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IT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창업자인 '빌 게이츠'는 세계적인 갑부이기도 합니다. 갑부이지만 선행도 많이 하고 기부도 참 많이 합니다. '빌 게이츠'는 책을 참 많이 읽는 분으로도 유명하죠. '빌 게이츠'는 해마다 연말이 가까워지면 그 해에 읽었던 책 중에서 가장 기억에 많이 남는 추천 도서를 소개합니다.

2018년 올해도 '빌 게이츠'가 추천하고 사랑하는 책 5권이 소개되었습니다. '빌 게이츠'의 취향으로 선정되기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그럼에도 '빌 게이츠'는 독서는 위대한 선물이라면서 올해 선정한 5권의 책은 선물하기 좋은 책이라고 코멘트를 하고 있네요. 


<펼쳐진 책에서 나오는 노란 불빛과 반짝임작성자: ra2studio / 셔터스톡>


2018 빌게이츠가 추천하는 연말 선물로 좋은 책 5권


1. Educated : A Memoir / 저자 Tara Westover

Educated : A Memoir는 집안 형편이 어려워서 17세가 될 때까지 학교나 병원에 가본 적이 없는 저자의 경험을 담은 책입니다. '빌 게이츠'는 저자의 드라마틱한 어린 시절을 회고한 글을 읽으면서 자신의 인생을 돌아봤습니다. 저자는 독학으로 브리검 영 대학교와 캠브리지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이 책은 올 여름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추천한 책 5권 중 1권이기도 합니다. 아쉽게도 국내에는 출간 되지 않았습닏. 국내에서 번역본이 하루 빨리 나왔으면 좋겠네요. 


2. Army of None : Autonomous Weapons and the Future of War / 저자 Paul Scharre

Paul Scharre가 쓴 Army of None : Autonomous Weapons and the Future of War는 전쟁과 인공 지능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책입니다. 전쟁과 인공지능은 매우 복잡한 주제이긴 하지만 저자의 명확한 설명으로 잘 풀어주면서 기계 주도의 전쟁에 대한 찬반 양론을 이 책에 담고 있습니다. 

Paul Scharre는 자율 무기에 대한 미국 정부의 정책을 수립하는데 큰 도움을 주는 분이기도 합니다. 


3. Bad Blood : Secrets and Lies in a Silicon Valley Startup / 저자 John Carreyrou

2015년 바이오 스타트업인 테라노스가 폐업을 했습니다. 혈액 테스트 제품을 선보인 테라노스는 한 때 100억 달러 약 10조에 가까운 가치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 테라노스를 창업한 사람이 스탠퍼드 대학을 중퇴한 홈즈입니다. 그녀는 세계 최연소 여성 자수성가한 억만장자가 됩니다. 

그러나 혈액 테스트 제품이 사기였다는 사실이 밝혀지자 테라노스는 폐업하게 됩니다. 이 책은 테라노스의 직원이었던 저자가 경험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한때 100억 달러의 가치가 있다던 테라노스가 어떻게 정교한 사기를 행하는 지와 잡지 표지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빌 게이츠는 친구가 추천한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상상했던 것보다 더 미친 이야기가 담겨서 손을 놓을 수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4.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언 / 저자 유발 하라리

5권의 책 중에서 유일하게 한국어로 출간된 책입니다. 저자의 이름을 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을 겁니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인 <사피엔스>와 <호모데우스>를 쓴 역사학자 '유발 하라리'입니다.  '빌 게이츠'도 '유발 하라리'의 팬이라서 전작들을 다 읽었습니다. 전작인 <사피엔스>와 <호모데우스>는 인류의 과거와 미래를 다룬 책이지만 이 <21세기를 위한 21가지 제안>은 인류의 현재를 기록한 책입니다. 

이 책은 우리 인류가 직면한 과제에 대해 생각하는데 나무가 아닌 숲을 보는 힘을 주는 책이라고 합니다. 


5. : The Headspace Guide to Meditation and Mindfulness : How Mindfulness Can Change Your Life in Ten Minutes a Day / 저자 Andy Puddicombe

대학생이던 저자 Andy Puddicombe가 불료 승려가 된 이야기를 담은 책으로 개인 여행과 명상법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빌 게이츠'는 자신이 25살이었다면 이 책을 읽고 비웃었겠지만 지금은 이 책을 따라서 명상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책 선물 작성자 Art_man / 셔터스톡>

'빌 게이츠'가 추천한 책 5권 중에 1권만 국내 출간 된 책이지만 저 한 권을 친구나 이웃 또는 지인에게 선물하는 연말이 되면 어떨까요? 요즘은 예전보다 책 선물이 인기가 높지 않지만 가장 근사한 선물 중 하나가 책 선물이 아닐까 합니다. 그렇다고 선물 받는 사람의 취향 무시하고 내가 좋아하는 책을 선물하기 보다는 평소에 어떤 책을 읽는 지 어떤 책을 좋아하는 지 보거나 물어본 후 에 안 읽은 책 중에서 한 권 선물하는 건 어떨까 하네요. 

아래는 '빌 게이츠'가 매년 선정한 추천 도서들입니다. 

출처 : https://www.gatesnotes.com/About-Bill-Gates/Best-Books-2018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