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페이스북에서 미군 사칭 사기꾼을 만나다

by 썬도그 2018. 6. 9.
반응형

페이스북에서 이웃 신청 기능을 전체로 해 놓으면 스팸 계정이 하루에도 10개씩 신청을 합니다. 그래서 친구의 친구만 이웃 신청을 해 놓으면 스팸 계정의 이웃 신청은 확 줄어듭니다. 그럼에도 혹시 제 블로그를 보고 친구 신청을 하는 분들이 있을까봐 전 누구나 이웃 신청을 할 수 있게 개방해 놓고 있습니다.

오늘 조금 의심스러운 계정이 저에게 이웃 추가 신청을 했습니다. 보통 광고 홍보 계정이 이웃 신청을 많이 합니다. 그런 스팸 계정들은 친절하게도 스팸계정이라고 홍보 문구를 프로필 사진과 소개글에 적어 놓기에 바로 바로 삭제를 합니다. 그런데 오늘 신청한 계정은 성인물 광고 계정이 아니였습니다. 

미 여군 계정으로 보입니다.  Kim James라는 계정입니다. 한국계 미군 같아 보입니다. 의심을 풀려면 친구 리스트나 최신 활동을 찾아봐야 합니다. 최근에 친구 추가를 엄청나게 많이 한 계정들은 스팸 계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친구가 많지 않은 계정도 의심을 해야 하죠. 이 계정은 친구가 1명도 없습니다. 친구 리스트를 비공개로 돌렸나? 그래서 좋아요 누른 페이지를 보니 축구팀 페이지 좋아요를 많이 눌렀네요.

친구 리스트를 확인하기 위해서 이웃 신청을 수락했습니다. 이웃이 되었지만 여전히 이웃은 한 명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이웃 삭제를 했습니다. 

 

미군 사기

 

잠시후 이 Kim James로부터 메시지가 왔습니다. 전형적인 번역기 돌린 어투로 말을 걸어오네요. 이에 친절하게 프로필 정보가 적고 스팸 계정인 것 같아서 이웃 삭제 했다고 대답을 했습니다.

잠시 후에 영상 통화 신청이 들어왔습니다. 다른 작업을 하고 있어서 영상 통화를 받지는 못했습니다만 1번 전화가 울리고 끊는 원콜 스팸 같은 느낌이들었습니다. 그럼에도 이야기를 들어 봤습니다. 자시는 Kim James라고 합니다. Kim이 성인지 이름인지 구분이 안 가네요. 나이가 39세라고 합니다. 그런데 프로필 사진은 너무 젋습니다. 뭐 젊은 시절 사진일 수도 있죠.  

현재 시리아 다마수쿠스에 있다고 합니다. 이에 제 계정을 어떻게 알았냐고 물었습니다. 그런데 대답을 안 합니다. 의심은 더 커졌습니다. 

 

 

미군 사기

어머니가 한국 출신이고 아버지는 캘리포이나 출신이지만 8살에 자동차 사고로 사망했고 그래서 강하게 자랐고 군인이 되었답니다. 13년 동안 군인으로 활동을 했다네요. 슬픈 사연이네요. 

반응형

 

미군 사기

 

2018년 7월에 전역을 한 후 사촌, 조무모 및 가족과 함께 즐기고 싶답니다. 그리고 꿈을 이룰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합니다. 직업 군인 그것도 13년 동안 지냈으면 금전적으로 큰 어려움은 없을 겁니다. 다만 이 분이 한국에 있을 친척과 만나고 싶어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도와 드릴일 있으면 도와드리겠다고 가볍게 답장했습니다. 그리고 검색을 했습니다. 미군 스팸 사기!로 검색을 해보니 다양한 글이 보입니다. 대부분 중동 지역 군의관이라고 속인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미군이면 신뢰성이 높기에 많이들 속나 봅니다. 그래서 미군으로 위장하나 봅니다. 그러나 그냥 미군이면 안 믿죠. 한국계 미군으로 위장하는 것이 접근성이 편하죠. 실제로 이런 미군 사칭 스팸 메일이나 SNS 메시지를 통해서 속은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속은 분들은 돈을 보내달라는 말에 의심없이 보내주고 사기 당했다고 나중에 알게 됩니다.

이런 글들을 읽어보니 확신이 섰습니다. 그리고 사기꾼을 차단했습니다. 다른 분들도 미군 사칭 사기 조심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