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장하드는 HDD 형태의 외장하드와 SSD 형태의 외장하드가 있습니다. 두 제품은 그 기술이 확연히 다릅니다. HDD는 자기 디스크에 기록을 하는 방식이고 SSD는 메모리 반도체의 일종인 낸드플래시 메모리에 파일을 저장합니다. 두 제품은 장단점도 뚜렷합니다. HDD는 대용량 파일 저장에 적합하지만 전송 속도가 느리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서 파일 보관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SSD 외장하드는 크기가 작아서 휴대성이 뛰어납니다. 또한 전송 속도가 빨라서 대용량 파일을 백업 전송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SSD외장하드는  카메라나 PC나 노트북에서 저장된 대용량 파일을 빠르게 전송 받은 후 다른 PC나 노트북이나 장기간 보관할 저장 매체에 전송을 합니다. 휴대성이 뛰어나서 방송 제작 현장이나 영화 촬영 현장이나 웨딩 사진 같은 상업 사진 촬영을 하는 곳에서 많이 사용하며 저 같이 야외에서 사진 촬영하다가 메모리가 꽉 찰 때 백업용 외장하드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읽기 540MB/s 쓰기 520MB/s를 지원하는 

소니 SSD외장하드 SL-EG2 스펙

소니 SSD외장하드 SL-EG2 스펙

인터페이스 : USB3.1 Gen2
읽기 속도 : 540MB/s
쓰기 속도 : 520MB/s
포트타입 : USB Type-C
지원 케이블 : USB Type-C에서 Type-C 케이블 1개, USB Type-C에서 표준 A 케이블 1개
암호화 지원 : AES 256bit(소프트웨어)
크기 :  80 x 47 x 11mm
무게 : 50g

소니 SSD외장하드 SL-EG2 는 USB 타입C를 지원하는 최신 SSD외장하드입니다. 용량은 240GB입니다. SL-EG5는 480GB, SL-E1은 960GB입니다. 


소니 SSD외장하드 SL-EG2 A/S 기간은 3년입니다. 제품 포장을 열면 소니 SSD외장하드 SL-EG2와 2개의 케이블이 들어가 있습니다. 1개는 PC와 노트북과의 연결할 때 사용하고 양쪽이 USB 타입C로 된 케이블은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기기와 파일을 주고받을 때 사용합니다.


SSD외장하드의 장점은 전송 속도가 빠른 것과 함께 크기가 작고 가볍다는 것이 큰 강점입니다. 신용카드 보다 작고 


2.5인치 HDD를 사용하는 HDD외장하드 보다 작습니다. 크기도 크기지만 HDD외장하드보다 무게가 훨씬 더 가볍습니다. 아무래도 디스크를 돌려서 파일을 기록하는 방식은 모터와 디스크와 헤드 암 등의 다양한 부품과 무거운 부품이 많이 들어가지만 SSD외장하드는 램 메모리처럼 가벼운 낸드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기에 무게가 무척 가볍습니다. 

작고 가벼운 SSD외장하드 소니 SL-EG2는 집에서 사용하기보다는 가방에 넣고 다니면서 다양한 파일을 전송 받아서 잠시 보관한 후 다른 PC에 전송을 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쉽게 말하면 USB 메모리의 대용량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소니 SSD외장하드 SL-EG2 속도 테스트

기술적인 설명을 잠깐 하자면 많은 분들이 PC나 노트북의 USB2.0과 USB3.0은 구분을 합니다. USB2.0 포트는 USB 포트 색깔이 없지만 USB3.0 포트는 위 사진처럼 파란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USB3.0도 두 종류가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USB3.0의 정확한 용어는 USB.3.1 Gen1이고 최근에 나온 USB3.1로 알려진 USB 기술은 USB3.1 Gen2는 있습니다. USB3.1 Gen2는 고속 데이터 전송 속도인 10G bps를 지원합니다. 이는 USB3.1 Gen1의 2배나 빠른 속도입니다. 

SSD외장하드 소니 SL-EG2은 USB3.1 Gen2라는 최신 USB기술을 지원합니다만 이 기술이 실용화 된지 얼마되지 않아서 대부분의 PC나 노트북이 USB3.1 Gen1까지만 지원합니다. 


소니 SSD외장하드 SL-EG2는 최대 읽기 속도 540MB/s와 쓰기 속도 520MB/s를 지원합니다. 

아쉽게도 소니 SSD외장하드의 USB3.1 Gen2를 지원하는 PC와 노트북이 없어서 USB3.1 Gen1를 지원하는 PC에서 속도 체크를 했습니다. 따라서 USB3.1 Gen2를 지원하는 노트북이나 PC에서 전송 속도 측정을 하면 더 빠르게 나올 겁니다. 전송 속도는 PC나 노트북 사양 및 칩셋 등에 영향을 받을 있는 점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참고로 USB3.1 Gen2를 지원하는 USB포트는 파란색이 아닌 하늘색입니다. 



< 소니 SSD외장하드 SL-EG2 >

크리스탈디스크마크로 측정을 해보니 읽기 429.3MB/s, 쓰기 415MB/s로 아주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 HDD 외장하드 >

같은 PC에서 HDD 외장하드 속도를 측정해보니 읽기 41.08MB/s와 쓰기 43.51MB/s가 나오네요. HDD보다 약 10배 정도 속도가 더 빠릅니다. 


이번엔 ATTO 디스크 벤치마크에서 측정을 해봤습니다. 32MB  파일의 읽기 쓰기 속도를 보니 쓰기가 441.38MB/s, 읽기 436.67MB/s가 나왔습니다. 아주 소니 SSD외장하드 SL-EG2가 무척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소니 SL-EG2 SSD외장하드에서 USB3.1 Gen1 PC로 파일 옮기기 속도>

초반에는 300MB/s 가까이 나왔지만 전체적으로 227MB/s 내외의 속도가 나왔습니다. 



< HDD외장하드에서 USB3.1 Gen1 PC로 파일 옮기기 속도 >

USB3.1을 지원하는 HDD 외장하드에서 PC로 파일을 옮기는 속도로 대략 31.1MB/s 속도가 나왔습니다. 전송속도 벤치마크 프로그램의 10배와 비슷하게 나오네요. 



< 소니 SL-EG2 SSD외장하드에서 USB3.1 콘트롤러 카드를 설치한 PC로 전송>

이번엔 제가 사용하는 PC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PC는 구형 PC로 USB2.0만 지원합니다. 하도 속도가 느려서 작년에 USB3.1을 지원하는 콘트롤러 카드를 설치했습니다. 보드 자체에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USB3.1 Gen1 속도보다는 못합니다. 속도를 체크해 보니 169MB/s의 속도가 나옵니다. 보드에서 지원하는 속도보다는 못하지만 HDD외장하드 보다 5배 정도 빠릅니다. 


지난 주말 단풍 사진 촬영을 하러 시내로 나갔습니다. 고궁에서 단풍 촬영을 한 후에 메모리 카드가 꽉 차서 SD 메모리 카드에 있는 파일을 노트북에 옮긴 후에 다시 HDD 외장하드와 소니 SSD외장하드에 저장을 해봤습니다. 소니 SSD외장하드는 케이스에 요철이 있어서 손에 물이 묻어도 미끄러지지 않고 잡기 편해서 좋네요

제가 사용하는 노트북은 저가 노트북으로 USB2.0까지만 지원합니다. 이 USB2.0만 지원하는 노트북에서 HDD외장하드와 소니 SSD외장하드의 속도 차이를 체크해 봤습니다. 


< USB2.0을 지원하는 노트북에서 HDD외장하드로 파일 전송>

먼저 HDD외장하드로 전송해 봤습니다. 속도가 15.8MB/s 내외로 나오네요. 저가 노트북이라서 전송 속도가 빠르지 않습니다. 


< USB2.0을 지원하는 노트북에서 SDD외장하드 소니 SL-EG2로 파일 전송>

이번엔 소니 SSD외장하드 SL-EG2로 전송해봤습니다. 비록 USB2.0이지만 대략 33MB/s 속도가 나오네요. 약 2배나 빠른 전송 속도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환경에서 측정해보니 USB3.1 Gen1이건 USB2.0이건 소니 SSD가 HDD외장하드 보다 빠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 촬영을 하는 상업 사진가나 사진작가 분들은 수시로 촬영한 사진과 파일을 백업해야 합니다. 이럴 때 전송 속도가 빠른  소니 SSD외장하드 SL-EG2를 사용하면 작업 시간을 크게 줄여줍니다. 1분 1초가 아까운 환경에서 소니 SSD외장하드는 자료 백업 시간을 줄여줍니다. 덕분에 SD메모리 카드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 파일을 빠르게 소니 SSD외장하드에 저장한 후 SD 메모리 카드를 포멧한 후 다음 촬영 장소로 이동했습니다. 


양쪽 모두 USB3.0 타입C 케이블을 이용하면 소니 SSD외장하드 SL-EL2에 저장된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하거나 반대로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이나 중요 파일을 소니 SSD외장하드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AES 256비트 암호화 기술을 지원하는 ENC DATAVAULT Lite 소프트웨어 제공 

SSD외장하드 소니 SL-EG2를 구매하면 ENC DATAVAULT Lite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안에 동봉된 것은 아니고
소니 SSD외장하드 SL-EG2 구매 페이지에 가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를 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중요 파일을 암호화해서 보관할 수 있습니다. 


보호하고 싶은 파일을 하단에서 상단으로 올리면 암호화 해서 보호를 합니다. 



같은 페이지에서 하단으로 내리면 FAT32 Formatter 프로그램도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이 FAT32 Formatter는 FAT32 포멧의 외장 드라이브를 지원하는 기기를 위한 소프트웨어입니다. 


클릭 한번으로 SSD외장하드 소니 SL-EG2를 FAT32형식으로 포멧할 수 있습니다. 


빠른 속도와 합리적인 가격의 소니 SSD외장하드 SL-EG2

USB3.1 Gen2를 지원하는 낸드플래시를 사용하는 SSD외장하드 소니 SL-EG2는 대용량 파일을 백업 보관하는 용도 보다는 실외나 실내 스튜디오에서 대용량 사진과 동영상 파일을 실시간으로 PC나 노트북으로 백업한 후 이걸 다시 SSD외장하드에 저장한 후 다른 작업실로 배달을 하는 용도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또한,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아서 보안성이 뛰어난 동영상 및 사진 편집 PC에 바로 연결해서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또한 소니 SL-EG2 SSD외장하드는 물리적 보안이 뛰어나고 암호화 프로그램도 제공하기에 용량이 크지 않은 중요 파일만 따로 보관할 때도 좋습니다. 
가격은 소니스토어에서 22만원이고 오픈마켓에서는 13만원 정도 합니다.  전송 속도와 뛰어난 휴대성과 보안성 등의 효용성에 비하면 합리적인 가격입니다. 

SSD외장하드 소니 SL-EG2 소개 페이지 바로가기 


< 위 SL-EG2를 소개하면서 소니 코리아 로부터 제품 대여 및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고 작성 되었습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heysukim114.tistory.com BlogIcon *저녁노을* 2018.11.06 05: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아보이는데요.ㅎㅎ

    행복한 ㅎㅏ루 되세요.

    잘 보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