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은 다양한 인증 시스템이 있습니다. 가장 쉽지만 보안성이 낮은 4자리 숫자 잠금 방식부터 패턴락 잠금 방식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제가 사용해 본 잠금 해제 방식 중에 가장 편한 것은 지문 인증 방식입니다. 지문을 후면 지문 인식 버튼 위에 척하고 올리면 스르릉 잠금 화면이 풀립니다. 손가락만 올리면 되기에 아주 편리하죠.
스마트폰은 점점 기능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진화에 큰 위협을 받고 있는 시장이 카메라 시장입니다. 스마트폰 때문에 컴팩트 카메라 시장은 붕괴되고 하이엔드 컴팩트 시장만 남았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가 좋은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것과 SNS에 사진 공유가 편하다는 점이 큰 인기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반면 컴팩트 카메라는 통신 기능도 미흡하고 사진을 SNS에 공유하려고 해도 자체적으로는 어렵고 스마트폰과 연동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저는 이런 모습을 보면서 카메라 제조사들도 지금보다 빠르게 스마트폰의 주요 장점을 흡수했으면 합니다. 예를 들어 아직까지 스마트폰 충전용으로많이 사용하는 외장 배터리로 충전이 가능한 DSLR을 보지 못했습니다. DSLR로 촬영하다가 배터리가 급속하게 떨어지면 안절부절 못하게 되죠. 이럴 때 외장 배터리로 충전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런 소비자들의 요구를 카메라 제조사들이 모르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꾸준하게 새로운 기능을 넣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캐논루머스는 캐논 카메라가 미국 특허청에 낸 특허를 소개했습니다. 이 특허는 지문 인증에 관한 특허입니다.
위 이미지 32번과 46번 자리에 스마트폰 지문인식센서와 비슷한 지문인식센서를 부착하는 특허를 냈습니다. 카메라를 사용하려면 이 지문인직센서에 손가락을 올린 후에 인증과정을 거쳐야 DSLR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SLR에 지문 인증 과정을 거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가장 쉽게 유추할 수 있는 효용은 도난 방지입니다. 고가의 카메라를 훔쳐서 도망친 사람이 카메라를 사용하려고 해도 지문 인증 잠금이 걸려 있으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뭐 분해해서 해킹을 해서 풀 수 있는 방법이 나오겠지만 그렇게 되면 상품 가치가 떨어지죠.
도난 방지 효과가 가장 큰 효용입니다. 또 하나는 하나의 DSLR을 여러 사람이 사용할 경우 자신만의 촬영 모드나 패턴을 설정해 놓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지문 인식을 등록한 후 지문 인식을 하면 자신이 즐겨 사용하는 Av 모드 및 화이트밸런스와 각종 설정을 단박에 불러 낼 수 있습니다. 같은 카메라를 B라는 사람이 지문 인식을 하면 B 사용자가 즐겨 사용하는 촬영 패턴이 바로 불러옵니다.
이렇게 한 카메라를 여러 사람이 사용할 경우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카메라 잘 빌려주지 않고 자신만 사용하기에 아주 유용한 기능은 아닙니다. DSLR에 지문 인증이라. 과연 이 기술이 얼마나 유용할지는 모르겠지만 없는 것 보다 있는 것이 도난 방지에 큰 도움이 될겁니다.
캐논 카메라 중에 최신 DSLR은 지문 인증 잠금 기능이 있다고 알려지면 훔치려고 하다가도 바로 사용할 수도 팔 수도 없기에 훔침을 포기할 수 있겠네요. 이 기술과 함께 카메라 가방과 DSLR이 멀어지면 자동으로 경보음이 울리는 제품도 함께 판매하면 어떨까 하네요.
출처 : http://www.canonrumors.com/patent-fingerprint-id-on-your-cameras-and-len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