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적층형 풀프레임 CMOS 장착한 플래그쉽 미러리스 소니 알파9 발표

by 썬도그 2017. 4. 21.
반응형

소니 카메라를 사용하는 프로들은 많지 않지만 하이아마추어나 아마추어들은 많습니다. 이는 풀프레임 CMOS를 미러리스에 적극적으로 도입할 정도로 CMOS 센서 제조 기술이 뛰어나기 때문이죠. 그래서 소니 미러리스는 센서빨이라는 소리가 많습니다. 그만큼 소니는 이미지센서를 정말 잘만듭니다. 

이런 소니가 적층형 풀프레임 CMOS 이미지센서를 장착한 소니 알파9를 선보였습니다.
이 적층형 CMOS 이미지센서는 차세대 이면조사 이미지센서입니다. 기존의 이미지센서가 빛을 받아들이는 수광부가 위에 있고 신호 처리를 하는 기판부가 밑에 있는 이미지센서였다면 적층형 CMOS 이미지센서는 신호처리를 하는 기판부와 수광부가 같은 층에 있습니다. 


이 적층형 CMOS 이미지센서는 센서 두께를 줄이고 신호 처리 영역을 넓여서 보다 우수한 화질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이 적층형 CMOS 이미지센서는 2012년부터 공장을 가동해서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1/3.06인치나 1/4인치 같은 스마트폰 카메라나 1/2.3인치나 1/1.7인치인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에 사용했는데 이번에 드디어 적층형 풀프레임 CMOS 이미지센서를 만들었네요


적층형 풀프레임 CMOS 이미지센서를 장착한 소니 알파9

소니 알파9는 세계 최초로 35mm 풀프레임 크기의 적층형 CMOS센서  Exmor RS를 장착한 미러리스 카메라입니다. BIONZ X화상처리 엔진과 프런트 엔드 LSI를 탑재하여 정지 영상을 14bit RAW로 기록할 수 있습니다.  유효화소수는 2420만 화소입니다. 감도는 ISO 100 ~ 51200이고 확장하면 ISO 50 ~ 204800까지 확장이 가능합니다. 



동영상은 4K 촬영과 풀HD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풀HD는 무려 120fps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되면 슬로우 비디오 영상 촬영도 가능하겠네요. 

연속 촬영시 메모리 버퍼 서능을 향상시켰서 초당 20장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1초에 20장이면 초초초초고속연사네요. 연속 촬영 매수는 JPEG는 362장, RAW는 241장입니다. 스펙이 쩌네요. 연사를 1초에 저렇게 많이 찍는 것도 놀라운데 그걸 362장까지 연속 촬영이 가능하네요. 그냥 갈긴다는 표현이 적당하겠네요

연사시에는 블랙아웃 현상없이 촬영이 가능합니다. 화면의 93%를 커버하는 693개의 상명위상차 AF 측거점을 제공합니다. 소니는 측거점이 많기로 유명하죠. AE/AF 추종 연산은 초당 60회입니다. AF는 콘트라스트 AF와 함께 패스트 하이브리드 AF를 사용하는데 기존의 소니 알파7R II보다 25%나 더 빨라졌습니다. 

최대 셔터 속도는 1/8000초입니다. 

전자식 뷰파인더는 369만 화소의 OLED 파인더인 쿼드 VGA OLED Tru-Finder를 탑재했습니다. 소니 알파 시리즈에서 최고 해상도입니다. 아시겠지만 이 제품 플래그쉽 제품입니다. 뷰파인더 밝기는 알파7R II의 2배나 밝고 프레임 속도는 60fps에서 120fps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자식 뷰파인더의 단점은 이물감이죠. 광학 뷰파인더와 달리 액정 디스플레이로 재현하다 보니 약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녀석은 꽤 엄청난가 봅니다. 직접 보고 싶네요. 


손떨림 방지 기능은 센서 시프트 방식의 5축 손떨방이 달렸습니다. 이전 모델에 있는 기능을 그대로 계승했습니다. 
E마운트 카메라 최초로 드라이브 모드와 포커스 모드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다이얼을 탑재 했습니다. 또한, 정지 사진과 동영상 촬영시 직접 초점을 맞추는 AF-ON 버튼도 달려 있습니다. 

미러리스 제품의 최대 단점은 액정 디스플레이를 사용해서 촬영하다 보니 배터리 소모량이 많습니다. 소니 알파9는 기존 배터리보다 용량이 2.2배나 높은 배터리인 NP-FZ100을 사용했습니다. 


또 특이 사항은 고속 파일 전송이 가능하게 유선 LAN과 듀얼 SD 슬롯을 제공합니다. 스튜디오에서 아주 유용한 유선 LAN단자네요. 듀얼 슬롯 하나는 UHS-II와 SD슬롯을 지원하고 또 하나는 UHS-1, SD와 메모리 스틱 듀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니의 메모리 스틱 사랑은 여전하네요. 

가격은 4,500달러입니다. 약 500만원대네요

위 영상은 소니 알파9로 촬영한 4K 영상입니다. 

2017 서울국제사진영상기자재전에서 이 소니 알파9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체험은 할 수 없고 유리 케이스에 들어가 있어서 실컷 구경만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