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의 삶의 목표가 행복입니다. 이 행복이라는 단어가 세상에 나온 지 몇 백 년도 지나지 않았는데 전 인류의 가장 높은 삶의 목표가 되었습니다. 행복하다고 느끼면 하루가 아주 즐겁죠. 이 행복을 커피 1잔 마시는 시간보다 짧은 10분 만 투자해서 6개의 질문에 대답하는 것만으로 행복도를 올리는 방법을 BBC가 소개했습니다. 이 내용을 소개합니다. 

 <파티에서 행복해 하는 사람들,   / 촬영자 : Jacob Lund / 셔터스톡>


정신 질환이 없는 분이라도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성취감과 만족감을 쉽게 잃을 수 있습니다. 이런 스트레스 가득한 현대 사회에서 행복을 느끼기 위한 해결책이 '긍정 심리학'입니다. 영국 중앙 랭커셔 대학의 Sandi Mann 강사는 매일 바쁜 일상에서 긍정 심리학을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Sandi Mann씨가 제안하는 하루 10분 행복도 높이는 방법은 6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물어보는 것으로 아주 간단합니다. 

<노트북을 들고 행복해 하는 여성 / 촬영자 :  Dean Drobot / 셔터스톡>

1. 어떤 평범한 경험이 당신에게 즐거움을 주었습니까?

2. 어떤 칭찬이나 피드백을 받으셨습니까?

3. 순전히 행운이라고 느껴지는 순간은 무엇인가요?

4. 작은 것이라도 성취감을 느낀 것은 무엇인가요?

5. 고맙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6. 어떻게 친절을 표현하시나요?


매일 10분을 투자해서 6가지 질문을 꾸준하게 하면 행복도가 높아집니다.  이 6가지 질문은 많은 양의 과학 연구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 질문은 하루를 재평가 하는 방식으로 약간의 시간만 투자하면 사고 방식이 바뀌어 더 많은 행복을 느낄 수 있습니다. 

행복이라는 것 자체가 마음에서 일어라는 일이라서 수치화 할 수 없고 정량화 할 수 없고 다른 사람과 행복감을 비교할 수 없습니다. 또한, 같은 하루를 보내도 어떤 마음 자세로 하루를 보내느냐에 따라서 행복을 느끼는 강도와 빈도도 다릅니다. 

이 6가지 질문은 하루 종일 스트레스가 유발한 우울한 기분으로 지내다가 행복감도 떨어지고 올바른 길을 가지 못하는 분들에게 같은 일상이라도 마음의 자세를 고쳐 잡고 체크하면서 좀 더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질문입니다. 특히 6번 째 질문인 '어떻게 친절을 표현하시나요?'는 친절에 관한 최신 연구를 바탕으로 한 질문입니다. 최신 조사에 따르면 사심 없는 행동은 주위의 행복을 늘릴 뿐 아니라 자신의 기분을 좋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낯선 사람을 돕기 위해서 약간의 돈을 지출하면 많은 돈을 사용해서 자신을 칠료하는 것보다 훨씬 큰 행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Sandi Mann에 따르면 6개의 질문이 당장 나에게 어떤 혜택을 실감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려운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끌어 올릴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람은 연상 기억에 따라서 나쁜 일이 일어나면 우울한 기분에 빠져서 다른 불행한 사건과 기억을 소환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 6개의 질문을 통해서 스트레스로 인해 다치는 마음 상태나 부정적인 사건이 일어나도 긍정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그럼에도 심한 우울증을 겪고 있는 분은 전문의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이 6가지 질문 내용을 보니 소확행이 생각나네요.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사실 이 행복이라는 것이 별거 아닌 것에도 느낄 수 있습니다. 작지만 나를 즐겁게 하는 작은 행복이 모이고 꾸준히 느끼면 행복의 지속 시간이 더 길어집니다. 

출처 : bbc

썬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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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닥터K 2018.10.24 03: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답하기 쉽지않은 질문입니다... 어렵네요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