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프로 사진작가로 성공하기 위한 7가지 단계

by 썬도그 2018. 5. 14.
반응형

사진 홍수 시대이지만 사진으로 돈 벌기 참 쉽지 않은 세상입니다. 워낙 사진이 흔하기 때문에 사진에 돈을 지불한다는 개념이 많이 약합니다. 그럼에도 일반인과 다른 사진 퀄리티로 사진 촬영으로 돈을 버는 전문 사진가 즉 프로 사진가들이 늘고 있습니다. 

프로사진가 협동 조합인 COOPH의 유튜브 채널에는 다양한 사진 관련 영상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프로사진작가로 성공하기 위한 7단계를 소개하겠습니다. 

 

프로 사진작가로 성공하기 위한 7가지 단계

1. 자신의 전문 사진 분야를 찾아라 

처음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할지 하이엔드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할지 DSLR을 사용할지 미러리스를 사용할지 걱정하기 전에 자신이 어떤 분야의 사진가가 될지 고민해 보세요.

 

사진에는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상품을 촬영하는 사진가가 있고 결혼 사진을 촬영하는 웨딩 사진가도 있습니다. 인물 사진을 좋아하는지 풍경 사진을 좋아하는 지는 다양한 사진 분야를 경험하면서 찾을 수 있습니다. 내가 어떤 사진 전문 분야를 좋아하는 지를 사진가의 조수로 일을 하면서 찾을 수 있고 경험을 쌓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2. 적절한 사진 장비를 구매해라 

다양한 사진 전문 분야 중에 자신이 잘하고 좋아하는 사진 전문 분야를 찾았으면 그에 적합한 카메라와 주변 기기를 구매하세요. 처음부터 고가의 카메라와 사진 장비를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촬영에 필요한 카메라와 사진 장비 리스트를 만들어 보세요. 

 

예를 들어 인물 촬영에는 85mm 단렌즈가 필요하며, 여행 사진이나 풍경 사진에는 줌 렌즈가 적합한 렌즈입니다. 가볍고 휴대성이 좋은 삼각대도 유용한 사진 관련 장비입니다. 

 

사진을 촬영한 후에 촬영한 사진을 저장하고 아카이빙 할 수 있는 좋은 스토리지 장비도 중요합니다. 촬영한 사진 백업에 실패하면 시간과 돈을 날리는 것은 물론 명성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3.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라 

포트폴리오는 프로 사진가가 되려는 분들에게 아주 중요한 과정입니다. 클라이언트는 포트폴리오를 보고 사진가에게 사진 촬영을 의롸할 지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포트폴리오를 잘 만들어야 합니다. SNS에 사진을 쉽게 올리고 공유하긴 편하지만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이 보다 프로 사진가처럼 보입니다. 

자신의 홈페이지에 업무용 포트폴리오를 올린 후에 주기적으로 부지런히 업데이트를 해서 최신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홈페이지를 전문적으로 관리해주는 업체와 계약해서 쉽게 사진을 관리하고 업로드하는 홈페이지 서비스 업체와 계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만의 홈페이지를 통해서 상업 사진인 웨딩 촬영과 비상업적인 용도의 개인 사진 프로젝트를 구분해서 소개할 수 있습니다. 사진전을 하게 되면 개인 홈페이지를 통해서 소개할 수도 있습니다.

 

4. 적절한 클라이언트를 찾아라

프로 사진가로 빨리 성공하고 싶다고 닥치는대로 아무곳이나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보내지 마세요. 우선은 자신의 사진을 통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분야를 설정하십시요. 예를 들어 인물 사진 촬영을 잘 하는 분이라면 웹 사이트에 인물 사진 포트폴리오를 올리고 인물 사진 촬영을 필요로하는 기업과 계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돈을 요구하는 것보다 처음에는 서비스 차원에서 무료로 촬영한 후 자신의 사진 실력을 검증 받고 이후 계약을 통해서 수익을 내는 것이 좋습니다. 

 

5. 사진 비지니스를 이해해라

혼자 활동하는 프로 사진가로 성공하려면 사진 비지니스를 이해해야 합니다. 수입과 지출을 파악하고 계약, 견적, 송장, 탬플릿을 만들고 클라이언트에게 주문을 받는 작업을 혼자 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각각의 프로젝트에 대응할 수 있는 계약서도 준비해야 합니다. 

촬영 후에 보상을 받는 방법을 제대로 알아야 하고 장소와 모델과의 계약 승인을 얻는 것도 중요합니다. 카메라와 사진 관련 장비 도난을 대비해서 카메라 보험을 가입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6. 워크 플로우를 익숙하고 정교하게 다듬어라

사진 작업 효율과 작업 속도를 최적화 하려면 자신만의 워크 플로우를 만들어야 합니다. SD 카드를 보관하고 교체하는 방법이나 카메라 배터리를 언제 교체하는 지 등등의 일련의 사진 작업 흐름을 미리 파악해 두세요. 이렇게 체계적인 사진 작업이 아니면 사진 납기일을 맞추지 못하고 프로 사진가의 평판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사진 후보정 프로그램 사용법을 능숙하고 익숙하게 다룰 줄 알면 일괄 편집을 이용해서 후반 사진 보정 작업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촬영한 사진을 정기적이고 안전하게 저장할 수 있는 하드 드라이브에 백업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7. 자신의 사진을 홍보해라 

언제라도 자신의 사진을 공유하고 소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SNS를 이용해서 자신의 작품을 적극적으로 올려서 많은 사람들이 쉽고 편하게 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서 온라인 홍보 활동을 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사진을 프린팅해서 계약한 클라이언트나 앞으로 클라이언트가 될 사람들에게 함께 나눠 보세요. 

개인 촬영 프로젝트나 사진 작품 시리즈는 사진 갤러리에 방문해서 사진전을 기획해 보세요. 사진 전시회는 인맥 형성과 사진 의식 고양에 도움이 됩니다.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사진 분야를 찾고 그에 맞는 사진 장비를 구매하고 그 구매한 사진 장비로 꾸준히 사진을 찍고 포트폴리오를 만든 후에 고객을 찾아 나섭니다. 사진 사업을 이해하고 사진 작업 과정을 고도화 시킨 후 내 사진을 홍보하라. 이미 많은 프로 사진가들이 하고 있는 작업입니다. 사진으로 돈 벌기 쉽지 않지만 일반인이 촬영한 사진보다 뛰어난 사진을 통해서 고객과 돈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사진 팁과 편집 기법에 관해 궁금하시다면 다음 링크에서 참고해보세요

 

사진 팁, 기법 및 기술 학습 | Adobe

사진 팁, 기법 및 기술을 살펴보세요. 입문자를 위한 사진부터 고급 사진까지 Adobe가 스킬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www.adob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