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카메라는 소니가 직접 이미지센서를 만듭니다. 니콘은 소니 이미지센서를 사용합니다. 캐논은 캐논 이미지센서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캐논은 어떤 제조사에게도 자신들의 이미지센서를 판매하지 않습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캐논이 이미지센서 기술이 진화하지 않고 멈췄다고 해서 사골 센서라고 합니다. 엔진 개발은 멈추거나 업그레이드만 하고 튜닝 기술력으로 겨우겨우 막고 있다는 소리까지 합니다. 이는 한편으로는 맞는 말처럼 느껴졌습니다.
그러나 캐논이 이미지센서 제조기술이 없거나 멈춘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미지센서라는 반도체 생산라인을 하나 더 만드는데 조 단위의 큰 돈이 들어가야 쉽게 투자하기 쉽지 않습니다. 소니처럼 이미지센서 공장을 돌려서 다른 제조사에게 납품할 정도로 커지면 모를까 캐논은 다른 회사에 자사의 이미지센서를 공급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캐논이 다른 제조사에게 이미지센서를 판매하기 위한 비지니스 웹사이트를 개설했습니다.
asia.canon/en/business/web/cmos-image-sensors#cmossensor
캐논은 총 4개의 이미지센서를 소개했습니다. 이 4개는 산업용 이미지센서들이라서 범용성보다는 특정 기능이 도드라집니다.
무려 2억 5천만 화소의 이미지센서인 LI8020, 1억2천만 화소의 APS-H 사이즈의 크롭 이미지센서인 120MX, 고속촬영이 가능한 글로벌 셔터의 LI5010과 210만 화소의 1/1.8인치의 HDR 기능이 들어간 LI7050을 소개했습니다.
각각의 이미지센서들을 좀 더 자세히 보면
2억 5천만 화소의 APS-H 사이즈의 LI8020
APS-H 사이즈는 APS-C 사이즈처럼 크롭 이미지센서이지만 가로, 세로 비율이 16 : 9로 HD 영상 비율입니다. 2억 5천만 화소(19,568 x 12,588 픽셀)라는 초고화소수 이미지센서입니다. 16채널 디지털 신호를 출력을 할 수 있고 1초에 5 연사를 지원해서 초당 12억 화소를 판독할 수 있습니다. 셔터 방식은 롤링 셔터라서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는 왜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은 8K 24fps, 4K 30 fps를 지원합니다. 일반 소비자들이 사용하는 디지털카메라로도 사용할 수도 있지만 평판 디스플레이 검사(4K, 8K 패널), 공장에서 제품 검사, 비디오 제작, 디지컬 아카이브, 광역 감시, 현미경 등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적외선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는 1억 2천만 화소 CMOS 센서 120MXSI
120MXSI도 APS-H 사이즈의 이미지센서로 화소는 1억 2천만 화소입니다. 연속 촬영은 1초에 9.4장까지 지원합니다.
120MXSI는 RGB-IR 필터가 들어가 있습니다. 따라서 적외선 촬영도 가능합니다.
주요 사용처는 평판 디스플레이인 FPD 검사, 광역 모니터링 카메라, IR 적외선 촬영 기능을 이용한 식품 검사, 항공사진, 형광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셔터 기능이 들어간 500만 화소의 LI5010, LI5020
이 LI5010, LI5020 캐논 이미지센서는 화소수 자체는 높지 않습니다. 500만 화소입니다. 그러나 RGB-IR 기능에 글로벌 셔터를 지원합니다.
이미지센서는 글로벌 셔터 방식과 롤링 셔터 방식이 있습니다. 사진 촬영을 할 때는 별 차이가 없지만 동영상 촬영시 고속으로 회전하거나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할 때 롤링 셔터는 왜곡이 심합니다. 대부분의 저가 이미지센서는 롤링 셔터를 사용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버스나 자동차 또는 지하철에서 창밖 풍경 촬영하면 가로수나 전봇대가 옆으로 기울어져 촬영된다면 롤링 셔터입니다. 롤링 셔터는 이미지를 촬영할 때 스캐너나 복사기처럼 위에서 아래로 쭉 스캔을 하듯 촬영을 합니다. 그래서 속 이동 피사체는 왜곡되어 보입니다. 반면 글로벌 셔터는 한 화면을 한방에 다 담기에 우리 눈처럼 왜곡이 없습니다.
글로벌 셔터는 가격이 비쌉니다. 그럼에도 중요한 동영상이나 고속으로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할 때는 필요합니다. LI5010, LI5020은 2/3인치로 이미지센서 크기가 크지 않습니다. 고속 저전력 소비가 특징으로 500mW 전력 소비만 하고 120fps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사용처는 머신비전, 지능형 교통 시스템, 정밀 농업, 의료 산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10만 화소의 HDR 이미지센서 LI7050
LI7050 이미지센서는 120dB의 넓은 다이나믹레인지를 제공하는 HDR 기능이 특징인 이미지센서입니다. 이미지센서 크기는 작은 1/1.8인치인데 탁월한 저조도 촬영이 특징입니다. 주요 사용처는 홈 CCTV나 감시용 CCTV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하면 디지털 카메라,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카메라를 생각하지만 산업현장에서 인간의 눈을 대신하는 산업용 카메라나 CCTV나 블랙박스 같은 카메라에도 이미지센서가 들어가고 이걸 만드는 회사들이 수익을 많이 내고 있습니다. 캐논은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축소되자 이런 다양한 산업용 이미지센서를 만들어서 수익을 다각화 하려나 보네요. 캐논은 반도체 회로 기판 노광용 렌즈도 만들고 있고 앞으로 산업용 카메라와 렌즈 시장을 확대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