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의 첫 풀프레임 미러리스 니콘 Z6, Z7이 세상에 공개되었지만 예상보다 시원찮은 반응이 보이네요. 여러모로 소니 알파7 III와 비교되고 있는데 가격이나 성능이나 모두 만족스럽지 못한 모습니다. 그럴 수 밖에 없을 겁니다. 니콘은 미러리스 제조 노하우가 많지 않으니까요. 캐논도 미러리스 M1, M2에서 엄청난 비난을 받았다가 M3부터 비난의 크기가 줄어들기 시작했고 요즘은 EOS-M50이라는 베스트셀러를 만들었습니다.
니콘의 첫 플레레임 미러리스 니콘 Z6, Z7이 나오자마자 캐논의 첫 플프레임 미러리스인 EOS R에 대한 소문이 나오기 시작하네요. 새로운 카메라에 대한 정보가 가장 빠르게 올라오는 https://www.nokishita-camera.com에 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에 대한 정보가 올라왔습니다.
외모는 니콘과 마찬가지로 DSLR과 너무 닮았습니다. 캐논 풀프레임 DSLR 6D MARK2 느낌이 많이 나네요. 특히 후면 액정이 스위블 액정입니다. 이제는 캐논의 아이덴티티가 되었네요. 반면 니콘과 소니는 여전히 틸트 액정을 선호합니다.
상단에는 흑백 액정 촬영 설정 모니터가 있습니다. 이는 니콘 Z6, Z7과 비슷하네요.
외모는 풀프레임 DSLR과 비슷하지만 크기는 미러리스 답게 작습니다.
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 EOS R 스펙
- 3030 만 화소 풀 사이즈 CMOS
- 듀얼 픽셀 CMOS AF
- 측거 범위는 라이브 뷰 영상 표시 범위의 세로 100 × 가로 88 %
- EV-6 저휘도 자동 초점
- 4K 동영상
- 터치 패널 액정
- 다기능 바 탑재
- Wi-Fi · Bluetooth 탑재
- 방진 방적 마그네슘 바디
- 배터리 : LP-E6N
- 배터리 그립 : BG-E22
- 크기 : 가로 약 136mm × 높이 약 98mm
- 무게 : 약 580g
- 마운트 : 내경 54mm 플랜지 백 20mm, 12 핀
- 마운트 어댑터 : "마운트 어댑터 EF-EOS R ''컨트롤 링 마운트 어댑터 EF-EOS R ''드롭 인 필터 마운트 어댑터 EF-EOS R"
이 스펙은 루머 수준이지만 대부분 거의 정확하기에 그대로 믿으셔도 됩니다. 3030만 화소이고 EV-6 저휘도 자동 초점이 눈에 확 들어오네요. EOS 5D MARK4가 라이브뷰 모드시 EV-4 까지 자동초점이 가능한데 -2 스텝이 더 늘었습니다.
4K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터치 액정에 다기능 바 버튼이 있습니다. 위 사진 중 후면 모습을 담은 사진에 빨간 선이 가르키는 곳이 좌우 바 버튼이 있네요. 무게는 580g입니다. 니콘 Z6이 585g인데 거의 비슷하네요.
다양한 어댑터도 동시에 출시할 듯 하네요
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 RF 마운트 렌즈들
캐논 APS-C 사이즈 미러리스의 EF-M 마운트도 DSLR 렌즈들인 EF 마운트도 아닌 RF 마운트를 제공하네요. 이렇게 마운트가 달라야 새로운 렌즈 구매하기 때문에 일부러 마운트를 다르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니콘이 필름 카메라 렌즈들을 디지털 카메라에도 맞게 만들었다가 렌즈가 많이 안 팔려서 고전을 했죠. 캐논은 풀프레임 미러리스 출시와 함께 다양한 렌즈도 동시에 출시하빈다.
RF 24-105mm F4L IS USM
크기 : 약 φ83mm × 107mm 무게 : 약 698g
RF 28-70mm F2L USM
RF 50mm F1.2L USM
RF 35mm F1.8 Macro IS STM
크기 : 약 φ74mm × 62mm 무게 : 약 306g
아주 많다고 할 수도 적다고 할 수도 없지만 광각 단렌즈가 없는 것은 아쉽네요. 뭐 서서히 출시하겠죠. 여행용 렌즈로 좋은 24 ~ 105mm F4 고정조리개 렌즈가 꽤 잘 나가겠네요. 물론 빨간띠 두른 걸 보면 럭셔리 렌즈라서 가격도 비쌀 듯 합니다.
조만간 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도 만나볼 수 있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