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구글 어스의 3D 지도를 즐길 수 있다

by 썬도그 2017. 5. 1.
반응형

최근 많은 새로운 IT기술이 세상에 선보이고 있지만 대부분의 기술들이 우리에게 큰 도움을 주기 보다는 눈요기 기술 같은 기술들이 많습니다. 실용성 보다는 놀이동산의 놀이기구처럼 순간 쾌락만 제공하는 기술들이죠. 제가 가장 큰 도움을 받는 기술은 그런 화려한 기술이 아닌 지도 같은 실용성이 뛰어나고 삶에 큰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특히 구글 스트리트뷰 같은 360 파노라마 사진 지도 서비스는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요즘은 약속 장소를 찾을 때 지도 앱을 이용을하고 그래도 잘 모르겠다 싶으면 360 파노라마 지도 서비스를 켜서 건물의 생김새를 확인하고 찾아가기 때문에 약속 장소를 헤매지 않습니다. 

정말 네이버, 다음, 구글과 같은 대형 IT서비스 업체의 지도 서비스 덕분에 특정 장소를 한 번에 찾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중에서 제가 더 애용하고 좋아하는 것은 구글 어스입니다. 구글 어스는 지도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360 파노마라 사진 지도 서비스는 물론 3D 지도 서비스와 다양한 정보와 날씨 정보까지 알려주는 지도 종합세트입니다.

그러나 이 구글 어스는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구글 어스를 크롬 웹브라우저에서도 볼 수 있게 되었네요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구글 어스 실행하기  https://earth.google.com/web/



위 페이지에 접속하면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구글 어스 즐기는 방법이 소개됩니다.  당연히 검색을 통해서 지도 찾기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구글 어스는 자동차 길 찾기나 지하철 노선도 같은 길찾기 용 지도 보다는 특정 장소를 다각도 다층적으로 보는 도구입니다. 

즉 쉽게 말하면 그 지역을 3D를 포함 다각도로 보여줘서 안방에서 현장의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지도 서비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여행 못 가서 화병 날 때 가끔 대리만족하기도 합니다. 


특정 장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360 동영상이나 360 파노라마 사진도 제공합니다. 



건물들을 3D로 재현하기 때문에 2D가 아닌 3D로 한 도시나 지역을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마치 내가 공중에서 도시를 내려다 보는 느낌을 받게 합니다. 


Voyager라는 기능은 전 세계의 다양한 여행지, 문화공간을 소개하고 체험하게 하는 기능입니다. 이 Voyager는 BBC의 플래닛 어스 제작팀의 도움을 받아서 다양한 정보와 동영상도 볼 수 있습니다. 


Voyager 기능은 왼쪽 상단 배의 조타기 모양을 누르면 볼 수 있습니다. 



설명문을 지나고 실행을 해보니 구글 어스와 비슷한 UI네요. 오른쪽 하단에 네비게이터가 있습니다. 2D / 3D버튼이 있고 
사람 모양 아이콘은 구글 스트리트뷰 아이콘이네요. 저 사람 아이콘을 클릭 후 보고 싶은 지역에 떨구면 360도 파노마라 사진 지도 서비스인 '구글 스트리트 뷰'가 실행됩니다. 




서울을 찾아봤습니다. 파란색이 칠해져 있는데 저 파란색에 사람 아이콘을 드래그앤 드롭하면 구글 스트리트뷰가 실행됩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그러나 서울은 3D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위 이미지는 구글 어스 프로그램을 실행한 장면입니다. 여의도의 몇몇 건물만 3D 모델링으로 만들어 놓았네요. 아시겠지만 구글은 한국의 지도 서비스를 제대로 구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는 이유로 국내 지도 데이터를 해외로 반출을 금지했습니다. 이에 큰 논란이 있었고 많은 실강이가 있었습니다. 구글은 해외 관광객들이 한국에만 오면 조악한 지도 서비스로 불편해 한다고 말하고 있지만 정부는 안보에 손을 들어주면서 뛰어난 구글 서비스를 제공 받기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구글 어스도 그렇고 이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접속한 구글 어스에서도 3D 지도 서비스를 제공 받지 못하네요

반면 다른 나라 도시들은 놀라운  3D 지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모든 건물이 3D로 구현되었습니다. 어떤 기술을 사용했는지 모르겠지만  드론에서 내려다 본 체코 프라하 같네요. 프라하에도 아파트가 꽤 있네요


줌인을 해봤더니 놀랍게도 자동차도 3D 형태로 되어 있네요. 조악한  3D이지만 이걸 보면 이 3D 랜더링이 수작업이 아닌 자동화 툴로 만드는 듯 합니다. 덕분에 보다 현실적이고 생생한 3D 지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네요.  마치 게임 속 장면 같습니다. 

이걸 이용해서 게임에 응용해도 재미있겠는데요. 놀라운 구글 어스입니다. 이제는 크롬 웹브라우저에서도 즐겨보세요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구글 어스 실행하기  https://earth.google.com/we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