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세상에대한 단소리

추석장거리운전 전에 셀프타이어마모체크로 타이어 자가 점검하는 방법

by 썬도그 2018. 9. 18.
반응형

8월의 극심한 폭염이 지나니 9월은 아주 선선한 날씨가 계속되네요. 올해 9월 말에는 추석이 있습니다. 22일 토요일부터 26일 대체 휴일까지 5일간의 휴가 같은 추석이 다가오고 있네요. 추석이 대체 휴일까지 붙다 보니 예전보다 고향에 내려가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도로망도 더 좋아졌고 추석 연휴가 길다 보니 교통 분산 효과도 있어서 고향에 내려가서 차례를 지낸 후에 올라오는 길에 가족들과 작은 여행을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 분들에게는 가을 휴가 같은 추석입니다. 이 추석 귀향길은 고향에 들렸다 짧은 여행을 겸하기 때문에 자동차를 타고 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온 가족이 함께 자동차를 타고 즐거운 고향 가는 길을 떠나기 전에 자동차 안전 점검을 해야 가족 안전을 지킬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의 다리라고 할 수 있는 타이어 상태 점검은 꼭 체크해 보세요. 


추석장거리운전 전에 타이어 자가 점검 방법

추석 장거리 운전 전에 점검할 사항은 브레이크 패드, 배터리, 워셔액, 부동액, 팬벨트, 브레이크액, 미션 오일과 함께 타이어 공기압과 타이어 마모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이 중에서 가장 간단히 할 수 있는 점검이자 중요한 점검 중 하나가 타이어 체크입니다. 타이어 불량으로 사고가 나면 대형 사고가 날 위험이 있어서 꼭 체크해야 합니다. 타이어 불량으로 인한 사고는 나와 내 가족 그리고 다른 차량에 타고 있는 사람까지 위협할 수 있으니 장거리 운전을 하기 전에 꼭 체크하세요. 

타이어 점검은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고속도로 운행차량 500대 중 225대가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지키지 못하고 135대는 타이어 마모 한계선을 넘어선 상태로 운행 중이라고 하네요. 


자동차 공기압은 2013년 이후에 나온 자동차들은 타이어 공기압 센서인 TPMS가 보편화되어서 타이어 공기압 경고를 계기판으로 알려줍니다. 


2013년 이후에 출시된 우리집 차는 타이어 공기압 센서가 있습니다. 2013년 이전에 나온 차량들은 정비소나 스피드메이트에서 무료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가 뜨지 않았네요. 그럼에도 육안과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적정 공기압은 차량 앞문 근처에 적혀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떨어지면 계기판에 항아리 모양(타이어 모양)과 느낌표가 있는 LED 등이 켜집니다. 노란색은 경고이고 붉은색은 위험이니 빨리 타이어에 공기를 넣어서 적정 공기압으로 유지해줘야 합니다. 타이어를 적정 공기압으로 유지하면 사고 위험도 떨어지고 연비도 좋아지니 한 달에 한 번 정도 점검을 받아보세요. 타이어 공기압은 스피드메이트 같은 자동차 정비업체에서 전문가가 전문 장비로 무상으로 체크해 주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타이어 마모 체크를 해야 합니다. 2004년부터 최근 10년간 전체 고속도로 사고 중에 타이어 파손으로 인한 사고가 4번째로 많았습니다. 타이어 파손은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과 마모상태를 제대로 체크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운전자의 56%가 타이어 마모 상태를 확인할 줄 모른다는 조사 결과가 있었습니다. 10년 전 제가 저 56%에 속했습니다. 


타이어 마모는 육안으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타이어를 자세히 보면 타이어 옆면이 시작되는 곳에 삼각형이 있습니다. 총 6개가 붙어 있습니다. 이 삼각형을 따라서 타이어 중앙으로 이동하면 


타이어 트레드 홈 깊이 인디케이터가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타이어 중앙에 3개의 줄이 가 있는데 줄 가운데 돌출된 마모 한계 표시인 인디케이터가 있습니다. 이 돌출 높이가 마모 한계선입니다. 이렇게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지만 땅에 엎드려서 봐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타이어 판매 및 자동차 종합 점검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피드메이트에서 안전한 자동차 생활을 위한 타이어 자가 점검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어서 스피드메이트에 들렸다가 타이어 마모도 셀프 측정기를 무상 제공 받았습니다. 앞에는 조세호가 웃고 있네요.  


타이어 마모도 셀프 측정기는 플라스틱 카드 크기입니다. 뒷면에 타이어 마모 트레드 홈 깊이를 측정하는 트레드 홀 깊이를 측정하는 자가 그려져 있습니다. 2mm 이하는 타이어 즉시 교체이고 5mm 이하는 주기적 점검요망, 15mm 이하는 안전한 타이어입니다. 

옛 이야기지만 10년 전 회사 차량을 끌고 거래처에 주차를 하고 회의를 하고 나왔는데 자동차 뒷바퀴가 바람이 빠져 있더군요. 급하게 보험 회사에 전화를 하니 차량 정비원이 와서 한 소리를 했습니다.

"아니 타이어 심지가 나올 정도로 타고 다니시면 안 됩니다. 사고 안 난 것이 천만다행이세요"
정비원은 스페어 타이어로 교체해 준 후 빨리 근처 정비소에 가서 타이어 교체를 하시라고 권유했습니다. 바람 빠진 타이어는 물론 반대쪽 뒷바퀴를 보니 그 바퀴도 타이어 마모가 아주 심했습니다. 운전은 하지만 차량 정비에 대해서 큰 관심이 없어서 그냥 타고 다녔는데 큰 사고 날뻔했네요. 

이후 수시로 타이어 마모 상태를 체크합니다. 체크하는 방법은 동전으로 하는 방법도 육안으로 하는 방법도 있지만 스피드 메이트에서 받은 타이어 마모도 셀프 측정기로 보다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추석 장거리 운전 전에 타이어 체크를 해봤습니다. 


먼저 추석 장거리운전에 대비해서 바퀴를 쭉 살펴봤습니다. 타이어 곳곳에 굵은 돌이 박혀 있네요. 비포장 도로를 달렸더니 큰 모래들이 박혀 있습니다. 몇 년 전에 택시 운전을 하시는 삼촌과 함께 지방 국도를 함께 달렸는데 자갈길을 달리다가 이상한 소리가 난다면서 차를 멈추시더군요. 그럼 그렇지 하시면서 타이어에 낀 자갈을 제거했습니다. 경험이 많으시다 보니 소리만 듣고도 차의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아시더라고요. 



스피드메이트에서 받은 셀프 타이어 마모 체크 카드 끝부분을 이용해서 보이는 굵은 모래를 제거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다른 이물질이나 타이어에 갈라짐이 없는지 살펴봤습니다. 한 번은 차를 운전하는데 핸들 조작도 하지 않았는데 자꾸 차가 왼쪽으로 기울어서 옆 차가 빵빵 거렸습니다. 차가 이상하다 싶어서 타이어를 꼼꼼히 살펴봤더니 못이 박혀 있더군요. 타이어가 안 터져서 다행이지 터졌으면 큰일 날 뻔했습니다. 타이어가 터지면 핸들 제어가 되지 않아서 큰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물질이나 타이어의 갈라짐은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속도로를 장시간 달려야 하는 추석 장거리 운전 전에는 꼭 타이어 상태를 육안으로 꼼꼼히 살펴야 합니다. 꼼꼼히 본다고 해도 10분도 안 걸립니다. 


그 다음으로 타이어 마모 체크를 했습니다. 타이어 마모 체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타이어 펑크로 인한 위험도 있지만 제동 거리가 길어져서 추돌 사고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특히 비 오는 날에는 타이어의 홈으로 빗물이 배출되지 못하고 수막현상이 생겨서 자동차가 미끄러 질 수 있어서 타이어 마모 체크는 꼭 해줘야 합니다. 

스피드메이트에서 받아 온 타이어 마모도 셀프 측정기를 바퀴 트레드 홈에 꽂았습니다. 타이어 마모도 셀프 측정기에 사용 방법이 적혀 있습니다. 앞바퀴는 빨간선은 안 보이고 노란색이 보이네요. 주의 상태입니다. 당장은 괜찮지만 조만간 타이어 교체를 해야겠네요. 


뒷바퀴는 빨간선이 살짝 보일 듯 말듯합니다. 타이어 교체를 고려해야겠네요. 


타이어를 이리저리 살피면서 사진을 찍고 있으니 아파트 주민이 뭐 하시냐고 묻네요. 타이어 마모 체크한다고 하니 어떻게 하는 거냐고 묻네요. 그래서 자세히 설명해 드렸습니다. 


자기 차도 해 달라고 해서 타이어 마모도 셀프 측정기로 측정해 드렸습니다. 


노란선이 살짝 보이네요. 당장은 위험하지 않지만 타이어 교체를 준비해야겠네요. 


또 다른 아주머니가 자기 차도 체크 좀 해 달라고 해서 해드렸습니다. 빨간선이 확실하게 보입니다. 당장 타이어 교체하셔야 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최소 마모선인 타이어 트레드 홈 깊이가 1.6mm 보다 낮네요. 이 타이어 마모도 셀프 측정기 어디서 구할 수 있냐고 물으시기에 

"8월 20일 부터 가까운 스피드메이트에 가면 무료로 나눠주고 있어요"라고 대답했습니다. 총 50만명에게 제공하고 있으니 차 몰고 지나가다가 SK가 운영하는 스피드메이트에서 타이어 공기압과 타이어 마모도와 무료로 측정 받으시고 하나 받아 오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착한 정비, 착한 타이어 스피드메이트 매장에서 타이어 무상 점검 서비스 제공

SK네트웍스가 운영하는 종합 차량관리 브랜드인 스피드메이트는 '타이어 자가점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가점검이 귀찮거나 어려운 분들은 타이어 공기압과 타이어 마모도를 무료로 점검해주고 있습니다. 무료로 점검을 받으시고  '타이어 마모도 셀프 측정기' 하나 달라고 하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스피드메이트는 대기업이 운영해서 신뢰성도 높습니다. 추석 장거리 운전 전에 가까운 스피드메이트에서 타이어 무상 안전 점검받고 타이어 자가점검 할 수 있는 '타이어 마모도 셀프 측정기'도 받으세요. 


< SK 스피드메이트로부터이벤트대한 이야기에 대해 소정의 원고료를 받았습니다 >

#스피드메이트 #스피드메이트타이어 #추석타이어정비 #타이어교체 #타이어마모도 #셀프타이어마모측정 #타이어무상점검 #장거리운전 #차량점검 #타이어자가점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