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구독 기능의 활성화와 글 수정이 좋아진 티스토리 앱2.0 업데이트

by 썬도그 2019. 12. 9.
반응형

화석이 되어가던 티스토리 모바일 앱이 드디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티스토리가 약속한 지 어언 2년 만에 약속을 지켰네요. 사실 이 티스토리 모바일 앱은 정말 참 문제가 많았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PC에서 작성한 글은 모바일 앱에서 수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외부에 있는데 글 수정을 해야 할 일이 생기면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PC 버전으로 접속한 후 수정해야 했습니다. 이러다 보니 모바일 앱은 유집 경로 확인용이나 댓글, 방문자 수 확인 용도로만 활용되었습니다. 

이렇게 지낸지가 어언 5년 이상이 지났습니다. 지난 5년 동안 티스토리는 큰 변화가 없었고 이러다 보니 서비스 종료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작년부터 기존 문제점을 조금씩 개선하기 시작했습니다. 올해 초에는 새로운 에디터를 선보였으나 많은 비난을 받았고 저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버그가 많아서 사용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그렇게 외면하던 새로운 티스토리 에디터를 반응형 스킨으로 바꾸고 난 후 다시 사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버그가 많이 사라졌네요. 정말 많은 부분에서 버그가 있었는데 많이 잡았네요. 그럼에도 사진 에디터는 여전히 아쉽네요. 블로그 하면 가장 필요한 기능이 모자이크 기능인데 기존에는 쓱쓱 문질러서 모자이크 처리를 할 수 있어서 좋았는데 지금은 모자이크 기능이 없습니다. 매번 모자이크는 다른 사진 편집기를 사용해야 하네요. 

깔끔해진 티스토리 모바일 앱2.0 업데이트

이번 주에 티스토리 모바일 앱 업데이트가 있을 거라는 예고가 있었는데 월요일 되자마자 바로 업데이트가 되었네요. 그러나 티스토리라고 검색을 해도 구글 플레이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게 뭔가 하고 찾아보니 기존 티스토리 앱을 설치한 사람은 왼쪽 상단 메뉴 버튼을 누른 후 내 앱 / 게임을 누르면 업데이트 대기가 나옵니다. 여기서 모두 업데이트를 누르면 티스토리가 업데이트가 됩니다. 보통 밤에 자기가 알아서 업데이트를 하는데 밤까지 기다릴 수 없어서 수동으로 강제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깔끔해졌네요. 깔끔해요. 상단에 티스토리 공지가 있고  바로 아래에 현재까지의 오늘 방문자 숫자가 나오고 통계 그래프가 보입니다. 그 밑에 내가 쓴 최근 글이 보입니다. 하단에는 홈 버튼, 구독 피드, 글쓰기, 알림이 보입니다. 그 밑에 내 인기글과 내 블로그 구독자가 보입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앱 2.0 개편에서 가장 눈에 띈 것은 구독 서비스입니다. 네이버와 달리 티스토리는 이웃 개념이 아주 약합니다. 네이버는 방문만 해도 이웃으로 추가하라고 팝업이 뜹니다. 너무 귀찮죠. 반대로 티스토리는 서이추(서로 이웃 추가) 문화가 없습니다. 그보다는 구독 개념이 강합니다. 티스토리 유저가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 글을 구독하면 그걸 바로 보는 기능이 약했습니다. tistory.com에 접속해서 구독한 글을 읽어야 하는데 티스토리닷컴까지 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내 블로그에서 바로 구독자 글을 읽고 싶은데 그런 기능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개편된 티스토리 모바일 앱 2.0에서는 구독 버튼을 누르면 내가 구독한 글들이 쭉 나옵니다. 따라서 이웃 분들의 글을 자주 빠르고 편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구독 기능을 대폭 강화했네요. 

드디어 모바일에서 PC에서 쓴 글을 수정할 수 있다

드디어 모바일 앱에서 PC에서 쓴 글을 수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오타 대마왕입니다. 오타가 정말 많아서 많이 지적받습니다. 이게 참 버릇입니다. 워낙 글을 빨리 쓰고 다시 정독하지도 않습니다. 게다가 구 에디터를 사용해서 맞춤법 검사도 안 합니다. 그냥 쓰고 발행합니다. 그러나 가끔 이동하면서 스마트폰으로 내 블로그 글을 보고 오타를 발견하면 수정하고 싶어도 수정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PC에서 쓴 글은 모바일에서 수정이 안 됩니다. 반대로 모바일에서 쓴 글은 PC에서 수정이 안 됩니다. 그런데 이게 해결이 되었습니다. PC에서 쓴 글을 하단 왼쪽 글쓰기를 누르면 수정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모바일에서 쓴 글을 PC에서 이어서 쓰거나 수정이 가능합니다. 단 구버전 에디터로 작성한 글은 모바일에서 여전히 수정이 안 됩니다. 새로운 에디터가 사진 편집 기능이 무척 아쉽지만 맞춤법 검사 기능이 있어서 앞으로 제 글은 오타와 띄어쓰기 오류가 현저히 줄어들 것입니다. 새로운 에디터 사용한 지 1주일 됐네요. 생각보다 꽤 쓸만하네요. 

보다 보기 좋아진 통계기능

기존 티스토리 앱에도 통계 기능은 좋았습니다. 그런데 보다 깔끔하게 볼 수 있게 되었네요. 유입 키워드도 PC처럼 볼 수 있습니다. 어떤 키워드로 내 블로그에 찾아오는 지를 알 수 있고 유입 로그로 어디서 어떤 키워드로 들어오는지 알 수 있습니다. 좋아진 티스토리 앱 2.0 업데이트. 정말 눈물겹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