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30의 카메라를 후면 듀얼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71도 일반 화각 카메라와 120도 광각 화각 카메라가 달려 있습니다. 일반 화각 카메라는 국내에서 출시된 스마트폰 중에 가장 뛰어난 F1.6 아주 밝은 렌즈를 사용하고 있고 광각 화각 카메라도 F1.9도 밝은 렌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V30 사진 결과물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2017/10/04 - [IT/가젯/모바일(휴대폰)] - LG V30의 F1.6 크리스탈 클리어 렌즈가 탑재된 듀얼 카메라 체험기

를 통해서 소개를 했습니다.


광각 카메라가 꽤 좋아졌습니다. F1.9 밝은 렌즈를 사용해서 낮은 물론 밤에도 노이즈가 없거나 적은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저 같이 도시 풍경이나 여행, 축제 같은 이벤트를 많이 촬영하는 사람에게 광각 카메라는 아주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LG V30의 120도 광각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들

광각이지만 주변부 왜곡 현상이 없이 파노라마 사진처럼 담깁니다. 이렇게 뛰어난 사진을 제공하기 때문에 파노라마 사진 촬영이 확 줄었습니다. 워낙 화각이 넓다 보니 제 손가락이 오른쪽 하단에 수시로 출현합니다. 


F1.9 광각 카메라는 야간에도 노이즈 없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서 활용도가 낮을 지나서 밤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미술전과 같은 실내의 큰 공간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욱 편해진 LG V30의 카메라 UI

G6의 카메라 앱 UI는 일반, 전문가, 스퀘어 모드로 분류하고 그 하단에 다양한 서브 모드를 제공했습니다. 이러다 보니 최대 2번 이상의 터치를 해야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사진 촬영 모드를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알았는지 V30은 모든 촬영 모드를 한 카테고리로 묶어 버렸습니다.

일반 촬영 모드를 기본으로 모드를 누르면 전문가 사진 모드, 전문가 동영상 모드, 타임랩스, 슬로모션, 스냅 무비, 파노라마, 360 파노라마, 매치샷, 팝아웃 스냅샷, 시네비디오, 그리드 샷, 가이드 샷, 음식 모드를 바로 선택해서 고를 수 있습니다. 

모드 옆에 설정을 누르면 사진 크기와 동영상 크기와 HDR 모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갤러리와 함께 보기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촬영한 사진을 상단에서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HDR 모드는 항상 활성해 주시는 것이 좀 더 그림 같고 역광이나 노출 편차기 심한 피사체도 밝게 담을 수 있습니다. 



21 : 9의 넓은 화면비 덕분에 한쪽 끝을 사진 갤러리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진 해상도와 비율은 실로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4 : 3부터 16 : 9를 지나 18 : 9까지 지원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사용하는 1 : 1 방식도 있습니다. 사진 해상도는 130만 화소에서 370만 화소까지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V30의 카메라 앱을 실행하면 오른쪽에 셔터 버튼이 있고 그 위에 녹화 버튼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진 촬영을 하다가 동영상 녹화로 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는 설정, 모드 변경 그리고 전면 카메라로 전환과 필터가 있습니다. 


필터는 노스텔지어, 빈티지, 어반, 비비드, 흑백, 1839 등의 필터가 제공됩니다. 라이브 필터라서 실시간으로 사진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스냅샷 

스냅샷은 인스타그램 사진처럼 정방형 사진을 촬영하면 그 사진이 똑같은 크기로 하단에 뜹니다. 촬영한 사진을 바로 확인하고 SNS에 올릴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많이 하는 분들에게 좋은 사진 촬영 모드입니다.


가이드 샷

가이드샷은 똑같은 포즈 또는 피사체의 위치에 놓고 여러 장의 사진을 찍어서 사진 시리즈를 만들거나 비슷한 포즈의 사진을 여러 장 촬영하고 싶을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먼저 기준이 될 사진을 촬영후 등록을 하면 이전에 촬영한 사진이 투명하게 나옵니다. 이전에 촬영한 투명한 사진을 가이드 삼아서다음 사진을 촬영하면 됩니다. 사진 놀이 좋아하는 분들에게 좋은 기능입니다. 



현장을 동영상과 사진으로 모아서 담을 수 있는 그리드 샷

그리드 샷 모드는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익숙한 사진 모드입니다. 페이스북은 사진과 동영상을 여러개 선택하면 그걸 모아서 하나의 이미지와 영상으로 만들어줍니다. V30 그리드 샷도 똑같습니다. 한 장소의 풍경을 1개의 묶고 싶을 때 좋습니다.  사진 4장으로 묶어도 되고 동영상 4개로 묶어도 됩니다. 


이렇게 4장의 사진과 동영상으로 묶어서 바로 SNS에 올릴 수 있습니다. 


가장 알 맞은 조합은 광각과 일반 화각으로 담은 사진 3장과 동영상 1개를 묶어서 올리는 것이 가장 안정적입니다. 잘못 촬영되거나 잘못 올린 사진은 삭제 버튼으로 지우고 다시 올릴 수 있습니다. 


시간을 압축해주는 타임랩스

LG V30은 시간을 늘리는 슬로모션과 시간을 압축해주는 타임랩스 기능이 있습니다. 10배속, 15배속, 30배속, 60배속을 지원합니다. 위 영상은 15배속으로 15초를 1초로 만듭니다. 



10초 만에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만들어 주는 360 파노라마 모드

360 파노라마 사진을 참 좋아합니다. 구글 스트리트뷰 처럼 내 주위의 풍경을 몽땅 사진으로 스캔을 한 360 파노라마는 가장 현장성이 높은 사진 모드죠. 문제는 이 파노라마 사진을 만드는데 시간이 꽤 많이 걸립니다. 구글 카메라 앱으로 촬영하면 약 3분 이상이 걸립니다. 그러나 광각 카메라를 이용한 LG전자 V30은 단 10초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V30을 세로로 잡고 한바퀴 빙그르 돌면 끝입니다. G6보다 조리개 개방 수치가 좋아서인지 빠르게 돌아도 천천히 돌라는 메시지도 적게 뜹니다. 

단, 광각 카메라가 120도 화각이라서 하단과 상단 부분은 카메라에 담기지 않고 그냥 뿌옇게 나옵니다. 따라서 완벽한 360 카메라는 아니지만 빠르게 현장을 스케치해서 SNS에 올릴 수 있어서 좋습니다. 


360 파노라마 사진은 사랑입니다. 좋은 풍광이나 여행지에 가면 꼭 한 바퀴 돌아서 SNS에 올리면 반응이 아주 좋네요. 



다양한 영상 필터를 사용한 시네이펙트가 담긴  시네비디오

LG V30에 처음 탑재된 기능 중 하나가 시네비디오입니다. 이 시네비디오는 일반 동영상과 달리 사진처럼 필터를 낀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시네비디오는 로맨틱, 뷰티, 썸머블럭버스터, 다큐멘터리, 풍경, 드라마, 멜로, 느와르, 고전명화 등 총 15개의 영상 필터를 제공합니다. 이 영상 필터는 이전 LG 스마트폰에도 있는 기능인데 이걸 더 확장했습니다. 


이 시네비디오는 영상 촬영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부드러운 주밍이 가능한 시네 줌 기능도 있습니다. 주밍을 하고 싶은 곳을 터치한 후에 오른쪽에 있는 주밍 레버를 터치로 올리고 내리면 부드럽게 주밍, 줌 아웃이 됩니다. 이 시네비디오 기능은 V30에만 들어가 있는 독특한 기능입니다.



주밍 이야기가 나와서 한마디 더 하자면 V30은 셔터 버튼을 길게 누르고 위 아래로 움직이면 부드러운 주밍이 됩니다. 광각과 일반 화각이 아닌 중간 정도의 화각이 필요할 때 이 셔터 버튼을 길게 눌러서 가장 적당한 화각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2장의 비슷한 조형을 가진 피사체를 붙여서 만드는 매치샷과 액자 사진을 만드는 팝아웃 사진 촬영 모드가 있습니다. 


전문가 사진 촬영 모드와 그래피 사진 설정 기능

전문가 사진 모드는 dslr처럼 다양한 카메라 설정을 수동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ISO, 초점 거리, 노출, 셔터스피드를 사용자가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유일하게 조절이 안되는 것이 조리개입니다. 


이 전문가 사진 모드에서 가장 애용하는 기능은 수동 초점입니다. 하단에 Focus를 Auto에서 MF(매뉴얼 포커스)로 바꾸면 오른쪽에 산과 꽃 모양의 긴 바가 생깁니다. 꽃 쪽으로 쓸어 내리면 꽃 접사 사진을 촬영하기 쉬운 최단 거리 초점 거리로 변경이 됩니다. 초점이 제대로 맞았는지를 알 수 있게 피킹 기능도 들어가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면 초점이 맞은 영역은 피사체 테두리가 연두색으로 칠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초점이 맞은 영역 테두리에 연두빛이 칼칼하게 올라오는 것이 피킹 기능입니다. 그런데 녹색의 피사체를 촬영할 때는 피킹의 연두색과 겹치는데 빨간색도 추가해 주고 좀 더 피킹이 진하게 들어가게 해줬으면 합니다.


전문가 사진 모드에는 그래피(Graphy)라는 아이콘이 오른쪽 상단에 떠 있습니다. 이 그래피를 터치하면 오른쪽에 샘플 사진들이 뜹니다. 이 그래피 기능은 사진가들의 사진 색감과 셔터스피드, 색온도, 노출 등의 카메라 설정을 입력해 놓은 기능입니다. 어도비 라이트룸의 프리셋 기능과 비슷합니다.


어스름한 저녁의 코발트 빛 하늘과 따뜻한 노란 전등의 대비를 담은 그래피를 선택해서 촬영해 봤습니다. 그래피의 샘플 사진처럼 채도가 강한 저녁이 익어가는 풍경이 담겼네요. 


위 사진은 그래피 없이 그냥 촬영한 사진입니다. 좀 차이가 나죠. 이 그래피는 사진의 색감이나 사진 느낌을 중요시 하는 분들에게 좋은 기능입니다. 사진 색감과 톤을 중요시 하지만 정작 사진 설정과 톤을 조절하지 못하는 분들은 이 그래피를 이용해서 촬영하시면 됩니다. 그래피는 기본 제공하는 것이 있고 그래피를 추가로 다운 받아서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당연히 무료입니다. 


그래피 불꽃 촬영 설정을 터치해서 촬영한 불꽃놀이 사진입니다. 조리개 개방 수치가 커서 장노출 사진은 촬영할 수 없었지만 그래피 덕분에 깔끔한 불꽃 사진을 쉽게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LG V30은 실로 다양한 사진 촬영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그래피나 360도 파노라마, 전문가 사진 모드는 제가 가장 애용하는 기능입니다. 
다음에는 V30의 동영상 촬영 리뷰를 소개하겠습니다.


<LG전자로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아서 작성한 리뷰입니다>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