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은 아주 느리게 변합니다. 증기 기관이나, 전기 그리고 인터넷 같은 폭발적인 혁신을 가져온 혁신 기술도 있지만 대부분은 세상을 작게 변화 시키는 변화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 작은 변화를 일으키는 기술들이 우리 인류를 멈추지 않고 꾸준하게 진화하게 하는 원동력입니다.

인류는 혁신 기술로 인해 생활이 윤택해졌습니다. 그래서 기술의 인류라고 할 수 있죠. 그럼 요즘 인류를 진화하게 하는 혁신 기술들은 뭐가 있을까요? 

매사추세츠 공과 대학(MIT)가 발행하는 기술 잡지인 MIT 테크놀러지 리뷰가 2017년 눈여겨 볼 혁신 기술 10가지를 선정 발표했습니다.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아서 소개합니다.


MIT가 선정한 2017년 주목할만한 혁신 기술 10가지


1. 우회 신경 

척수에 포함한 중추 신경계는 말초 신경계와 달리 한번 손상되면 회복되거나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척수를 다친 분들은 손발의 운동 신경과 통증과 감각이 마비됩니다. 이 사지가 마비된 분들의 치료는 어렵습니다. 이런 환자들을 위해서 나온 새로운 기술이 우회 신경입니다. 

이 위회 신경 기술은 뇌에 직접 칩을 이식하는 기술입니다. 뇌에 이식된 칩을 통해서 척수를 거치지 않고 뇌의 신호를 손과 다리에 직접 전달하는 기술입니다. 실제로 이 기술을 통해서 손을 움직인 사례가 보고 되고 있습니다. 뇌파를 척수를 통하지 않고 직접 몸의 기관에 전달하는 기술은 하반신 마비나 마비 환자에게 큰 희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우회 신경 기술은 마비 역전이 직역이지만 의미 전달을 위해서 우회 신경으로 적었습니다. 



2. 자율 주행 트럭

2029년을 배경으로 한 영화 <로건>에는 자율 주행 트럭이 나옵니다. 흥미로운 모습이지만 실제로 가장 먼저 실현될 수 있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승용차 같이 도심을 다니는 자동차가 아닌 고속도로를 장거리로 운행해야 하는 트럭은 자율 주행하기가 쉽습니다. 자율 주행 트럭은 졸음 운전을 하지 않기에 사고율도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유럽에서는 이미 자율 주행 트럭 여러 대가 붙어서 달리는 풀래투닝 기술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MIT는 5~10년 안에 자동 운전 트럭이 고속도로를 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얼굴 인식 지불

요즘 현금 결제하는 분들이 거의 없습니다. 카드 결제가 기본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지문 결제까지 하고 있더군요. 그런데 근 미래에는 얼굴로 결제를 하는 시스템이 개발 될 것으로 보입니다. 얼굴을 신분 확인의 수단으로 활용하려는 기술을 많은 기업들이 개발 중에 있습니다. 커피숍에서 커피를 주문하고 얼굴만 보여주면 자동 결제가 되는 날이 올 거에요. 



4. 실용적인 양자 컴퓨터

종합 과학 잡지 네이처는 2017년은 양자 컴퓨터 연구 단계에서 엔지니어링 영역으로 점프를 하는 한 해라고 주장했습니다. 양자 컴퓨터는 기존 컴퓨터 보다 1억배나 빠른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기존 컴퓨터가 정보 처리를 0과 1를 이용해서 하나 씩 계산 했다면 양자 컴퓨터는 0과 1을 동시에 표현할 수 있기에 엄청난 속도로 계산을 합니다. 

빅데이터 분석 처리에 양자 컴퓨터를 활용하면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분석되고 가공되어서 우리가 먹기 편한 정보로 제공될 것입니다. MIT는 실용적인 양자 컴퓨터가 나오려면 4~5년이 지나야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5. 360도 셀카 

2013년부터 등장한 360 카메라는 360도를 모두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입니다. 아직 해상도가 조악해서 큰 인기를 끌지 못하지만 점점 그 인기가 높아질 것입니다. 특히 360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VR기기에서 볼 수 있기에 최강의 체험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MIT는 360도 카메라를 이용한 셀카를 혁신 기술이라고 말하고 있네요. 아마도 자신에 체험한 공간의 체험감을 그대로 이식하는 체험 전달력을 높이 평가 했네요. 그러기에는 VR기기도 좀 더 많이 발달해야 하고 360 영상을 볼 수 있는 디바이스나 편의성도 좀 더 증가해야 할 것입니다. 



6. 뜨거운 태양광 전지

친환경 에너지 하면 바로 떠오르는 이미지는 태양광 발전입니다. 그러나 태양광 발전은 발전 효율이 너무 낮습니다. 한국 같이 일조량이 좋지 못한 나라는 더더욱 큰 힘을 받을 수 없죠. 따라서 태양광 발전은 발전 효율을 더 많이 끌어 올려야 합니다. MIT는 일반 실리콘 태양광 전지에 비해서 2배나 발전 효율이 좋은 태양광 전지가 개발 중이라고 소개했습니다. 



7. 유전자 치료 2.0

희귀 질환의 치료가 무척 어려웠는데 최근 유전자 치료2.0으로 많은 희귀 질환들이 치료가 되고 있습니다. 이 유전자 치료2.0으로 근 미래에는 암이나 심장 질환이나 다른 여러 질병들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올해는 유전자 치료가 더욱 발전하는 한해가 될 것입니다. 



8. 인간의 체세포 지도 

우리 인체는 실제로 어떻게 만들어지고 이루어졌는지를 촬영 관찰하는 메가 프로젝트가 계획되고 있습니다. 이 메가 프로젝트는 '인간의 체세포 지도'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만약 '인간 체세포 지도'가 완성되면 인체의 특징을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에 수백 명의 뇌 데이터를 바탕으로 뇌를 180개의 부위로 나누어서 새로운 뇌지도도 만들 계획이 있습니다. 



9. 사물의 봇넷 

봇넷은 악성코드에 오염된 PC나 다양한 디바이스가 네트워크로 연결된 것을 말합니다. 이 봇넷은 공격 명령이 하달이 되면 DDoS같은 대규모 접속을 유발해서 웹 사이트를 다운 시키는 등의 다양한 악의적인 활동을 합니다. 2000년에 처음 나온 봇넷이지만 최근에 악의를 가진 해커들이 사물 인터넷을 이용해서 봇넷을 형성한 후 이 봇넷을 통해서 공격을 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최근에 보안 카메라인 CCTV를 해킹해서 봇넷을 형성하고 1초에 무려 3만 5천 번의 HTTP 접속 요청을 전송하는 DDoS 공격을 유발하는 사례나 웹캠 14만 5천 대를 해킹해서 1초에 1테라 바이트의 트래픽을 유발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는 더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사물들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면 동시에 이렇게 해킹 공격의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10. 딥 러닝

인공 지능 관련 용어 중에 자주 듣는 딥 러닝은 기계 학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공 지능이 스스로 학습을 해서 자신의 지능을 키워가는 기술이죠. 이미 우리는 작년에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의 대결을 통해서 딥 러닝으로 무장한 인공 지능의 무서움을 배웠습니다.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 지능이 활약하고 있고 놀라운 지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분들이 인공 지능을 적대시 하는 분들이 많죠. 그만큼 다른 기술보다 이 인공 지능이 우리가 가장 무서워하고 바라고 있고 큰 영향력을 주는 기술이 아닐까 합니다. 

출처 : https://www.technologyreview.com/lists/technologies/2017/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xuronghao.tistory.com BlogIcon 공수래공수거 2017.03.03 09: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곧 현실로 다가 올수 있는 기술들이로군요^^

  2. aaaa 2017.03.13 00: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reinforcement learning은 강화학습입니다. 딥러닝이 아니라요.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7.03.13 03: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알고 있습니다. 알고 있는데 강화 학습이 정확하지만 우리에게는 기계 학습과 딥 러닝이 더 와닿기에 그렇게 적었습니다. 세밀하게 따지면 강화 학습이 맞습니다만 딥 러닝 개념도 강화 학습의 개념이 들어가기에 딥 러닝으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