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간단한 캐논 풀프레임 DSLR EOS 6D MARK II의 동영상 촬영법

by 썬도그 2018. 2. 20.
반응형

요즘 최신 DSLR은 사진 촬영 용도로만 사용하지 않습니다. 동영상 촬영용으로도 많이 사용하죠. 물론 사진 촬영이 기본이고 저도 주로 사진 촬영만 합니다. 그러나 드라마나 뮤직비디오나 영화 또는 짧은 동영상 촬영을 할 경우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보다 때깔 자체가 다른 DSLR로 동영상 촬영을 많이 합니다. 

몇 년 전만 해도 DSLR로 동영상 촬영을 하는 분들은 방송국이나 영화사 프로들만 사용했는데 요즘은 포털 대신 유튜브에서 검색하는 분이 늘어날 정도로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는 일반인들이 많아졌습니다. 아무래도 사진보다는 동영상이 정보의 양이 더 많아서 인기가 높습니다. 

유튜브에 올릴 동영상을 촬영할 때 DSLR이 인기 있는 이유는 렌즈 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도 동영상 촬영 도구로 훌륭하지만 좀 더 매끈하고 질 좋고 영상을 만들려면 DSLR이 좋습니다. DSLR은 스마트폰이 표현할 수 없는 아웃포커싱 능력이 뛰어나고 다양한 렌즈를 교환하면서 다양한 화각과 아웃포커싱으로 배경을 날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스마트폰보다 화질이 좋죠. 

최근 카메라 제조사는 DSLR의 동영상 기능을 크게 개선하고 있습니다. 고질적인 단점이었던 동영상 촬영 시 배터리 소모량도 크게 줄었고 AF 속도도 무척 빨라졌습니다. 


프리 앵글이 가능한 스위블 터치 액정이 들어간 캐논 EOS 6D MARK II

캐논 풀프레임 DSLR인 EOS 6D MARK II는 2620만 화소에 최신화상처리엔진인 DIGIC 7이 탑재된 최신 풀프레임 DSLR입니다. 동영상은 최대 1920 x 1080 풀HD 60fps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4K 지원이 안되는 것은 아쉽지만 대부분의 동영상이 풀HD이고 4K 동영상을 소화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직까지는 보편화되지 않아서 크게 아쉽지는 않습니다. 

방송 특히 다큐멘터리 쪽이 아니면 풀HD로도 충분합니다. 


캐논 EOS 6D MARK2는 전작인 EOS 6D와 크게 달라진 점은 액정입니다. EOS 6D는 3인치 붙박이 액정이었지만 EOS 6D MARK2는 스위블 액정이 달려 있습니다. 캐논 풀프레임 DSLR 중 최초입니다. 



후면 90도. 전면 180도. 수평 175도로 360도 모든 각도로 액정을 돌릴 수 있습니다. 이 스위블 액정의 효용성은 무척 좋죠. 로우 앵글, 하이 앵글을 자유롭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캐논 EOS 6D MARK II를 바닥에 붙이고 라이브뷰 모드로 전환 후에 스위블 액정을 내려다보면서 로우 앵글도 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군중이 몰려 있는 행사장이나 공연장에서는 스위블 액정을 밑으로 꺾은 후 손을 쭉 올려서 하이 앵글도 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스위블 액정이 없었다면 노룩으로 셔터를 눌러야 했지만 스위블 액정 덕분에 화면을 보면서 정확하게 공연 장면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캐논 EOS 6D MARK II의 아주 빠르고 정확한 듀얼 픽셀 CMOS AF

아직까지 자동초점 기술이 뛰어나지 않아서 기본적으로 동영상 촬영을 할 때는 수동 초점 모드로 촬영을 합니다. 우리가 보는 드라마나 영화를 촬영하는 카메라들은 자동이 아닌 수동으로 초점을 조절해서 촬영합니다. 그래야 정확한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동영상 촬영은 경험이 많아야 합니다. 또한, 촬영할 때 배우나 피사체의 움직임을 미리 알고 있기에 포커스링을 적절하게 조절해서 초점을 정확하게 맞춥니다. 영화 촬영 장소에서 줄자를 가지고 다니는 이유가 피사체와 카메라의 거리를 체크해서 초점 영역을 체크하기 위함이죠. 

그러나 일반인들은 동영상 촬영할 때 자동으로 촬영합니다. 그게 더 편하니까요. 문제는 자동 초점으로 동영상을 촬영할 때 카메라가 초점을 잘 맞추지 못하면 렌즈가 앞뒤로 움직이는 워블링을 합니다. 사진이야 초점 맞을 때 찰칵하면 되지만 동영상 촬영 중에 초점이 나갔다 들어왔다 하면 보는 사람이 아주 짜증나기 때문에 재촬영을 해야 합니다. 

캐논은 이런 동영상이나 라이브뷰  모드에서 사진 촬영시 자동 초점이 느리고 부정확한 점을 개선한 듀얼 픽셀 CMOS AF를 탑재한 미러리스와 DSLR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 듀얼픽셀 CMOS AF는 이미지센서의 2개의 포토다이오드 거리를 이용하는 기술로 위상차 AF 못지 않게 빠르고 정확하게 초점을 맞춥니다. 

많은 사람들이 캐논의 듀얼 픽셀 CMOS AF의 빠르고 정확한 AF에 큰 만족감을 표시합니다. 이 듀얼픽셀 CMOS AF는 미러리스부터 보급형 DSLR에서 중급기 고급기 DSLR까지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참고로 캐논 카메라 구매하실 분 중에 동영상 촬영을 많이 하시는 분은 꼭 듀얼 픽셀 CMOS AF 기능이 들어간 미러리스나 DSLR을 구매하세요. 이거 없고 있고 차이가 아주 큽니다. 


듀얼 픽셀 CMOS AF 기술이 탑재된 EOS 6D MARK II로 동영상을 촬영해 봤습니다. 터치 액정이라서 촬영하고 싶은 피사체를 톡 치면 초점이 맞습니다. 자동 초점으로 동영상 촬영시 가장 맞추기 힘든 피사체가 앞으로 다가오는 피사체입니다.  앞으로 다가오는 피사체는 계속 초점을 수정해야 하기에 까다롭습니다. 

얼굴 인식 + 트래킹 AF 모드에 놓고 커피 분쇄하는 핸드밀의 손잡이를 톡 쳐서 초점을 맞춘 후에 돌려봤습니다. EOS 6D MARK II가 열심히 추적하면서 계속 초점을 맞추네요. 

 

보시면 핸드밀의 손잡이가 뒤로 가면 뒤에 있는 사진에 초점이 맞고 손잡이가 앞으로 오면 핸드밀에 초점이 맞습니다.



이번엔 터치 액정을 톡톡 쳐서 초점을 변경하는 속도를 테스트해봤습니다. 터치하자마자 바로 반응하면서 초점이 맞습니다. 초점 전환 속도가 무척 빠릅니다. 

듀얼 픽셀 CMOS AF는 아주 빠르고 정확하게 초점을 맞춥니다. 그러나 100% 정확하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아닙니다. 10번이면 1~2번 정도는 워블링을 합니다. 그렇지만 지금까지 나온 라이브뷰 모드나 동영상  자동 AF 작동 방식 중에 가장 빠르고 정확합니다. 초점 맞추기 어려운 유리 소재의 피사체도 잘 맞춥니다. 




1인 방송을 할 때는 AI SERVO 기능을 꺼라 

요즘 유튜브나 다양한 동영상 서비스에서 1인 방송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1인 방송을 하는 분들에게 필요한 것은 동영상 카메라입니다. 1시간 이상 연속으로 생방송을 하는 분들은 캠코더가 좋습니다. 캠코더는 장시간 촬영해도 발열이 심하지 않아서 연속 촬영이 가능합니다. 

DSLR은 10분 이상 20분 내외 정도로 연속 촬영하게 되면 배터리 소모도 심하고 발열 때문에 연속 촬영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DSLR로 1인 방송 촬영하려면 장시간 생방송이 아닌 짧게 짧게 촬영한 후에 촬영한 영상을 편집해서 유튜브 등에 올려야 합니다. 

캐논 EOS 6D MARK II는 스위블 액정을 앞으로 180도 꺾으면 셀카 촬영도 가능합니다. 또한 1인 방송 시에 스위블 액정이 모니터링 디스플레이 역할도 합니다. 


1인 방송 또는 책상 앞에서 화면을 보면서 대화나 말을 하는 영상을 촬영할 경우 EOS 6D MARK II의 동영상 AF는 자동으로 하는 것이 좋을까요? 자동도 괜찮습니다. 워낙 뛰어난 듀얼픽셀 CMOS AF라서 자기가 알아서 초점을 맞춥니다. 

그러나 의자에 앉아서 책상에서 말을 하거나 작업을 하는 영상을 촬영할 때 몸이 앞뒤로 움직이거나  카메라 앞을 누군가가 획 하고 지나가면 초점이 갑자기 흐트러집니다. 모든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자동 초점 모드가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수동 초점에 놓고 촬영하거나 더 간단하게 동영상 촬영 모드에 놓고 액정 화면 하단에 있는 SERVO AF 기능을 끄면 됩니다. 

액정 하단의 SERVO AF를 터치하면 녹색이 회색으로 변하면서 추적 초점 모드인 SERVO AF 기능이 꺼집니다. 카메라 앞에 누군가가 지나가도 촬영 중간에 벌떡 일어나서 화면 밖으로 나갔다 들어와도 초점은 의자와 책상 근처에 맞춰져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 모드에서 자동 초점의 민감도를 세밀하게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 모드에 놓은 상태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면 메뉴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상단 카메라, 재생, 스패너, 카메라와 점선, 별표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카메라와 점선 메뉴로 들어가면 C.Fn II : 자동초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좀 더 정밀하게 자동 초점 민감도와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캐논 DSLR EOS 6D MARK II의 3개의 동영상 AF 활용법

동영상 촬영모드에서는 3가지 AF모드가 있습니다. 얼굴 + 트래킹 , 부드러운 존 AF, LIVE 1포인트 AF가 있습니다. 각각을 설명하겠습니다.

1. 얼굴 + 트래킹 AF 모드

얼굴을 인식하고 움직임을 추적하는 모드로 가장 넓은 영역을 측거해서 AF를 합니다. 인물 촬영이나 움직이는 피사체에 좋으나 화면 안에 2개 이상의 피사체가 있을 경우 자연스럽게 피사체 간의 초점 전환이 느립니다.  


2. 부드러운 존 AF

AF 방식 중 가운데 부분만 초점을 맞추는데 2개의 피사체가 화면 안에 있을 경우 부드럽게 초점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나 영화 촬영 시에 2명의 인물 또는 2개 이상의 피사체 간의 초점을 부드럽게 전환할 때 좋습니다. 


3. LIVE 1포인트 AF

액정 화면의 한가운데 있는 피사체만 초점을 맞춥니다. 가장 빠르게 초점을 전환할 수 있으나 급작스러운 AF 변환으로 거북스러울 수 있습니다.

가장 추천하는 방식은 2번 부드러운 존 AF입니다. 화면이 급작스럽게 전환되면 자연스럽지 못하듯이 갑자기 초점이 변화되면 거북스러울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존 AF는 초점을 자연스럽게 전환을 해서 영상이 튀는 느낌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반면 얼굴 + 트래킹 AF는 한 피사체를 추적하기 때문에 화면에 다른 피사체가 들어와도 초점을 느리게 맞춥니다.



DSLR은 사진만 찍는 도구는 아닙니다. 사진과 동영상 모두를 촬영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사진이 촬영하기 쉽고 동영상과 달리 편집이라는 지리한 작업이 없고 간편해서 사진을 주로 촬영하지만 동영상 이어 붙이기와 자막을 넣을 수 있을 정도면 누구도 쉽게 동영상 촬영 도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캠코더보다 스마트폰보다 뛰어난 화질의 영상을 제공하기에 프로들은 DSLR로 많이 촬영을 합니다. 캐논 EOS 6D MARK II로 사진도 찍고 틈틈이 동영상도 촬영해서 동영상 제작의 재미도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스위블 터치 액정과 듀얼 픽셀 CMOS AF가 들어가서 동영상 촬영하기도 무척 쉽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라이브뷰나 동영상 촬영시 수동 초점 모드에서 초점이 맞는 영역을 녹색이나 붉은색 등으로 표시하는 피킹 기능도 있었으면 합니다. 캐논 미러리스에는 있는데 DSLR은 아직 안 보이네요. 


캐논 풀프레임 DSLR EOS 6D MARK II 동영상 샘플

<캐논코리아로부터 원고료를 받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