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IT 기업 중 하나인 구글은 다양한 최상위 도메인(TLD)를 Google Registry에서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시면 다양한 최상위 도메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자주 보는 도메인은 거의 없네요. 그런데 여기서 특이한 도메인이 .APP입니다.


구글은 .APP을 인터넷 도메인 관리 기관인 ICANN에서 실시한 경매에서 무려 2,500만 달러(한화 270억 원)에 구입했습니다. 구글이 .app를 구입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app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네요. 무슨 앱 개발 회사 같은 도메인 같이 느껴지죠. 아마도 많은 스마트폰 앱 개발회사들이 이 .app 최상위 도메인에 자신만의 도메인을 구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글 플레이로 큰 수익을 내는 구글은 그걸 노리는 것이 클 것입니다. 


구글은 .app 최상위 도메인은 운영자 및 사용자에 대한 보안이 무척 뛰어난 도메인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app 도메인을 사용하는 앱 개발회사나 이용자는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에 SSL / TLS 프로토콜을 이용해서 서버 인증서 통신 내용의 암호화, 변조 탐지를 할 수 있는 보안이 강한 HTTPS를 지원해야 합니다.


 HTTPS 프로토콜은 공공의 Wi-Fi를 통해서 해킹을 하는 것에 대한 보호 뿐 아니라 ISP에 의한 광고 악성 코드 및 인젝션 해킹을 막는 것도 가능합니다. 


.app는 최상위 도메인(TLD) 중 최초의 보안이 강화된 도메인입니다. 구글은 꾸준히 HTTPS 프로토콜 사용을 강조 또는 강요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app으로 끝나는 도메인을 보면 여기는 보안이 뛰어난 웹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안에 신경쓰는 구글이고 높은 보안을 유도하기 위해서 .app을 구입했습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