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은 거대한 IT기업이지만 초기에는 광고 회사라는 비아냥을 받았습니다. 지금도 구글의 주 수익은 애드센스라는 광고 수익이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러나 지금의 구글은 거대한 IT생태계를 갖춘 기업입니다. 우리에게 구글은 애드센스 보다는 안드로이드라는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제공하는 회사로 인식되고 있죠. 최근에는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회사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두 핵심 캐시카우는 애드센스와 안드로이드입니다. 여기서 안드로이드로 돈을 번다고 말하면 놀라는 분들이 있죠. 구글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공짜로 제공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폰 제조사들은 단말기 1대당 일정량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비용을 구글에 납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MS사에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구글이 안드로이드로 버는 돈은 얼마일까요?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구글은 안드로이드로 버는 돈이 무려 310억 달러 즉 한화로 37조 3643억원이라고 밝혀졌습니다. 구글이 나 안드로이드로 37조 3643억원 번다고 스스로 밝힌 것은 아닙니다. 최근 구글은 자바(Java) 사용을 둘러싸고 분쟁을 하고 있습니다. 오라클은 구글에 자바 사용에 대해서 손해 배상을 요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안드로이드로 무려 37조가 넘는 돈을 번다고 밝혀졌습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에 자바(Java)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자바(Java)에 대한 기본적인 명령 등을 사용하고 있는데 오라클이 이 자바(Java) 저작권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오라클은 2009년 '썬 마이크로 시스템즈'를 인수했기 때문에  '썬 마이크로시스템즈'가 개발한 자바(Java)의 저작권은 당연히 오라클이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구글과 오라클의 재판은 2010년부터 시작해서 2015년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구글이 자바 저작권을 침해했다는 근거는 자바API와 구조, 순서, 구성이 같다는 이유 때문인데 이는 구글도 인정을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구글은 차세대 안드로이드 버전인 안드로이드N에서는 오픈소스인 'Open JDK'를 자바API대신 사용할 예정입니다. 




구글이 37조에 가까운 수익을 안드로이드에 내고 있다는 것은 오라클의 변호사가 재판 과정에서 공개했는데 구글은 이 자료가 기밀 자료라고 주장을 해서 1월 20일 재판 기록에서 편집, 삭제를 요청했고 재판관은 이를 받아 들여서 삭제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주장이 진짜인지는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허무 맹랑한 것 같지도 않습니다. 어느 정도 신빙성이 있습니다.

37조 큰 이익이죠. 그러나 그 만큼 받아도 되는 기업입니다. 구글 덕분에 스마트폰의 양강체제가 만들어졌고 공진화를 할 수 있었으니까요. 더 벌어도 되는 기업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메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ophistjin.tistory.com BlogIcon 소피스트 지니 2016.01.22 21: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놀랍네요. 근데 37조가 연간수익인가요? 아니면 지금까지의 수익인가요?

  2. BlogIcon 위무제 2016.01.24 15: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드로이드로 돈 많이 번 회사가 의외로 ms사입니다. ㅋ 안드로이드 출하할때마다 특허료를 받았거든요. 진정한 승리자는 마소라는 말도 있죠. ㅋ 윈도우폰도 대충하는 이유도이 수익때문이라는 풍문이 ㅋㅋ



티스토리 툴바