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레이터의 시대입니다. 어떤 정보를 얼마나 맛깔스럽게 전달하느냐가 지식을 많이 알고 있는 것보다 더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정보야 검색만 해도 많은 정보가 있지만 그걸 얼마나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카메라에 대한 지식을 많이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걸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전달하는 블로거나 글들이 사랑을 받습니다. 


낙지라는 별명으로 유명한 개그맨 윤석주는 최근에 유튜브 카메라 관련 채널에서 다양한 카메라에 대한 리뷰와 소개와 카메라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발음도 좋고 말도 잘하고 내용도 재미있어서 즐겨 보고 있습니다. 

외모가 남궁연과 비슷해서 말을 잘 하는 것이지는 모르겠지만, 개그맨 윤석주가 캐논의 크롭바디 중급기인 EOS 80D의 주요 특징을 소개하는 영상이 공개 되었습니다. 


캐논 DSLR EOS 80D는 방진, 방습 기능을 위해서 카메라 이음새를 고무 실링 처리를 했습니다. 


그립감을 향상 시키고 조작감도 향상 시켰습니다. 



EOS 80D의 최대 강점은 듀얼픽셀 CMOS을 사용해서 위상차와 콘트라스트 AF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측거점도 전작에 비해서 2배나 많은 45 측거점으로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AF를 맞출 수 있습니다. 



대형 존 AF 등으로 초점 영역을 넓게 좁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라이뷰 촬영 시에는 미러리스처럼 초점 맞추고 싶은 곳을 터치하면 자동으로 초점이 맞춰집니다. 흥미로웠던 것은 촬영한 사진을 플레이 버튼으로 재생해 보면 사진에 잠시 동안 45개의 측거점이 맞은 영역을 살짝 보여줍니다. 



풀프레임 카메라에게는 없는 3인치 회전 액정으로 로우 앵글과 하이 앵글을 쉽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체험해본 캐논 EOS 80D는 미러리스가 아닐까 할 정도로 라이브 뷰 AF가 엄청나게 빠릅니다. 이전에는 라이브 뷰 모드시에는 안에 있는 반사경이 위로 철컥 올라간 상태라서 카메라 하단에 있는 위상차 센서를 이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러다 보니 오로지 AF가 느린 콘트라스트AF만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캐논 EOS 80D는 듀얼픽셀 CMOS를 사용하기 때문에 위상차 AF를 센서가 아닌 CMOS에서 처리합니다. 따라서 라이브 뷰 모드에서도 위상차 AF의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사진 촬영을 하다 보면 위와 같은 사진이 담겨서 깜짝 놀랄 때가 있습니다. 어쩔 때는 잘 찍히는데 어쩔 때는 위 사진처럼 검은 띠가 생기는 사진이 담깁니다. 이는 실내 조명이 인공 조명이라서 태양처럼 지속광이 아닙니다. 인공 조명 중에는 수 없이 깜박이는 인공 조명이 있는데 이 인공 조명에서 사진 촬영을 하면 위와 같이 깜박이는 조명을 촬영할 때가 있습니다. 


깜박인 방지 촬영 기능을 활성화 하면 이런 검은 띠가 담기는 사진 촬영을 막을 수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에 강한 캐논 EOS 80D

며칠 전에 캐논 풀프레임 보급기 EOS 6D와 캐논 크롭 중급기인 EOS 80D 중에 어떤 것을 사야할 지 문의를 하신 분이 있었습니다. 제가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이냐고 되 물었고 인터뷰 동영상 촬영도 할 것이라는 소리에 단박에 EOS 80D가 낫다고 했습니다. 

EOS 80D는 듀얼 픽셀 CMOS가 탑재 되어서 라이브뷰 모드에서도 AF가 무척 빠릅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동영상 촬영을 하다 보면 전경에 있는 피사체와 중경에 있는 피사체를 촬영 할 때 AF가 자연스럽게 맞아야 하는데 파팍하고 빠르게 맞으면 동영상이 부자연스럽게 담깁니다. 사진이면 몰라도 동영상은 확확 변하면 눈쌀이 지푸려집니다. 


EOS 80D는 동영상 서보 AF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촬영하는 주 피사체를 이동할 때 그 AF 속도를 조절해서 보다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AF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을 AF로 놓고 촬영을 하면  카메라 앞에 사람이 지나가면 그 지나가는 사람에게 AF를 맞추다 보니 AF가 나갈 수 있습니다. 
AF 락 기능을 이용해서 AF를 고정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에서는 잠시 스치듯 나오는  18~135 IS USM 렌즈 키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파워 줌 어댑터 PZ-E1는 동영상 촬영 보조도구로 이번에 함께 출시 되었습니다. DSLR 렌즈들은 손으로 돌려서 줌아웃 줌인을 하기 때문에 부드럽게 줌인, 줌아웃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 파워 줌 어댑터를 끼면 부드럽게 줌인 줌 아웃을 할 수 있습니다.


신기한 기능 중 하나는 풀HD 해상도에 60fps로 촬영한 영상을 후보정에서 24fps로 낮추면 2.5배속 슬로우모션이 된다고 하네요. 소니베가스 같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서 후보정을 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신기한 기능이네요. 직접 체험해 보고 싶네요. 여러모로 동영상 기능이 대폭 강화된 제품이네요

전체 내용은 아래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캐논코리아컨슈머이머징으로부터 경제적 지원을 받아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