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휴가나 여행 갈 때의 필수품. 쉬운 컴퓨터 원격제어 프로그램 리모트뷰(RemoteView)

by 썬도그 2018. 6. 9.
반응형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는 6월입니다. 벌써 낮에는 30도를 넘어가는 초여름 더위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밤에는 잠들기에 적당한 온도로 야간 활동하기 딱 좋은 시기입니다. 장마가 지나면 열대야가 오기에 무척 피곤한 하루하루이지만 지금은 딱 좋죠. 낮과 밤 모두 활동하기 좋은 6월에 여행을 떠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해외여행이나 휴가지에서 급하게 회사 PC를 사용해야 할 때 필요한 리모트뷰

원격제어 프로그램 리모트뷰

7월과 8월은 무더위로 야외 활동하기가 불편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7말 8초에 휴가를 갑니다. 7말8초는 아니지만 7월 중순에 식구들과 함께 차를 몰고 동해의 작고 아름다운 항구인 남애항에서 여름 여행 겸 휴가를 보내볼까 합니다. 글을 쓰고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직업이다 보니 스마트폰과 가벼운 노트북 등을 들고 갈 생각입니다. 


원격제어 프로그램 리모트뷰

하지만 노트북은 최대한 만지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게 휴가죠. 휴가지에서 업무 보면 얼마나 스트레스 받겠어요. 그러나 슬픈 예감은 틀리지 않습니다. 휴가를 가면 3번의 1번 정도는 꼭 급하게 연락이 와서  원고 청탁이나 콘텐츠를 만들어 달라는 부탁이 옵니다. 프리랜서인 제가 이런데 직장인들은 더 하죠.  


원격제어 프로그램 리모트뷰

머피의 법칙인지 꼭 해수욕장에 발을 담그려고 하면 회사에서 전화가 옵니다. 회사도 휴가 간 사람에게 전화하고 싶겠습니까? 그럼에도 전화하는 것은 정말 급한 일이기 때문이죠. 그렇게 휴가지에서 회사 번호가 찍힌 전화가 오면 불길함은 현실이 됩니다. 중요한 서류나 회사 동료가 처리하기 어려운 또는 나만 아는 자료가 회사의 내 PC에 있으면 휴가지에서 업무를 봐야 합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화로 자세히 설명한다? PC방에 가서 원격 접속 프로그램을 깔고 접속한다? 그런데 여행이 국내 여행이 아닌 해외여행이라면 PC방이 없습니다. 국내여행도 여행지 주변에 PC방이 여행지 근처에 있는 것도 아닙니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또는 노트북에서 회사의 PC를 원격접속 할 수 있는 '컴퓨터 원격제어 프로그램'입니다. 휴가지에서 오는 전화는 회사에서만 오는 것은 아닙니다. 서버 관리자나 프로그래머는 고객의 서버나 프로그램에 문제가 생겨서 급하게 처리를 해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실제로 제 친구가 프로그래머인데 휴가지에서 3시간 동안 원격 접속해서 프로그램의 문제를 잡아냈다는 말을 무용담처럼 했습니다. 


컴퓨터원격제어 프로그램 리모트뷰(Remote View)

원격제어 프로그램 리모트뷰

지난 주에 작은 휴가를 보내기 위해서 수원 화성에 갔습니다. 전철 타고 1시간도 걸리지 않는 가까운 거리지만 수원 화성에 가면 항상 여행을 온 느낌이 납니다. 그래서 머리가 복잡해서 머리를 비우고 싶을 때면 작은 카메라인 미러리스와 책 1권 들고 작은 휴식을 취하러 갑니다.  수원 화성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은 아치형 수문이 아름다운 화홍문과 


원격제어 프로그램 리모트뷰

바로 옆에 있는 방화수류정입니다. 방화수류정은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정자 중 하나입니다. 


원격제어 프로그램 리모트뷰

십자가 형태의 방화수류정은 누구나 들어가서 쉴 수 있습니다. 방화수류정은 바람이 지나가는 길목에 있어서 바람도 많이 불어서 더위를 식힐 수 있습니다. 


원격제어 프로그램 리모트뷰

방화수류정에서 볼 수 있는 풍경입니다. 수원 화성 성곽과 둥근 연못인 용연도 볼 수 있습니다. 지난 주에 갔더니 이전에 없던 큰 기구가 오르락 내리락 하네요. 열기구 체험장이 새로 생겼나 봅니다. 


원격제어 프로그램 리모트뷰

시원한 바람을 맞으면서 밤이 오길 기다렸습니다. 방화수류정은 낮에도 아름답지만 밤에 더 아름답습니다. 해가 길어져서 오후 8시가 되어야 밤이 내려오네요. 오후 4시에 도착해서 바람 쐬면서 책을 읽고 있는데 긴급한 전화가 왔습니다.  보내줬던 원고에 추가 내용을 부탁한다면서 1시간 안에 보내 줄 수 있냐고 합니다. 

난감했습니다. 밤이 오기 전까지 시간이 많이 남았지만 원고를 적은 워드 파일과 자료가 제 노트북에 있었습니다. 게다가 추가 자료를 읽어보고 원고가 담긴 워드 문서에 추가를 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알서포트에서 만든 PC 원격제어 프로그램인 '리모트뷰'를 이용해서 처리하겠다고 말하고 전화를 끊었습니다. 집에 전화를 해서 내 방에 있는 노트북에 전원을 켜 달라고 부탁을 했습니다.  


원격제어 프로그램 리모트뷰

리모트뷰(Remote View)는 원격제어를 할 PC나 노트북에 Simple Lancher만 설치 해 놓으면 원격 조정을 할 다른 PC나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쉽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리모트뷰'를 검색해서 앱을 설치해야 하지만 PC나 노트북은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https://www.rview.com/만 입력하면 접속 할 수 있습니다.

PC 원격프로그램 중에는 팀뷰어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팀뷰어는 원격제어를 할, 그리고 제어 당할 PC나 노트북에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고 원격제어를 당할 PC나 노트북 사용자가 고유 번호와 비밀 번호를 알려줘야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리모트뷰는 ID 기반이라서 전원만 켜 있으면 ID를 이용해서 편하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원격제어 프로그램 리모트뷰

원격 접속도 ID와 패스워드 기반이라서 ID와 패스워드만 넣으면 바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ID는 대표 아이디가 있고 사용자 ID를 따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격 접속 ID를 지정해서 보안을 강화했습니다.  따라서 원격 접속을 하려면 대표 ID, 유저 ID와 접속 ID를 넣어야 접속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ID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 사람이 동시에 사용할 수 있고 여러 디바이스를 원격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대표 아이디가 있고 각 기기에 접속 할 때 다른 암호를 설정할 수 있도록 2개 이상의 ID를 요구합니다.  


원격제어 프로그램 리모트뷰

너무 쉽게 접속하다 보니 보안이 신경 쓰이게 됩니다. 쉽게 접속한다는 것은 쉽게 해킹 당할 수 있다는 걱정도 들죠. 이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허용 IP나 MAC과 같이 원격접속을 허용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또는 PC의 물리적인 네트워크 하드웨어 장비의 고유주소를 등록해서 내가 인가한 디바이스에서만 접속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환경설정 >> 대표옵션 설정 >> 허용 IP, MAC 설정에서 접속을 허용하는 디바이스를 등록해서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원격제어 프로그램 리모트뷰

보안 설정은 또 있습니다. 내가 외부에서 내 사무실 PC나 노트북을 스마트폰이나 다른 노트북으로 원격제어를 하는 것을 다른 직원이나 다른 사람이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내 중요한 문서나 내 작업을 지켜보는 것이 불쾌하거나 위험할 수 있습니다. 리모트뷰는 환경설정 >> 내 옵션 설정 >> 원격제어 시작시 원격 화면 자동 잠금을 사용함으로 해 놓으면 원격제어를 시작하자 마자 화면을 블랙으로 처리해서 내가 하는 원격제어 작업을 다른 사람이 못 보게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내가 PC를 원격제어 하고 있을 때 다른 사람이 마우스 키보드를 사용할 수 없게 할 수도 있습니다. 
환경설정 >> 대표 옵션 설정 >> 기타 보안 설정에서 체크해 놓으면 다른 사람이 원격제어 PC를 제어할 수 없습니다.  

팀뷰어에는 이런 기능이 없습니다. 리모트뷰와 팀뷰어 모두 사용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팀뷰어는 사용 편의성이나 기능이 많이 떨어집니다. 



리모트뷰는 2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스탠다드 버전과 엔터프라이즈 버전이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 원격제어를 하려면 엔터프라이즈를 이용해야 합니다.  리모트뷰에 접속하니 집에 있는 노트북이 ON이라고 떠 있네요


원격제어 프로그램 리모트뷰

리모트뷰가 많이 변했습니다. 예전에는 퀵메뉴 기능이 없었는데 새로 생겼네요.  팀뷰어는 단순히 화면을 제어하는 수준입니다. 이 퀵메뉴는 상당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특히 스마트폰과 태블릿 같은 디스플레이가 작은 디바이스에서는 PC나 노트북의 큰 화면을 확대하고 마우스 대신 터치로 일일이 기능을 실행하는 것이 불편합니다.

그런데 자주 사용하고 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퀵메뉴를 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명령 프롬프트를 터치 한 번에 띄게 한 것은 아주 좋네요.


 퀵 메뉴에 없는 기능은 추가로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인 LG G7씽큐가 리모트뷰로 집에 있는 노트북에 접속하니 윈도우 폰이 되었네요.


친근한 윈도우 탐색기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도 됩니다. 이렇게 원격제어를 LTE 데이터망을 이용하면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게 되죠. 리모트뷰는 그래픽 모드 설정을 통해서 저해상도 그래픽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데이터 사용도 줄이고 빠르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제어 속도가 무척 빠른 것도 리모트뷰의 장점입니다. 터치하면 바로 바로 실행이 되고 바로 화면에 반영이 되네요. 


원고 문서를 찾았습니다. 이메일로 보내온 추가 자료를 30분 정도 읽고 원고 문서 하단에 추가로 자료를 추가했습니다. 


스마트폰이라서 텍스트 입력이 불편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에 MS 워드가 없어서 워드 문서를 편집하고 수정하고 추가하기도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아이패드에 리모트뷰를 설치해서 접속을 했습니다. 


아이패드에 블루투스 키보드를 연결해서 노트북에 있는 원고 워드 파일에 추가로 내용을 입력한 후 원격제어 노트북 PC에서 메일을 발송해서 업무를 끝냈습니다.


원격제어 서비스인 리모트뷰는 여러가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리모트뷰 스탠다드 버전은 노트북에서 고성능 PC에 원격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용하고 와이파이가 잘 터지는 카페에서 리모트뷰로 집이나 사무실에 있는 고성능 PC의 접속할 수 있습니다. 

https://www.rview.com/  를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한 후 대표 ID, 유저 ID를 입력한  리모트뷰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다시 내가 원격제어할 PC나 노트북을 선택하면 리모트 ID를 요구합니다. 


리모트 ID를 입력하니 바로 내 PC 화면이 바로 뜨네요


제가 사용하는 노트북은 30만원 대의 저가 노트북으로 성능이 아주 낮습니다. 문서 작업용 제품으로 부팅은 빠른데 메모리와 CPU를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많이 사용하는 소니베가스 같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나 사진 편집 프로그램인 어도비 라이트룸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리모트뷰에 PC를 등록하고 그 PC의 화면을 리모트뷰를 이용해서 노트북에서 그대로 보면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문서도 


라이트룸도 저가 저사양 노트북에서 PC의 자원을 이용해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PC의 화면을 와이파이로 연결해서 노트북으로 받아오기 때문에 데이터 사용 걱정도 없고 저사양 노트북에서 그래픽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작업이 끝난 후에 PC를 원격으로 끌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원격제어도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에 '리모트뷰 에이전트(RemoteView Agent)'를 설치하면 안드로이드폰이나 아이폰을 원격제어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모바일 게임 원격제어도 PC나 노트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원격제어 서비스인 리모트뷰는 무료는 아닙니다. 개인과 소호 사무실에 좋은 1~3개의 개인 기기를 원격 제어할 수 있는 스탠다드가 월 2,500원이고 보다 강력한 그룹 관리와  다양한 고급 보안 기능이 있는 엔터프라이즈가 월 5,000원입니다.  저 같은 개인 사용자 또는 외부에서 작업을 많이 하는 영업 사원이라면 스탠다드가 좋고 외부에서 수시로 다양한 PC와 서버 등에 접속해야 하는 회사에서는 엔터프라이즈가 좋습니다.

팀뷰어에 비해서 라이선스 비용이 저렴하고 접속이 간편하고 기능이 더 많습니다. 또한 잘못 설치하면 평가판 끝났다고 라이센스 등록을 요청합니다.


리모트뷰 14일 무료 체험하기 

리모트뷰는 14일 동안 엔터프라이즈 버전을 무료 체험할 수 있습니다. 대표ID, 유저 ID와 비밀번호를 등록한 후 이메일 인증을 받으면 바로 체험할 수 있습니다. 

리모트뷰 사이트 

무료 체험 신청한 후에는 위 URL에 접속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여행이나 여름휴가 특히 해외여행을 가는 분들은 보험 삼아서 리모트뷰 서비스를 사용하면 휴가지에서 편하게 회사 PC를 이용해서 업무를 해결할 수 있는 여행필수품, 휴가필수품입니다.

리모트뷰 사용 가이드 바로가기 


<알서포트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 받아서 작성한 리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