐겨찾기나 데이터를 이전해야 합니다. 이전은 간단합니다.
엣지 웹 브라우저를 설치하고 엣지 주소창에
edge://settings/importData 입력 후 엔터
그럼 설정창이 뜨는데 여기서 프로필 >> 브라우저 데이터 가져오기를 클릭하세요.
다른 브라우저에서 가져오기 >> 가져올 항목 선택을 누르면
Microsoft Internet Explorer가 있고 이걸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저장된 암호, 개인정보, 결제정보, 검색 기록, 설정, 즐겨찾기 등등을 익스플로러 11에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물론 가져오고 싶지 않은 정보는 체크를 빼면 됩니다.
익스플로러 11 지우기
익스플로러 11은 안 쓰면 됩니다. 그러나 동생처럼 팝업창이 뜨는 현상이 있다면 지우는 게 좋습니다.
먼저 오른쪽 하단의 말풍선 같은 아이콘을 누르고 >> 모든 설정을 눌러주세요.
설정창에서 앱을 선택하세요.
익스플로러 11은 기본 앱이자 자동으로 깔려 있기에 앱 이름에서는 안 나오고
앱 및 기능 >> 선택적 기능에 가면 볼 수 있습니다.
선택적 기능에는 internet explorer11도 있습니다. 이걸 선택하고
제거를 누르면 리부팅해야 한다고 합니다. 리부팅하면 PC에서 삭제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이는 웹사이트가 여전히 꽤 있습니다. 지역 도서관 홈페이지가 자꾸 로그아웃 되기에 공지를 보니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사용하라고 하는 말에 황당하더라고요. 지금은 고쳤지만 여전히 익스플로러 의존적인 웹 사이트가 가끔 있긴 하지만 보안 때문이라도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사용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엣지가 듀얼엔진으로 속도도 빠르고 보안도 아주 뛰어납니다. 전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 하나 없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