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권위의 보도/다큐멘터리 사진 공모전인 '세계보도사진공모전'은 전 세계의 사진기자와 다큐멘터리 사진가들의 축제이자 경쟁의 한마당입니다. 많은 장르의 사진이 있지만 가장 사진 촬영하기 어렵고 열악한 환경에서 사진 장르가 스포츠와 보도 사진입니다. 특히 보도 사진은 전장과 테러 현장 등 목숨을 걸고 촬영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목숨을 걸고 사진 촬영을 하는데 카메라 셔터가 눌러지지 않거나 카메라가 고장이 난다면 맨붕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프로들에게 카메라는 뛰어난 기계적 성능과 함께 높은 신뢰도를 함께 제공해야 합니다.  그럼 사진기자 같은 프로들은 어떤 카메라를 사용할까요?

2017년 세계보도사진 수상작을 촬영한 카메라를 분석해보니 1위가 캐논 DSLR인 EOS 5D MARK 3가 9대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다음이 캐논 DSLR중 가장 상위에 있는 플래그십 제품인 EOS 1D X MARK 2가 5대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야외 사진의 최강 카메라 캐논 EOS 5D MARK4 DSLR 

캐논의 풀프레임 DSLR의 대장은 캐논 EOS 1D X MARK 2입니다. 보통 왕디엑스라고 하죠. 이 1D X는 성능이 가장 뛰어나고 가격도 가장 비싸면서도 크기와 무게도 무겁습니다. 보통 실내 스튜디오에서 모델 촬영 등의 상업 사진을 촬영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캐논 풀프레임 DSLR 중급기인 EOS 5D MARK 4는 EOS 1D X MARK 2의 야외용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D X MARK 2보다 몇몇 기능은 떨어지나 1D X MARK 2보다 무게와 크기가 작아서 기동성과 휴대성이 좋습니다. 그래서 많은 야외 사진가들과 사진기자들이 캐논 EOS 5D MARK 4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이 아마추어와 프로들에게 5D 시리즈는 뛰어난 성능과 이동성이 좋아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카메라 시리즈입니다. 이 5D 시리즈는 2005년 하이 아마추어를 대상으로 한 최초의 풀프레임 카메라로 출시합니다. 이 5D 시리즈의 폭발적인 인기를 끈 제품이 2008년 나온 EOS 5D MARK 2입니다. 보통 오두막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제품으로 엄청나게 많이들 샀습니다. 

2008년 전후로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는데 그 성장의 견인차이자 수혜를 받은 제품입니다. 그리고 2016년 가을 5D 시리즈의 최신 제품인 캐논 EOS 5D MARK 4가 출시됩니다. 


5D 시리즈는 방송사에도 참 많이 사용합니다. 최근 DSLR이 드라마를 넘어 예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동영상 촬영 기능이 무척 좋아졌습니다. 이동성이 뛰어난 풀프레임 제품이라서 5D 시리즈의 인기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캐논 EOS 5D MARK 4가 추구하는 방향 중 하나는 편안한 그립감입니다. 전작에 비해서 그립부를 더 강화해서 촬영 편의성이 증가했습니다. 


여기에 야외 사진과 동영상의 최강자답게 무게를 더 줄였습니다. 5D MARK 4는 전작인 5D MARK 3D에 비해 60g이 줄어든 800g입니다.

 

동영상 촬영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발열 문제도 개선했습니다. 보다 오랜 시간 촬영할 수 있게 방열에 좀 더 신경을 썼습니다. 


사진 해상도도 3040만 화소에 상용 ISO도 32000까지 끌어올렸습니다. 


고감도에 대한 기능을 좀 더 보강해서 어두운 곳에서도 적은 노이즈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신규 61점 레티큘러 AF로 지원합니다. 측거 가능 영역도 전작 보다 상하로 8.6%, 좌우로 24% 확대했습니다. 이 61개 측거 포인트 중에서 41개의 크로스 AF 포인트를 배치했습니다. F2.8 렌즈 사용 시 5개의 듀얼 크로스 AF 포인트도 지원합니다. 어두운 곳에서도 쉽게 AF를 할 수 있게 측거 휘도 범위도 확대했습니다. 

측거 영역만 늘어난 것은 아닙니다. 광학 뷰파인더 하단에 다양한 촬영 정보를 표시하는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F8 렌즈 사용 시 61개 AF포인트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EOS iTR AF 기술은 얼굴 피부톤과 색상을 식별해서 움직이는 피사체를 트래킹 하면서 인식을 하는 기술입니다. 이 AF 기술 덕분에 빠르게 움직이는 피사체도 빠르게 AF로 잡아낼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사람 얼굴을 인식 추적(트래킹)을 했다면 EOS 5D MARK 4는 얼굴 우선 모드와 함께 일반 모드로 지원해서 사람이 아닌 피사체도 빠르게 추적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새와 같은 야생 동물을 계속 자동으로 추적하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피사체 인식력도 좋습니다. RGB + IR  측광 센서로 사람과 다양한 피사체를 빠르게 인식하고 AF로 잡아냅니다. AF 선택 영역은 단일 포인트, 스팟 AF를 넘어서 AF 영역을 4개 또는 9개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AF포인트를 그룹별로 묶는 존 AF와 대형 존 AF, 61개 포인트를 모두 사용하는 자동 AF도 지원합니다. 


연사도 전작에 비해 1장이 늘어나 1초에 7장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미러 진동 제어 시스템을 채용해서 반사경이 올라갔다 내려갈 때의 미러 쇼크도 줄였습니다. 



무엇보다 강조할 기능은 이 듀얼 픽셀 CMOS AF입니다. 캐논은 이 듀얼 픽셀 CMOS AF를 풀프레임 DSLR과 크롭 센서를 사용하는 보급기 DSLR과 미러리스까지 이 새로운 라이브뷰 및 동영상 AF를 지원합니다. 이 듀얼 픽셀 CMOS AF는 이미지센서의 포토다이오드 2개를 이용해서 위상차 AF를 지원합니다. 덕분에 라이브뷰 모드에서도 위상차 AF 못지 않은 빠른 AF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학 뷰파인더보다 더 좋은 점도 있습니다. 광학 뷰파인더 보다 넓은 화면의 80% 영역을 측거 영역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야경 촬영할 때 아주 편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 듀얼 픽셀 CMOS AF가 나오기 전에는 동영상 촬영할 때 수동 초점이 기본이었다면 이제는 듀얼 픽셀 CMOS AF와 수동 초점 모드를 상황에 따라서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터치 AF와 터치 셔터를 이용해서 액정만 보고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캐논 풀프레임 카메라 EOS 5D MARK 4 DSLR은 동영상 기능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무래도 최근 동영상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이 동영상 기능도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먼저 풀프레임 CMOS 센서 전부가 아닌 일부만 사용해서 4K (4096 x 2160 화면비 17 : 9) 30프레임 촬영이 가능합니다. 

4K, 4K 하지만 이 4K는 해상도 정의가 제각각입니다. 4k는 디지털 시네마 표준규격은 4096 x 2160으로 보통 DCI 4K라고 합니다. 이 DCI 4K는 화면비가 17 : 9라서 시네마 스크린에 적합한 종횡비입니다. 따라서 영화와 TV 방송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TV용은 좌우를 잘라내면 됩니다. 

캐논 EOS 5D MARK 4는 영상 및 영화 촬영에 적합한 DCI 4K를 지원합니다.


미래의 사진은 아마도 동영상 촬영 한 영상 중에서 스크린샷을 떠서 만드는 사진이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5D MARK IIII는 4K 영상으로 촬영한 영상 중에서 멋진 장면을 스크린샷으로 따내면 880만 화소의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기능은 또 있습니다. 듀얼 픽셀 RAW로 촬영을 하면 캐논 사진 후보정 프로그램인 DPP에서 해상도를 더 올릴 수 있습니다. 


보케 시프트를 통해서 보케(빛망울)을 조절할 수도 있고 야간 사진 촬영 할 때 발생하는 고스트 현상도 줄일 수 있습니다. 듀얼 픽셀 RAW 기능은 아마도 2개의 포토 다이오드에 각각의 이미지를 촬영한 후 미세한 사진 조절을 통해서 보케와 고스트와 해상도를 좀 더 좋게 조절할 수 있는 기능 같습니다. 

전작과 외모는 거의 흡사합니다. 달라진 점은 MARK라는 문구가 전면 오른쪽 하단에서 상단으로 올라갔습니다. 



오른쪽 하단은 리모트 단자가 배치되었습니다. 


옆구리 인터페이스 단자도 바뀌었습니다. USB3.0의 대중화에 맞춰서 USB3.0 단자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추가 버튼이 새롭게 생겼습니다. 


이 추가 버튼은 사용자가 직접 기능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주 쓰는 기능을 이 버튼에 담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붕 없는 야외에서 최강자인 캐논 EOS 5D MARK 4를 4주 동안 체험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오랜만에 풀프레임 그것도 보급기가 아닌 중급기를 써보게 되었네요. 다양한 체험을 통해서 다양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기대해! 완벽해! 캐논 EOS 200D 이벤트

캐논은 200D 출시 기념으로 기대해! 완벽해!라는 2개의 이벤트를 진행중입니다.
기대해! 이벤트는 캐논 EOS 200D 영상을 감상한 후 해시태그와 함께 페이스북에 공유하면 총 100명에게 던킨도너츠와 커피 세트를 제공합니다. 
완벽해! 이벤트도 제공하는 영상을 감상한 후에 EOS 200D가 필요한 순간을 체크해서 응모하면 1명에게 반얀트리클럽앤스파서울 숙박권을 드리고 2명에게 셀피 CP1200 포토프린터와 50명에게 배스킨라빈스 더블레귤러 아이스크림을 드립니다. 

이외에도 EOS 200D를 구입하면 전용 바디 재킷+ 스트립 세트나 추가 배터리와 64GB SD카드를 추가로 드립니다. 

캐논 EOS 200D 이벤트 바로가기 



EOS 6D MARK II 출시기념 퍼펙트 매칭 렌즈 캐시백 이벤트


캐논의 풀프레임 보급기 신제품인 EOS 6D MARK II와 렌즈를 8월 31일 이전에 구매한 후 9월 7일 까지 정품등록한 분들에게 최대 42만원의 캐시백을 드리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EOS 6D MARK II를 구매후 정품 등록을 완료한 고객에게는 배터리 그립 또는 EF 50mm F1.8 STM 단렌즈 또는 셀피 CP1200 중에서 1개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EOS 6D MARK II 출시기념 이벤트 바로가기


<캐논코리아로부터 원고료를 받고 작성한 글입니다>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